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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트럭의 공압 브레이크 제동 특성에 미치는 인자에 대한 연구
Analysis of the Effect of the Parameter on the Air Braking Response Time of Heavy duty Truc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8 - 13  

김진택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조병수 (군장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부) ,  백병준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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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트럭에서 탑재하고 있는 공압을 이용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제동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양한 인자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와 1차원 유체유동 네트워크 해석코드(FLOWMASTER) 결과와 비교하기 위하여 실험 지그를 제작하였다. 밸브 포트, 파이프 길이, 주변의 열적 환경에 대한 영향에 대해 제동 응답 시간과 압력 감소를 고찰하였다. 또한 탱크 압력에 대한 압력 감소에 대해 상관관계식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several parameters to minimize the braking response time has been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rigs were developed and the results of the experement compared with those of simulation obtained from the net work fluid flow system analysis code (FLOWMASTER). The braking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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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용트럭을 대상으로 공압 브레이크 제동시간에 미치는 인자를 연구하기 위하여 공압 브레이크시스템을 구성한다. 공기 탱크에서 가압되는 압력에 대해 전륜 제동부 챔버와 후륜 제동부 챔버에 대해 압력을 측정하여 제동시간을 분석하고, 제동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인자들을 분석하여 압력손실과 제동시간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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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차량에서 안전장치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는 이유는? 운전자의 차량 안전도에 대한 요구증대와 세계적으로 대형차량에 대한 안전법규가 강화되고 있어 대형 차량에서 안전장치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일환으로 국내에서도 공압 브레이크에 대한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부품들이 개발되어 장착되고 있다.
대형 차량의 제동시스템의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대형 차량에서의 사고는 승용차량에 비해 많은 인적 사고와 물적 자산에 피해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대형 차량의 경우에는 운전자의 의도대로 빠르게 반응하는 제동시스템의 설계가 중요하다.
공압 브레이크 시스템의 연구 상황은? 이 일환으로 국내에서도 공압 브레이크에 대한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부품들이 개발되어 장착되고 있다. 공압 브레이크 시스템의 경우 전자제어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물리적인 해석이 기본이 됨으로써 공압만을 이용하는 제동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수의 연구자들에 의하여 대형차량의 동특성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차량의 제동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진한 상태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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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Hecker, S.Hummel, O.Jundt, K.D.Leimbach, I.Faye, H.Schramm, "Vehicle Dynamics Control for Commercial Vehicles", SAE 973284, 1997 DOI: http://dx.doi.org/10.4271/973284 

  2. S.V. Natarajan , S.C. Subramanian1, S. Darbha , K.R. Rajagopal, "A model of the relay valve used in an air brake system",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X 77843, USA 

  3. W.K.Park, L.H.Li, S.D.Mun, H.K.Lee, G.E.Yang, "Th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ir Brake Response", KSPE Spring Conference, pp. 1069-1070, 2010. 

  4. M.Elwell, S.Kimbrough, "An Advenced Braking and Stability Controller for Tow-Vehicle and Trailer Combinatons", SAE 931878, 1993 

  5. Myngwon Sug, Yoonki Park and Seongjin Kwon, "A Simulation Program for the Braking Characteristics of 8 ${\times}$ 4 vehicles",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9, No.6, pp.119-128, 2001. 

  6. Limpert, R. "Brake Design and Safety", pp.233-239,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2. 

  7. Flowmaster International Ltd., Flowmaster Reference Help Version 7.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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