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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미시 순차적 교통시뮬레이션 방법과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추정
Macroscopic-Microscopic Sequential Traffic Simulation Analysis and Dynamic O/D Estimation for Sub-a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567 - 578  

이진학 (서울연구원) ,  김익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대현 (두산건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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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거시적 넓은 지역에 대한 교통 분석과 부분상세지구(sub-area)의 교통 분석을 서로 단계적으로 연계하며 상호 교통 환경 변화에 대한 영향을 동시적으로 함께 반영하여 방법을 제안했다. 이와 같은 거시적-미시적 연계 분석을 위해 거시적 네트워크 분석, sub-area analysis, 가구통행실태의 출발시각 자료, 부분상세지구의 경계지점에서 시간대별 관측 링크 교통량 자료를 융합 분석함으로써 부분지구에 대한 동적 O/D 교통량을 추정하는 실무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렇게 추정된 동적 O/D 교통량을 입력 자료로 하여 부분상세지구에 대해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행함으로써 다양한 국소적 지구의 교통정책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미시적 동적 분석은 거시적 네트워크 분석으로는 파악할 수가 없었던 대기행렬, 교차로 지체, 차량 간 상충 등의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교통정책의 효과를 미세한 교통현상 변화까지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례연구를 통해 거시적-미시적 연계 분석에 의한 부분상세지구 미시교통류 시뮬레이션 결과의 현실 설명력에 대한 검증 분석도 수행하여 미시적 동적 분석의 정책 활용 가능성에 대한 참고적 자료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suggested a method to improve analysis accuracy such that the interactive effects of transportation changes between outside and inside of sub-areas were sequentially considered in the analysis by linking a macroscopic network analysis and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A dynamic O/D 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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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정책 대상이 국소적 지구인 부분상세지구(sub-area)에 해당하는 분석이라도 미시적 분석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국소적 지구와 광역적 지역의 환경변화에 의한 두 지역 간의 상호 영향을 동시적으로 연계 분석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거시적 넓은 지역에 대한 분석과 미시적 부분상세지구의 분석을 서로 단계적으로 연계하여 전체-부분 간 상호 영향을 분석에 반영하는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부분상세지구가 포함된 넓은 지역의 거시적인 정적 네트워크 분석(macroscopic & static network analysis) 결과, selected link analysis 결과, 가구통행실태 조사자료, 관측 링크 교통량 자료를 융합하여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분석의 근본적인 목적이 국부적지구 내에서의 정책적 효과를 상세히 알고자 하는 것이므로, 전체와 부분과의 연계성이 고려된 후에는 부분상세지구에 대한 상세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요구하는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그럼으로써 거시적 정적분석에서는 분석이 가능하지 않은 교차로 지체, 대기행렬 분석 및 차량 간 상충 등의 상세하고 구체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교통정책 의사결정의 정교성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사례 연구로는 서울지역의 경인고속도로의 종점부 신월IC에서 여의도 남단의 88대로 및 경인로를 연결하는 지하차도 건설계획이라는 가상적 교통 정책에 대한 분석을 사례연구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융합을 통해 상호 단점을 보완 구축하는 방향을 추구하였다. 그럼으로써 미시적 동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인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를 추정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 사례 연구로는 국부적인 지구에서의 도로체계가 변화되는 교통정책이 직접 영향권 밖의 광범위한 지역에 영향을 주어 통행자들의 노선선택 변화가 광범위한 지역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따라서 국부적 지구의 도로정책이 부분상세지구의 통과교통 패턴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어 전체와 부분이 연계된 분석이 필요한 사례 분석인 것이다. 분석의 근본적인 목적이 국부적지구 내에서의 정책적 효과를 상세히 알고자 하는 것이므로, 전체와 부분과의 연계성이 고려된 후에는 부분상세지구에 대한 상세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요구하는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 일반적으로 동적 O/D를 사용하는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은 전국 또는 도시 전체지역을 대상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대기행렬의 길이, 차량 간 상충 및 지체 등 국소적 지구나 도로축, 교차로에 대한 상세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경로선택 변화와 분석 관심 대상인 좁은 지구내의 교통 흐름 패턴 변화 간의 상호적 영향을 함께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 요약된 것과 같이 세 단계의 분석으로 구분하여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국소적 지점만 독립적으로 분석할 때에는 그 외부 지역을 외부 존(External zone)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고정된 값으로 처리가 되는 외부존 O/D로는 외부지역에서의 교통 환경변화를 