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교통영향평가 지침으로 규정된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흐름은 가로구간의 경우 교통량, V/C, 평균통행속도와 서비스수준, 교차로의 경우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류 분석지표에 의하여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류 분석지표는 확률론적(stochastic)인 교통류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번영하지 못하며, 특히 개별 가로구간과 교차로에 국한하여 분석됨으로서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 범위 전체 구간의 교통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차량추종모형(Car-Following Theory)에 의한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simulation) 기법을 적용하여, 개별 구간과 교차로 분석 범위를 넘어서 사업 대상 교통영향 반경 내의 교통흐름을 가시적(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범위 설정 개선방안, 개선대책 수립에 따른 효과분석 방안 등 다양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교통영향평가 지침으로 규정된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흐름은 가로구간의 경우 교통량, V/C, 평균통행속도와 서비스수준, 교차로의 경우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류 분석지표에 의하여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류 분석지표는 확률론적(stochastic)인 교통류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번영하지 못하며, 특히 개별 가로구간과 교차로에 국한하여 분석됨으로서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 범위 전체 구간의 교통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차량추종모형(Car-Following Theory)에 의한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simulation) 기법을 적용하여, 개별 구간과 교차로 분석 범위를 넘어서 사업 대상 교통영향 반경 내의 교통흐름을 가시적(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범위 설정 개선방안, 개선대책 수립에 따른 효과분석 방안 등 다양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Traffic flow which is prescribed under previous traffic effect/access act is analyzed by traffic volume, V/C, mean speed on road and LOS on the intersection. These indexes based on analytical method can not consider stochastic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Moreover it is hard to analyze traffic f...
Traffic flow which is prescribed under previous traffic effect/access act is analyzed by traffic volume, V/C, mean speed on road and LOS on the intersection. These indexes based on analytical method can not consider stochastic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Moreover it is hard to analyze traffic flow visually in whole traffic effect area because only individual road and intersections are targeted. In this study, it is devised to show traffic flow analysis method within traffic effect area visually applying microscopic-simulation by car-following theory, and then based on this, effect analyze ways are studied according to space range plan, improvement measure establishment and etc. To execute this study, effect area is set up using V/C, and the change of traffic current around development area is analyzed using microscopic-simulation program.
Traffic flow which is prescribed under previous traffic effect/access act is analyzed by traffic volume, V/C, mean speed on road and LOS on the intersection. These indexes based on analytical method can not consider stochastic characteristics of traffic flow. Moreover it is hard to analyze traffic flow visually in whole traffic effect area because only individual road and intersections are targeted. In this study, it is devised to show traffic flow analysis method within traffic effect area visually applying microscopic-simulation by car-following theory, and then based on this, effect analyze ways are studied according to space range plan, improvement measure establishment and etc. To execute this study, effect area is set up using V/C, and the change of traffic current around development area is analyzed using microscopic-simul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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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예를 들어 용량이 다른 두 도로에 같은 교통량이 존재할 경우 실제로는 용량이 큰 도로가 용량이 작은 도로보다 사업으로 인한 영향을 덜 받게 되지만 기존의 방법을 이용할 경우 두 도로 같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을 보완하여 새로운 영향권설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icroscopic-Simulation을 이용하여 사업의 영향 반경의 교통체계와 소통현황을 전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영항평가상의 단계 중 분석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현황분석, 개선효과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 사업의 입지적 특성에 따른 Network -Traffic model을 구축하여, 현황 분석 및 개선대책 효과 분석 시 사업 영향반경 내 교통류에 대한 총 통행시간이나 총운행 거리 등 거시적 지표의 산출과 Visual한 측면에서 교통 여건을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Network 차원의 교통류 분석 지표 들을 바탕으로 사업이나 시설 입지 시 교통량 증가에 따른 손실을 계량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이 지역에 부지면적 6, 614m3(2,000평), 건축 연면적 23, 659m3(7, 156평)의 규모의 판매시설 조성사업을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 3한 영향권 설정 방법을 이용하여 영향권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업의 시행 전과 후를 구분하여 링크 별 교통량을 기존의 도로망에 분배하였다.
Microscopic-Simulation 기법을 이용하여 개별 구간과 교차로 분석 범위를 넘어서 사업의 교통영향 반경 내의 교통흐름을 visual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범위 설정 개선방안, 개선대책 수립에 따른 효과분석 방안 등을 강구하였고, 나아가 효과분석에 따른 결과를 계량화 시키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도로의 교통량을 늘리는 효과를 가져 온다. 교통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 및 소음증가 효과가 발생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대기오염의 증가에 의한 환경 손실 비용만을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 보다 정확한 영향권설정이 필요하며, 기존의 교통영향평가지침에 제시된 획일적인 영향권 설정 방법을 보완하여 V/C를 이용한 영향권 설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업은 도시내 위치하는 교통유발사업이며 이때 사업지 주변 링크는 산호교차로 사이의 링크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신호교차로 접근링크의 용량을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각 링크의 용량을 구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유발 사업이 주변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는 척도들(교차로 지체시간 및 링크별 통행속도 등)에 더하여 자동차 추종 모형 (Car-Following Theory)를 기반으로 하는 미시적 시뮬레이션(Microscopic-Simulation)기법을 적용하여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새로운 분석척도로써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손실 항목 중 차량운행비용 손실, 통행 시간 증가 손실, 교통사고 증가 손실, 환경비용 증가 손실로 구분하여 계량화 하였다.
