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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Part I: 환경시험 및 연속모드 성능 특성
Life Firing Test of 1 N-class Monopropellant Thruster Development Model -Part I: Environmental Test and Steady Stat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59 - 67  

원수희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수겸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전형열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준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  박수향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  이재원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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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급 단일추진제 하이드라진 추력기 개발모델에 대한 인수수준 랜덤 진동시험과 장기수명 연소시험이 수행되었다. 랜덤 진동시험 결과로부터 1 N급 추력기 개발모델로 구성된 이중추력기모듈의 고유 진동수는 부품수준 요구조건(100 Hz)을 상회하였으며, 구조적으로 강건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20 kg 이상의 추진제가 사용된 장기수명 연소시험 결과 연속모드 추력 감소는 약 7% 이하, 추력 불안정 현상은 ${\pm}5%$ 이내로 나타났다. 컴퓨터단층촬영을 이용해 추력기 내부의 촉매를 촬영한 결과 촉매의 손실은 약 7% 이하로 추력기 개발모델의 설계가 적절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eptance level random vibration and life firing test for development model of 1 N-class monopropellant thruster have been performed. From the results of random vibration, the natural frequency of the dual thurst module composed of 1 N-class development model thrusters was higher than the part l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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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엔지니어링모델 및 인증모델 개발단계에서 수행될 장기수명 연소시험의 절차 확립 및 비교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현 개발모델 설계에서 장기수명 연소시험에 따른 추력감소 및 촉매손실 정도를 파악하여 엔지니어링모델 및 인증모델의 설계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은 장기수명 연소시험 결과를 정리한 2편의 논문 중 전편으로 랜덤 진동시험과 같은 일부 환경시험을 통해 추력기의 발사환경 요구조건 만족 여부를 확인하고, 장기수명 연소시험에 따른 연속모드 추력성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지는 후속 논문에서는 장기수명 연소시험에서 나타난 펄스모드 응답 특성 및 펄스 재현성을 중심으로 펄스모드 성능 특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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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 개발되고 있는 실용급 저궤도관 측위성에 요구되는 점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현재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실용급 저궤도관 측위성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다양한 위성활용 수요충족 및 수출형 고유플랫폼 확보를 위해 차세대중형위성의 개발이 준비 되고 있다. 새로 개발되고 있는 실용급 저궤도관 측위성의 경우 기존 위성보다 좁은 운용고도범위 요구조건에 의해 정밀한 자세 및 궤도조정이 요구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 사용되던 4.45 N급 추력기를 1 N급 추력기로 대체하기로 결정되었다.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일반적인 개발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일반적인 개발 과정은 (1) 개발모델(DM, Development Model), (2) 엔지 니어링모델(EM, Engineering Model), (3) 인증모델(QM, Qualification Model), (4) 비행모델(FM, Flight Model) 등과 같이 4단계로 구성된다[1]. 개발모델 단계에서는 추력기의 기본 설계 및 주요 성능의 검증이 이루어지며, 엔지니어링모델 단계에서는 임무 조건에 부합되도록 추력기 설계의 개선이 수행된다.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일반적인 개발 과정에서 인증모델 단계는 어떤 것을 수행하는가? 개발모델 단계에서는 추력기의 기본 설계 및 주요 성능의 검증이 이루어지며, 엔지니어링모델 단계에서는 임무 조건에 부합되도록 추력기 설계의 개선이 수행된다. 인증모델 단계에서는 발사 및 우주환경을 고려한 추력기 성능 평가 및 임무 대비 추력기 성능의 마진이 확보되며, 모든 인증 과정을 통과한 추력기가 비로소 비행모델 로서 우주 비행체에 적용된다. 많은 개발 경험으로 축적된 데이터가 풍부할 경우 개발모델 또는 엔지니어링모델 단계가 생략되기도 하지만, 국내의 경우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 경험이 많지 않은 관계로 이번 1 N급 추력기 개발 과정에서는 앞서 언급된 4단계의 개발 과정이 모두 수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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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ollen, O. and Viertel, Y., "Development and Qualification of a Low-Cost, Long-Life 1-N 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32nd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Lake Buena Vista, Orlando, FL, U.S.A., AIAA-96-2867, Jul. 1996. 

  2. Won, S.-H., Kim, S.-K., Chae, J.-W., Han, C.-Y., Jun, H.-Y., Lee, J.-H., Park, S.-H. and Lee, J.-W., "DM Development of 1N 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for KOMPSAT Program,"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Jeju, Korea, Nov. 2012. 

  3. Kim, J.S., "Thruster Performance of 1-lbf Class of Liquid-Monopropellant Rock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8, No. 2, pp. 32-38, 2004. 

  4. Kim, J.S., "Hot-Fire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mall Liquid-Monopropellant Thrusters under a Vacuu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8, No. 4, pp. 84-90, 2004. 

  5. Lee, S.-H., Park, J.-O., Sim, E.-S., Rhee, S.-W., Seo, J.-K., Jang, T.-S., Lee, S.-H. and Kim, S.-H., "STSAT-2 PFM Environmental Test Resul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6, No. 1, pp. 55-63, 2007. 

  6. Chang, Y.-K. and Park, J.-H., "Study on the Sequential Effects and Methodology of Satellite Environment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3, No. 5, pp. 139-154, 1995. 

  7. K3-SP-460-009, "Equipment Specification Dual Thruster Module Propulsion Subsystem Component," 2009. 

  8. TP47-K5-TN-07-001, "Test Data Analysis of Acceptance and Protoflight Hot Run of 0.95 lbf (4.2 N) 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2007. 

  9. TP4S-K3-TN-09-001, "Test Data Analysis of Acceptance and Protoflight Hot Run of 4.45 N 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2009. 

  10. Hearn, H.C., "Effect of Duty Cycle on Catalytic Thruster Degradation",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18, No. 3, pp. 216-221, 1981. 

  11.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00. 

  12. CHT5N-RILAM-SPE-001, "CHT5N Thruster - Technical Specific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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