고려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차원에서의 정적 O/D를 통한 네트워크 분석과 국소적 지점 주변의 동적 관측 자료를 함께 융합 분석을 함으로써 광역적 차원의 교통 환경변화가 특정 국소적 지점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반영한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서 전체 시스템의 정적 O/D에서 국소적 지역 분석을 위한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를 구축하는 실무적 적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반면에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의 경우는 기종점과 통행목적, 출발시각 등 구체적 통행특성자료와 통행자의 정보에 대한 자료의 확보가 가능하나 자료자체가 표본자료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표본오차(sampling error)가 존재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융합을 통해 상호 단점을 보완 구축하는 방향을 추구하였다. 그럼으로써 미시적 동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인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를 추정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 또한 가변 통행시간 변수로써 QTC(Queuing Time Cost)가 있어 메조스코픽 시뮬레이션(mesoscopic simulation)에서는 표현이 가능하나 실무적 교통정책에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용프로그램인 TransCAD, Emme/3 등의 정적(static)이며 거시적(macroscopic) 시뮬레이션에서는 표현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적 O/D와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넒은 지역의 분석결과를 반영하면서도 국소적인 좁은 지역에 대해서도 미시적 분석을 일관성 있게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서울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및 인천개발연구원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수도권본부와 한국교통연구원 DB센터를 통해 공식 제공되고 있는 수도권 O/D자료와 네트워크 자료를 활용하면서,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TransCAD 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차원에서의 정적 O/D를 통한 네트워크 분석과 국소적 지점 주변의 동적 관측 자료를 함께 융합 분석을 함으로써 광역적 차원의 교통 환경변화가 특정 국소적 지점에 영향을 주는 효과를 반영한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서 전체 시스템의 정적 O/D에서 국소적 지역 분석을 위한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를 구축하는 실무적 적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정책에 관심이 있는 국소적 지점의 Corridor Analysis나 세부적 네트워크 분석을 광역적 교통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면서도 국소적 지역에 대해서는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 분석을 가능하도록 할 수가 있다.
  • 본 연구 사례분석에서는 가장 교통상태가 안 좋은 오전 첨두시 오전 8-9시 사이를 대상으로 분석 결과 예를 보여주고자 한다.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분석에서 초기의 교통량 없는 상태에서 동적 O/D 교통량을 처음 노선 배정할 경우, 각 구간별 교통량이 과소 추정되어 현실적 교통패턴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 따라서 국부적 지구의 도로정책이 부분상세지구의 통과교통 패턴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어 전체와 부분이 연계된 분석이 필요한 사례 분석인 것이다. 분석의 근본적인 목적이 국부적지구 내에서의 정책적 효과를 상세히 알고자 하는 것이므로, 전체와 부분과의 연계성이 고려된 후에는 부분상세지구에 대한 상세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요구하는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그럼으로써 거시적 정적분석에서는 분석이 가능하지 않은 교차로 지체, 대기행렬 분석 및 차량 간 상충 등의 상세하고 구체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교통정책 의사결정의 정교성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 또한 교통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측 관측 자료를 비교 검증함으로써 교통정책 의사결정 과정에서 미시교통시뮬레이션분석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였다. 연구에서는 부분상세지구의 동적 O/D자료 구축과 미시교통시뮬레이션분석을 위해서는 좀 더 상세하고 구체적인 국가적 기초자료 구축이 더욱 필요하며, 각 지구의 분석을 위한 지구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링크 교통량조사도 분석의 정확성 향상을 위해 더욱 필요하다는 점을 사례연구를 통해 보여주었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게 되면 하루 단위의 정적 O/D 셀(cell) 교통량이 영의 값이 아닐 경우에는 동적 O/D의 셀도 항상 영 아닌 양의 값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정산 과정에서 관측 교통량과 동적노선배정 추정 교통량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렴할 때가지 반복계산하는 방법도 추가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위해 단순화하여 이와 같은 과정은 생략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적 O/D와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넒은 지역의 분석결과를 반영하면서도 국소적인 좁은 지역에 대해서도 미시적 분석을 일관성 있게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서울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및 인천개발연구원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수도권본부와 한국교통연구원 DB센터를 통해 공식 제공되고 있는 수도권 O/D자료와 네트워크 자료를 활용하면서,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TransCAD 5.0(2008)에 의한 정적 분석결과와 시간대별 실측 교통량 관측 자료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실무적 분석에서 용이하게 동적 O/D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 것이다.