연구에서는 교통영향평가상.의 영향권 설정 기준과 그 외 다른 연구를 나누어 조사 분석하였다.
통행자의 통행시간 증가에 의한 손실은 한계임금율법을 이용하여 시간가치를 분석하며, 시간가치에 따른 손실은 교통량자료와 시간증가 크기를 도출하여 나온 대-시 결과를 이용하여 사업 미시행시와 사업 시행시의 차이를 이용하여 산출한다.
해당속도에 따른 차종별 대기오염비용은 대기오염비용을 종속변수로, 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관계식을 추정하여 산출하였으며 속도 및 대기오염비용 관계식 계수추정결과와 차종별 . 속도별 대기오염비용는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가정한 대상지역은 충청남도 계룡시 일대로서 인접하여있는 중로 1-6호선과 주간선도로인 국도 4호선, 남북간선도로를 이용하여 공주시, 논산시 및 대전광역시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영향평가상.의 영향권 설정 기준과 그 외 다른 연구를 나누어 조사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도로용량편람의 도로부문 서비스수준의 결정 과정을 살펴보면 도로의 용량개념이 들어가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업은 도시내 위치하는 교통유발사업이며 이때 사업지 주변 링크는 산호교차로 사이의 링크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신호교차로 접근링크의 용량을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각 링크의 용량을 구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영향권의 의미에 가장 부합되는 영향권 설정 방법으로 링크의 교통량 변화율을 이용한 영향권 설정 방법을 이용하였다. 교통량 변화율을 이용한 방법은 사업으로 인하여 링크, 즉 도로망에 부하되는 유발된 교통량의 차이와 기존 교통량과의 비율을 이용, 사업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는 지역이 어디까지 인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교통 . 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에서는 교통영향^ 가의 실시방법 . 절차 및 재평가 등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교통영향평가 지침으로 규정하였으며, 이들 규정에 의한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흐름은 가로구간의 경우 교통량, V/C, 평균 통행속도와 서비스수준, 교차로의 경우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류 분석지표에 의하여 분석되고 있다.
성능/효과
또한 Microscopic-Simualtion의 큰 특징인 네트워크 전체의 총 통행시간, 총 통행거리등과 같은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사업의 시행으로 인한 손실비용의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분석을 하기위한 기본 자료가 사업시행 전의 조사자료는 있으나 사업시행후의 조사자료가 부족하여 새로운 가설의 검증시 이용할 수 있는 자료가 미흡한 실정이다.
분석 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교통처리 분석방법으로는 불가능한 사업 영향 반경에 대한 네트워크(Network)차원의 총통행 시간이나 총 운행거리의 변화 등의 거시적인(Macroscopic) 지표의 산출이 가능하며, 개선대책 수립 시 신호체계의 변화, 도로기하 구조의 개선 등 다양한 개선대안에 대한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인 개선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백화점 설치 시 네트워크 전체의 가로의 차량대수가 22, 065 대에서 22, 784대로 현황대비 약 12.95% 증가하며 평균가로 구간 속도는 미시행시의 25.8km/h에서 시행시 24.7km/h로 미시행 시보다 약 4.26%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백화점 설치사업의 경우 대표적인 교통량 유발사업이다, 따라서 노면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가 예상되며 이로인한 교통사고비용의 손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의 종류나 규모가 지역적인 특성, 즉 사업지역의 도로망형태나 도로의 기하구조, 교통운영형태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범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인 특성이 배제되어있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불합리한 영향권설정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사업 시행 전·후의 링크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사업지 북쪽 간선도로의 통행량이 4기대에서 632대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농쪽 대로의 경우 203대에서 353대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 t 었다.
사업의 시행전과 후의 교통체계와 개선안 분석 시 Microscopic-Simulation을 이용한 결과, Visual한 화면과 네트워크 단위 분석이 가능해 짐으로써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할 뿐 아니라 손실비용계산과 같은 분석적인 지표들을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사업지의 입주로 인한 교통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Microscopic-simulation program을 이용하여 도줄 2008년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백화점 설치 시 미설치시보다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들의 총 지체시간이 890시간에서 1, 041시간으로 약 151시간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황분석 시 교통영향평가지침에 명시된 기준에 의해 가로구간분석, 신호 및 비 신호교차로 분석, 대중교통 분석, 엇갈림 분석, 보행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분석 시뮬레이션(Microscopic-Simulation)도입으로 사업 영향반경 내의 교통소통 상황을 전반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제시가 가능하게 되었다.
후속연구
교통영향평가 분석방법이 좀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선되기 위하여 사업시행 전·후의 조사자료가 구축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영향권 설정 방법은 도로망 구축과 각 링크 별 용량 산출 및 교통량 조사, 분배 등의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치나, 기존에 방법에 비하여 좀 더 체계적인 영향권 설정을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13)
건설교통부 (2005). 교통영향평가지침
송지영 외 1인 (1999). 고속도로 영향권 설정 기법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1998). 교통영향평가서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2004a).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004b). 교통영향평가제도 개선방안-전문가 정책 토론자료
한국교통연구원 (2005a). 교통수요 검증의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5b). 교통영향평가제도의 개선 및 교통유발계수의 산정모형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5c). 월간교통, 3월호
한국개발연구원 (2004). 도로철도 사업부문의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제4판
한주성 (1996). 교통지리학. 법문사
환경 . 교통 . 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
AASHTO (1990).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Street
FHWA (1988). Mannual i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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