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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75 - 81
오화영 (Launch Complex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강선일 (Launch Complex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대래 (Launch Complex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정일 (Energy Research Department Advanced Technology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 엄형식 (Energy Research Department Advanced Technology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 허환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The flame deflector should be constructed to minimize the induced environmental effects on the launch vehicle and to minimize the exhaust impingement effects on the launch complex structures during the lift-off operation. Therefore, it should be designed to avoid recirculation and reverse flow of 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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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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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유도로 형상 설계 시 가장 중요한 인자는 무엇인가? |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한 결과, 화염유도로 형상 설계 시 가장 중요한 인자는 발사체로부터 분출되는 연소가스와 접촉하게 되는 편향면의 형상이며, 통상 이상기체 상태방정식과 실험을 통한 경험식에 기초하여 설계할 수 있다[3-6]. 또한 Fig. | |
발사대시스템이란? | 발사대시스템은 우주발사체가 조립시험시설에서 단별 총 조립과 기능 점검을 수행하고, 발사장으로 이송한 뒤 발사체에 대한 최종 기능 점검과 추진제, 고압가스 주입을 통해 발사 운용을 수행하는 설비이다. 현재 한국형발사체(KSLV-II) 발사 운용을 위한 발사대시스템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나로우주센터 발사장에 구축될 예정이다. | |
우주발사체를 발사하는 발사대의 화염유도로는 어떻게 설계되어야하는가? | 우주발사체 이륙 시 발생하는 연소 후류에 의한 발사체 및 발사대 구조물에 대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형상의 화염유도로가 구축되어야 한다. 화염유도로는 발사체로부터 배출되는 풀룸이 재순환되거나 역류가 발생하지 않는 적절한 형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발사장 주변 여건과 운용되는 발사체의 엔진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 1단부 엔진 특성을 고려하여 화염유도로 기초 형상을 설계하였으며, 플룸을 추진제 연소가스 대신 공기로 가정한 전산유동해석을 통해 화염유도로 형상에 따른 연소 후류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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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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