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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42 - 150
This study is aimed to offer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and awareness about science field trip and science museum field trip, by analyzing the survey of 867 students and 81 teachers in Seoul. Research shows 67.9% high figur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on science fie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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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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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현장학습 및 과학관 현장학습에 대해 초등교사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초등교사의 과학 현장학습 경험은 67.9%이 었으며, 그 중 과학관 이용이 61.8%로 나타났다. 한편, 가장 효과적인 과학 현장학습 방안에 대하여 과학관(58.0%), 과학축전(24.7%), 과학문화탐방(11.1%), 과학연구현장(6.2%)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과학관 현장학습이 가장 바람직한 비정규 과학교육 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과학관이 학생들이 과학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과학관 현장학습이 필요한 경우로 새로운 경험이 필요할 때를 꼽았다. 이는 교실 수업과 과학실 등 학교 과학교육으로는 할 수 없는 활동들을 과학 현장학습이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과학관 현장학습에 활용한 자료로는 과학관에서 제공 또는 판매한 자료(53.1%)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제작한 자료(23.5%)나 다른 교사의 자료(8.8%)를 이용하는 빈도는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초등교사들의 경우 사전활동은 53.1%만 이루어지고 있고, 그나마도 과학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으로 사전활동을 하는 교사가 54.2%를 차지할 정도로 사전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후활동은 사전활동 보다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73.5%), 방법적인 면에서 단순한 학습지 확인(44.3%)이 주를 이루고, 보고서 작성(54.1)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비교적 간단하면서 체험한 내용을 쉽게 정리할 수 있고, 평가가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된다. 셋째, 초등학생의 경우 과학 현장학습의 경험이 62.3%로 높게 나타났고, 과학관을 이용(63.9%)한다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과학 현장학습을 동행한 사람들을 살펴보니 부모님(52.2%)과 친구들(14.2%) 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현장학습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학년의 경우 부모님과의 활동이 압도적인 반면, 고학년에서는 학교단체에서 행해지는 과학 현장학습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초등학생들은 과학 현장학습이 과학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초등학생들에게 과학 현장학습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과학 현장학습 중 어려웠던 점으로 사전 교육을 받지 못한 점(33.0%)을 꼽았다. 학생들은 과학 현장학습에서 무엇을 보고, 어떤 활동을 할지 미리 확인하지 못하면 과학관에서의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보여준다. 또한 안내 미흡(21.9%) 도 어려웠던 점으로 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초등학생들이 과학관 현장학습을 할 때 학습지를 갖고 활동을 한 경우는 43.2%에 지나지 않아, 학습지가 없는 상태의 학습은 단순 관람에 그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초등학생들에게 사전활동이 이뤄지는 비율이 32.8%로 과학관 현장학습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활동의 경우는 조금 낫긴 하지만 44.5%도 높은 비율이라고 볼 수 없다. 그리고 사후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이 일기(46.5%)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기는 일정한 양식이 없고, 단순히 과학관을 관람한 느낌만 정리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 사후활동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현장학습을 마치고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돌아보며 다시 한 번 배운 내용을 다져야 하는 과정으로서의 사후활동으로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대부분의 초등학생이 과학관 현장학습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상황이고, 과학관 현장학습이 필요할 때는 더 알고 싶은 점(36.9%)이 있을 때, 과학시간에할 수 없는 활동(26.9%)이라고 대답한 시점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할 때이다. | |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무엇인가? |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관련 문제 해결, 의사 결정력 제고를 위해 과학-기술-사회(STS) 관련 내용 강화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
과학관은 무엇을 과학기술과 연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과학 관련 현장 학습이 이루지고 있지만, 특히 과학관은 과학교육을 학교의 공간적 영역을 뛰어 넘어 학교 밖으로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주며 일상생활 속의 것들을 과학기술과 연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과학관은 전시 교육, 자료의 수집과 보존, 조사 연구 등의 영역에서 교육 보급 활동, 지역 사회 봉사, 지도 연구 업무 등의 내재적 고유 기능과 국력의 집적체로서 과학 기술과 문명의 척도를 표현하는 국가의 상징으로 첨단 과학 기술을 새로운 세대가 학습하고 평가하는 현장 교육의 장과 국가와 민족에 대한 긍지를 심어주는 사회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도 겸하고 있다(이난영, 1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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