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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극초음속 흡입구 형상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Two-Dimensional Hypersonic Intake Geometry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1 - 10  

김채형 (Propulsion Test and Evaluat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정인석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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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흡입구를 직관적이며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최적화된 방법을 제시한다. 마하 7의 이론식으로 계산된 극초음속 흡입구는 점성 조건의 전산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점성에 대한 오차를 보정한다. 전산수치해석을 통한 성능 비교에서 1단 쐐기에 비해 2단 쐐기를 가지는 흡입구 형상이 성능비교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비설계 조건에서 극초음속 흡입구의 성능은 설계 마하수 성능에 비해 손실이 크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timal method to intuitively and systematical design hypersonic intakes is reported. In Mach 7 flow condition, the hypersonic intake model designed by theoretical approach is corrected by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based on viscous flow condition, leading to the optimum hypers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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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론적인 방법을 토대로 설계된 기본 흡입구 형상은 비점성 유동 계산 (inviscid flow)과 점성 유동 계산(viscous flow condition)을 통해 설계의 정확성과 점성유동에서의 오차정도를 검증하도록 하였다. 또한 점성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해결을 위한 설계 보정방법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점성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식이기에 실제 점성유동이 들어간 해석에서는 오차가 발생하며, 극초음속 흡입구를 설계하는 연구자 입장에서는 직관적이지 못하며, 실험결과에 따른 형상 변경을 바로 수행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HyShot II 비행 시험[6]을 기본 모델로 최적화된 극초음속 흡입구 설계방법을 제시하며 전산수치해석을 통한 검증 및 성능비교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antrowitz의 압축 조건을 기반으로 극초음속 흡입구의 형상과 유동 관련식을 사용하여 직관적이며 유동적으로 극초음속 흡입구를 설계할 수 있는 최적화된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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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엔진 설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마하 5이상으로 비행하는 스크램제트의 극초음속 흡입구는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초음속/극초음속 흡입구의 설계는 Kantrowitz[1]의 자체 시동(self-start)이 되기 위한 조건과 Oswatitsch[2]의 다중 충격파에 의한 최대 전압력회복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전압력회복이 본 실험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극초음속 흡입구의 전압력 손실 1%는 스크램 제트 엔진의 추력 손실 1.5%로 전환되기 때문에 전압력회복은 중요한 요소이다[2].
극초음속 흡입구 연구에 있어서 준 1차원 해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국내외에서 위 이론들을 기반으로 극초음속 흡입구 형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준 1차원 해석을 기반으로 충격파와 마하수에 따른 흡입구의 경사각도, 다단의 수 등의 흡입구 형상과 관련된 변수들이 정해진다[3-5]. 하지만, 점성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식이기에 실제 점성유동이 들어간 해석에서는 오차가 발생하며, 극초음속 흡입구를 설계하는 연구자 입장에서는 직관적이지 못하며, 실험결과에 따른 형상 변경을 바로 수행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HyShot II 비행 시험[6]을 기본 모델로 최적화된 극초음속 흡입구 설계방법을 제시하며 전산수치해석을 통한 검증 및 성능비교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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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antrowitz, A. and Donaldson, C.,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Supersonic Diffusers," NACA ACR-L5D20, 1945. 

  2. Seddon, J., Intake Aerodynamics, AIAA Education Series, AIAA, Washington, DC, U.S.A., 1985. 

  3. Kang, S.H., Lee, Y.J. and Yang, S.S., "Preliminary Design Study of the Scramjet Engine Int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3, pp. 38-48, 2005. 

  4. Veillard, X., Tahir, R., Timofeev, E. and Molder, S., "Limiting Contractions for Starting Simple Ramp-Type Scramjet Intakes with Overboard Spillag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4, No. 5, pp. 1042-1049, 2008. 

  5. Ogawa, H., Grainger, A.L. and Boyce, R.R., "Inlet Starting of High-Contraction Axisymmetric Scramjet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6, No. 6, pp. 1247-1258, 2010. 

  6. Boyce, R.R. and Paul, A., "Scramjet Intake and Exhaust CFD Studies for the HyShot Scramjet Flight Experiment," AIAA/NAL/NASDA/ISAS 10th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Kyoto, Japan, AIAA 2001-1891, Apr. 2001. 

  7. Curran, E.T. and Murthy, S.N.B., Scramjet Propulsion,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89, AIAA, Massachusetts., U.S.A., 2000. 

  8. Vinogradov, V.A. and Stepanov, V.A., "Study of Inlet Flow Field with Gas Jet Injection," 45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evada, AIAA 2007-29, Jan. 2007. 

  9. Kim, C.H. and Jeung, I.S., "A Performance Study of Vent Mixer with Geometric Characteristic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1, pp. 69-75, 2009. 

  10. Kim, C.H. and Jeung, I.S., "A Computational Study of Flowfield for a Vent Mixer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2, No. 2, pp. 33-3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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