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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Part II: 펄스모드 성능 특성
Life Firing Test of 1 N-class Monopropellant Thruster Development Model -Part II: Pulse Mod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68 - 74  

원수희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수겸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전형열 (Satellite Thermal & Propulsion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준희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  박수향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  이재원 (Defense R&D Center, Hanwha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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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동안 펄스모드 성능 특성 및 성능 추이를 살펴보았다. 응답 시간의 경우 주입압력조건에 따른 편차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으며, 점화지연, 반응시간, 하강시간이 각각 32-35 ms, 86-91 ms, 89-98 ms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안정화된 펄스 영역에서 주입압력조건에 따라 임펄스 비트는 $3{\sigma}$ 기준 1.41, 1.32, 2.10%의 뛰어난 재현성을 보여주었다. 장기수명 연소시험 동안 임펄스 비트가 다소 감소하지만 그 감소폭은 제한적이며, 따라서 펄스모드 성능이 유지되었다. 추력 중심 지연 또한 장기수명 연소시험 동안 일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life firing test of 1 N-class thruster development model, pulse mode performance and performance changes were examined. The deviation of pulse mode response time according to thruster feed pressure was relatively small and the resultant ignition delay, response time, tail-off time were 3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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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결론

    1 N급 단일추진제 하이드라진 추력기 개발모델에 대한 펄스모드 성능 특성 및 연료 소모량에 따른 성능 추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펄스모드 응답 특성의 경우 주입압력조건에 따른 편차가 크지 않았으며, 점화지연 32-35 ms, 반응시간 86-91 ms, 하강시간 89-98 ms 수준으로 동급의 해외 양산 추력기의 요구조건을 충분히 만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특히,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추력기의 펄스모드에서는 빠른 응답 특성 및 펄스 재현성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 중인 1 N급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 수명 연소시험 결과 중 펄스모드 응답 특성 및 펄스 재현성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추력기 펄스 모드의 수명에 따른 성능 추이도 살펴보았다. 다만 현 추력기가 개발모델인 관계로 편의상 누적 임펄스가 아닌 연료 소모량에 따른 임펄스 비트 및 추력 중심 지연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은 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PartⅡ: 펄스모드 성능 특성 69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결과 중 환경시험과 연속 모드 성능 특성을 다룬 이전 논문[1]에 이어 장기수명 연소시험에서 나타난 펄스모드 응답 특성과 펄스 재현성을 중심으로 펄스모드 성능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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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 목적에 따른 인공위성 추력기의 모드를 보여주는 예시는? 인공위성 추력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연속모드 또는 펄스모드로 운용된다. 예를 들어 임무궤도 상에서 추력기는 궤도경사각 제어 및 감쇄고도 보상을 위한 속도의 증분(∆V)을 위해 연속 모드로 운용되며, 인공위성의 위치유지 및 자세 지향을 위한 펄스 모멘트 생성을 위해 펄스모드로 운용된다[3,4]. 특히, 자세제어를 목적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추력기의 펄스모드에서는 빠른 응답 특성 및 펄스 재현성이 중요하다.
현재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 현황은? 본 논문은 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PartⅡ: 펄스모드 성능 특성 69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결과 중 환경시험과 연속 모드 성능 특성을 다룬 이전 논문[1]에 이어 장기수명 연소시험에서 나타난 펄스모드 응답 특성과 펄스 재현성을 중심으로 펄스모드 성능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전 논문[1]에 언급된 것처럼, 개발 중인 단일추진제 추력기는 연료공급 압력 22 bar 조건에서 1 N의 추력과 220 s 이상의 비추력을 목표로 하며, 개발모델(DM), 엔지니어링모델(EM), 인증모델(QM), 비행모델(FM)로 이어지는 개발 단계 중 현재 개발모델 완료 후 엔지니어링모델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개발모델에 대한 수락연소시험(acceptance firing test) 및 성능연소시험(performance firing test)을 통해 추력기의 추력 및 비추력 성능이 확인되었으며[2], 랜덤 진동시험(random vibration test)과 같은 일부 환경시험을 통해 추력기의 발사환경 요구조건 만족 여부를 확인하였다[1].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 단계는 무엇이 있는가? 본 논문은 1 N급 단일추진제 추력기 개발모델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PartⅡ: 펄스모드 성능 특성 69의 장기수명 연소시험 결과 중 환경시험과 연속 모드 성능 특성을 다룬 이전 논문[1]에 이어 장기수명 연소시험에서 나타난 펄스모드 응답 특성과 펄스 재현성을 중심으로 펄스모드 성능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전 논문[1]에 언급된 것처럼, 개발 중인 단일추진제 추력기는 연료공급 압력 22 bar 조건에서 1 N의 추력과 220 s 이상의 비추력을 목표로 하며, 개발모델(DM), 엔지니어링모델(EM), 인증모델(QM), 비행모델(FM)로 이어지는 개발 단계 중 현재 개발모델 완료 후 엔지니어링모델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개발모델에 대한 수락연소시험(acceptance firing test) 및 성능연소시험(performance firing test)을 통해 추력기의 추력 및 비추력 성능이 확인되었으며[2], 랜덤 진동시험(random vibration test)과 같은 일부 환경시험을 통해 추력기의 발사환경 요구조건 만족 여부를 확인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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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on, S.-H., Kim, S.-K., Jun, H.-Y., Lee, J.-H., Park, S.-H. and Lee, J.-W., "Life Firing Test of 1 N -class Monopropellant Thruster Development Model, Part I: Environmental Test and Steady Stat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8, No. 6, pp. 58-66, 2014. 

  2. Won, S.-H., Kim, S.-K., Chae, J.-W., Han, C.-Y., Jun, H.-Y., Lee, J.-H., Park, S.-H. and Lee, J.-W., "DM Development of 1 N Monopropellant Hydrazine Thruster for KOMPSAT Program,"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Jeju, Korea, Nov. 2012. 

  3. Kim, J.-S., Han, C.-Y. and Jin, I.-M., "Results Analysis for On-orbit Operation of KOMPSAT-1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4, No. 4, pp. 107-113, 2000. 

  4. Kim, J.S., Huh, H. and Kim, I.T., "Development Status of Chemical Thruster Equipped on Space Vehicle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7, No. 4, pp. 80-89, 2003. 

  5. Brown, C.D., Element of Spacecraft Design, AIAA, Reston, VA, U.S.A., 2002. 

  6. Brown, C.D., Spacecraft Propulsion, AIAA, Washington, DC, U.S.A., 1996. 

  7. CHT5N-RILAM-SPE-001, "CHT5N Thruster - Technical Specific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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