가설 설정

  • Optimizing Signal Timing Plans은 Webster’s Model을 기초로 교통량대비 교차로의 손실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다만 인접교차로간의 Offset은 고려하지 않고 독립 교차로임을 가정하고 교차로별 신호현시를 산정하였다. Figure 7은 실질적인 교차로 신호현시를 입력한 지점과 최적화 현시를 입력한 지점을 구분하여 표현한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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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 O/D를 사용하는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동적 O/D를 사용하는 미시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은 전국 또는 도시 전체지역을 대상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대기행렬의 길이, 차량 간 상충 및 지체 등 국소적 지구나 도로축, 교차로에 대한 상세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경로선택 변화와 분석 관심 대상인 좁은 지구내의 교통 흐름 패턴 변화 간의 상호적 영향을 함께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 요약된 것과 같이 세 단계의 분석으로 구분하여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으로 동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또한 도심 내의 혼잡 등에 따른 동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미시 교통류 시뮬레이션으로 동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세한 가로망에 대한 정보, 교통운영 자료, 시뮬레이션 정산을 위한 교통량, 지체, 속도, 통행시간 등의 교통 데이터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시간대별 출발-도착지점 간의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동적 O/D 구축을 위한 수학적이고 학술적 연구가 과거부터 이루어져 왔다.
미시적 상세분석의 한계점은? 특히 시간대별 출발-도착지점 간의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동적 O/D 구축을 위한 수학적이고 학술적 연구가 과거부터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현실적 정책분석에 적용에는 한계가 있으며, 또한 실무적 활용도가 높은 방법론이 보편화 되어 있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미시적 상세분석에 의한 정책분석의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또한 정책결정과정에서 더욱 효용성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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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liper (2008), TransCAD 5.0 User Guide. 

  2. Caliper (2010), TransModeler 2.6 User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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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e Palma A., Marchal F. (1999), Analysis of Travel Cost Components Using Large-scale Dynamic Traffic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76, 177-183. 

  5. Doblas J., Benitez F. G. (2005), An Approach to Estimating and Updating Origin-destination Matrices Based Upon Traffic Counts Preserving the Prior Structure of a Survey Matrix, Transportation Research B, 39, 565-591. 

  6. Gan L., Yang H., Wong S. C. (2005), Traffic Counting Location and Error Bound in Origin-Destination Matrix Estimation Problem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31(7), 524-534. 

  7. Kim Sung (2002), Generating Dynamic O-D Table for Sub-are Analysis by Using System-wide Static O-D Table, Master thesis at Hanyang University, South Korea. 

  8. Marchal F., de Palma A. (2001), Dynamic Traffic Analysis with Static Data: Guidelines with Application to Par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2, 76-83. 

  9. Nambisan S. S., Pulugurtha S. S. (2001), Estimating Time-dependent Origin-Destination Trip Tables with Trips Originating in Multiple Time Slic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2, 133-139. 

  10. Timms P. (2001), A Philosophical Context for Methods to Estimate Origin-destination Trip Matrices Using Link Counts, Transport Reviews, 21(3), 269-301. 

  11. Vickrey W. S. (1969), Congestion Theory and Transportation Investment, American Economic Review(Paper and Proceedings), 59, 251-261. 

  12. Yim P. K., Lam W. H. K. (1998), Evaluation of Count Location Selection Methods for Estimation of O-D Matric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4(4), 376-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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