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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엔진 연소기 내피 스피닝 제작 공정 개발
Development of Spinning Process for Manufacturing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6, 2014년, pp.88 - 95  

이금오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유철성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허성찬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환석 (Combustion Chamber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윤호 (Research & Development 1 Team, Doowon Heavy Industr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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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엔진 재생냉각챔버의 무게 감량을 위하여 내피에 스피닝 공정을 적용하였다. 스피닝 도중 실린더부와 노즐목부의 블랭크에 파손이 발생하였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맨드럴 및 블랭크 형상을 수정하였으며 이러한 수정을 통해 스피닝을 사용하여 내피를 제작할 수 있었다. 제작된 노즐목부 스피닝 시제품은 균열이나 네킹없이 성공적으로 벌징이 되어 연소기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성형성을 확보한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inning process to inner wall has been applied for reducing the weight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liquid propellent rocket engine. The fractures of the blanks of cylinder part and nozzle throat part have been observed during spinning processes. In order to overcome the problem, the mandr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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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단에 사용되는 소추력 엔진에 사용되는 작은 사이즈의 실린더부와 노즐목부 내피부를 스피닝 공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을 때 발생하였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3) 블랭크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볼트로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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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로켓 엔진의 추력 발생 방법은? 액체로켓 엔진은 연료 및 산화제가 연소기의 연소실에서 연소하면서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발생시켜 추력을 얻게 된다. 이때 발생되는 고온의 연소가스는 연소기 노즐목으로 압축되면서 마하수가 1이 되며, 노즐목을 통과한 이후에 연소가스는 유속이 증가하고 압력과 온도가 떨어 지게 된다.
재생 냉각 챔버 연소실의 내부 벽면 또는 내피에 크롬-구리합금을 사용하는 이유는? 연소실 내부에서 발생되는 연소가스로부터 연소기의 열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연소실 내부의 냉각 채널(channel)을 통해 연료를 유동시켜 연소실의 내부 벽면을 냉각시키는 재생 냉각 챔버(regenerative cooling chamber) 형태의 연소실이 사용된다. 재생냉각 챔버는 냉각성능과 냉각채널 내부의 압력, 온도 구배로 발생하는 열팽창에 따른 높은 열응력으로부터 구조적인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소실 내부벽면 또는 내피(inner wall)는 열전도가 좋고 강도를 향상시킨 크롬-구리합금을 사용하고 있다.
크롬-구리합금 항복강도와 내식성의 특징은? 크롬-구리합금은 일반적으로 용체화 처리 후적당한 냉간가공과 시효 열처리를 수행하여[1] 전도도(conductivity)가 순동의 85% 이상 유지하면서[2] 강도는 순동의 2~3배 정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크롬-구리합금은 크롬석출에 따른 시효경화 현상에 의해 600℃까지 항복 강도가 떨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크롬이 보호 산화막의 화학적 특성을 개선하기 때문에 내식성(corrosion resistance)이 순동에 비해서는 좋은 편이다. 크롬-구리합금은 또한 탁월한 냉간 성형성(cold formability)과 좋은 열간 성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2], 소재를 다양한 소성가공 방법을 통해 제작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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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inal Report of Manufacturing Plate of Copper-Chromium Contacts,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1993. 

  2. "Chromium Copper," World Wide Web location http://www.copper.org/resources/ properties/microstructure/chrom_cu.html, Version 1.0, 2014. 

  3. Ryu, C.S., Lee, K.O. and Choi, H.S., "Evaluation of Formability of Copper Alloy for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Thrust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7, No. 9, pp. 939-945, 2009. 

  4. Heo, S.C., Ryu, C.S., Lee, K.O. and Choi, H.S., "Bulging Process Design of Inner Liner for Nozzle Throat of Thrust Chambe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Fall Annual Conference, Jeju, Korea, Nov. 2013. 

  5. Ryu, C.S. and Choi, H.S., "Bulging Process of Liquid Rocket Combustion Chamber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6, No. 3, pp. 271-278, 2008. 

  6. Kurosu, A., Sunakawa, H., Kojima, M., Yamanishi, N., Noda, K., Ogawara, A., Tamura, T., Mizuno, T. and Kobayashi, S., "Progress on the LE-X Cryogenic Booster Engine," 4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space Sciences (EUCASS), St Petersburg, Russia, Jun. 2011. 

  7. Wong, C.C., Dean, T.A. and Lin, J., "A Review of Spinnig, Shear Forming and Flow Forming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and Manufacture, Vol. 43, No. 14, pp. 1419-1435, 2003. 

  8. Music, O., Allwood, J.M. and Kawai, K. "A Review of the Mechanics of Metal Spinn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10, No. 1, pp. 3-2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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