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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1 - 10
김채형 (Propulsion Test and Evaluat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정인석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optimal method to intuitively and systematical design hypersonic intakes is reported. In Mach 7 flow condition, the hypersonic intake model designed by theoretical approach is corrected by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alysis based on viscous flow condition, leading to the optimum hy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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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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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 설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 마하 5이상으로 비행하는 스크램제트의 극초음속 흡입구는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초음속/극초음속 흡입구의 설계는 Kantrowitz[1]의 자체 시동(self-start)이 되기 위한 조건과 Oswatitsch[2]의 다중 충격파에 의한 최대 전압력회복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 |
전압력회복이 본 실험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 극초음속 흡입구의 전압력 손실 1%는 스크램 제트 엔진의 추력 손실 1.5%로 전환되기 때문에 전압력회복은 중요한 요소이다[2]. | |
극초음속 흡입구 연구에 있어서 준 1차원 해석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국내외에서 위 이론들을 기반으로 극초음속 흡입구 형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준 1차원 해석을 기반으로 충격파와 마하수에 따른 흡입구의 경사각도, 다단의 수 등의 흡입구 형상과 관련된 변수들이 정해진다[3-5]. 하지만, 점성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식이기에 실제 점성유동이 들어간 해석에서는 오차가 발생하며, 극초음속 흡입구를 설계하는 연구자 입장에서는 직관적이지 못하며, 실험결과에 따른 형상 변경을 바로 수행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HyShot II 비행 시험[6]을 기본 모델로 최적화된 극초음속 흡입구 설계방법을 제시하며 전산수치해석을 통한 검증 및 성능비교를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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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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