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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W급 이중 공극 구조 PMSM 설계 및 출력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utput and Design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with Dual-gap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8 no.4, 2014년, pp.80 - 87  

김승주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김윤환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최한석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  문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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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suggests the dual-gap for generating power and increasing the torque of a direct-driv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n a hybrid-cycle. To consider easy coil winding, we applied a structure of dual-gap for th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MSM). Because the torque of PMSM wi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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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코깅토크는 자속이 영구자석에서 고정 자치(teeth)로 흐를 때 발생하며, 이중공극구조시 다극 구조로써 코깅 토크가 적은 구조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PMSM의 코깅토크 감소 및 발전 전력량 증가를 위해 이중 회전자 구조를 제안한다.
  • 또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이하 PMSM)는 최대 에너지적이 높은 회토류계 영구자석의 사용으로 높은 발전 효율과 계자권선이 필요한 타 전동기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여 제작이 용이하다[5-6].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훈련용 사이클 이중 공극 구조 영구자석형 전동기 전 자계 구조 설계 및 토크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관련 특성을 해석하려고 한다.
  • 본 논문은 동력을 보조하기 위해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도록 하는 전동기 역할을 같이 수행할 수 있는 이중 공극 구조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설계에 관한 것이다. 또한 선수 훈련용 사이클 (Cycle)의 운동부하 조절을 위한 시스템에서 운전 중에 발생되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 하도록 하는 장치로써 휴먼에너지의 신재생이 가능한 친환경적이며 출력밀도가 높은 발전기가 된다[1-2].
  • 본 논문은 선수 훈련용 사이클(Cycle) 이중 공극 구조 방식 PMSM의 설계 및 특성을 해석하였다. 설계된 PMSM은 기동 및 초기 구동시 저속으로 운전되므로 해당 조건에서 토크의 최대화와 유기기전력의 고조파 저감을 위해 설계식 및 설계이론에 근거하여 극수 및 슬롯수를 선정하였으며, 장하분배법에 의해 PMSM의 치수를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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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크란 무엇인가? 훈련용 사이클 장치에 적용하기 위해 같은 사이즈에서 저속시 토크가 커야 하므로 단일공극 구조에서 고정자의 사이즈를 줄이고 영구자석 사용을 조금 증가시킴으로써 원가측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으며, 사이클 장치는 축방향 길이를 증가시켜 토크를 증가시키기에는 공간상의 제약이 있 다. 토크는 사이클 기동 및 구동에 중대한 영항을 미치는 설계시 고려해야할 중요 설계 인자이다[3-4].
사이클용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설계를 위해 무엇을 수행하는가? 사이클용 PMSM의 설계를 위한 요구사양이 정해지면 이에 대한 대략적인 치수를 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장하분배법 또는 D2L법에 의한 기초 설계를 수행 한다. 설계된 전동기는 토크 및 출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이중 구조의 회전자를 설계함으로써 일정 수준 이상의 출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전동기의 역할은? 본 논문은 동력을 보조하기 위해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도록 하는 전동기 역할을 같이 수행할 수 있는 이중 공극 구조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설계에 관한 것이다. 또한 선수 훈련용 사이클 (Cycle)의 운동부하 조절을 위한 시스템에서 운전 중에 발생되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 하도록 하는 장치로써 휴먼에너지의 신재생이 가능한 친환경적이며 출력밀도가 높은 발전기가 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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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raguchi, H., Morimoto, S., Sanada, M, "Suitable design of a PMSG for a small-scale wind power generator", ICEMS International Conference, pp.1-6. November 2009. 

  2. W. Wu, V. S. Ramsden, T. Crawford, G. Hill, "A Low-Speed, High-Torque, Direct-Drive Permanent Magnet Generator For Wind Turbines", Vol 1, pp 147, October 2000. 

  3. Tae-Sung Kim, Sung-Chan Ahn, and Dong-Seok Hyu "A New Current Algorithm for Torque Ripple Reduction of BLDC Motros",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Vol. 2, pp. 1521-1526, February 2001. 

  4. K.S., R. Krishnan, "performance comparisons of radial and Axial Field, Permanent-Magnet, Brushless Machines", in Proceeding of IEEE Industry Applicationsm Vol.37, no. 5. pp 1219-1226, sept. 2001. 

  5. J. R. Hedershot,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pp 3-46, pp 137-138. Magn and Clarendon press, Oxford, 1994. 

  6. JAIME DE LA REE, NADY BOULES, "Torque Production in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25, NO.1, January 1989. 

  7. Dae Cheon Gwang Kil, "Design of Ferrite Magnet Machine", pp 287. 

  8. C.C. Hwang, S.B. John, and S. S. Hanitsch R. E., Widyan M. S., Grune R., "Cogging Torque Reduction of a Novel Low-Speed High-Energy Permanent-Magnet Electrical Machine", SPEEDAM pp. 97-102, May 2006. 

  9. Z.Q. Zhu, David How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Cogging Torque in Permanent Magnet Machines" IEEE Transacions energy con-version, vol. 15, no. 4, Decembe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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