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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 트럭의 공압 브레이크 응답 특성에 관한 연구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1969 - 1975  

김진택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정도균 (전북대학교 대학원) ,  최판진 (전북대학교 대학) ,  박원기 (현대자동차) ,  박찬희 (전북대학교 자동차부품 금형기술혁신센터) ,  유범상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백병준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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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상용 차량에 사용되는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은 제동시 상대적으로 응답 시간이 길고 압력 손실이 크게 발생한다. 제동 시간은 파이프 시스템의 적절한 설계에 의해서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제동 시간은 시스템 압력의 증가, 에어 라인의 감소 및 재질의 변화에 대해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트럭에 대한 리그를 구성하여 에어 브레이크의 특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해석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험 값과 비교하였고, 브레이크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압력, 파이프의 재질 및 직경, 탱크와 챔버에서 압력에 대한 온도 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 brake system used in heavy vehicle is very important from the point of safety due to its weight. In general, air brake system generates relatively long response time and large loss of pressure. It is known that the response time can be decreased by optimal design of brake system, i.e., by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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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용트럭(8x4)을 대상으로 브레이크 응답시간에 대한 영향인자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동시스템을 구성하고, front 챔버와 과 rear 챔버의 제동시간에 관련한 실험 데이터와 해석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만족하는 제동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해석을 수행한다.
  • 또한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만족하는 제동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해석을 수행한다. 시스템 압력에 대한 제동 압력 특성을 파악하고, 공압라인의 재질 및 직경 변화 그리고 계절 변화에 대한 제동시간을 해석하여 제동시스템 설계의 구조 단순화 및 원가 절감을 실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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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상용차량 교통사고 발생시 대처방안으로 중요한 설계는? 대형 상용차량은 교통사고 발생시 승용차량에 비해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를 초래한다. 이러한 사고 발생의 대처 방안으로 운전자의 의도대로 빠르게 반응하는 차량의 안전장치 설계는 중요하다. 이러한 사고예방 장치에 대하여 차량 동적 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용차량의 수학적 차량 모델을 구성하여 동특성 연구를 수행하고, 제동장치 설계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제동 특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브레이크 리그 구성을 이루는 파이프의 재질은? 브레이크 리그 구성을 이루는 파이프의 재질은 스틸과 플라스틱, 그리고 고무 재질이 섞여 있다. 탄성을 가지는 플라스틱과 고무 재질은 챔버에 압력을 전달함에 있어 방해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브레이크 시스템의 재질을 스틸로 변경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1. 브레이크 시스템의 재질을 스틸로 변경하게 되면 제동 시간이 10% 향상됨을 알 수 있다. 이로서 파이프의 재질이 플라스틱이나 고무로 이루어져 있는 부분에서 제동 시간에 저항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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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Elwell, S.Kimbrough, "An Advenced Braking and Stability Controller for Tow-Vehicle and Trailer Combinatons", SAE 931878, 1993 

  2. F.Hecker, S.Hummel, O.Jundt, K.D.Leimbach, I.Faye, H.Schramm, "Vehicle Dynamics Control for Commercial Vehicles", SAE 973284, 1997 

  3. Shankar Vilayannur Natarajan, "Modeling The Pneumatic Relay Valve of an S-Cam Air Brake System", Texas A&M University, May 2005 

  4. W.K.Park, L.H.Li, S.D.Mun, H.K.Lee, G.E.Yang, "Th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ir Brake Response", KSPE Spring Conference, pp. 1069-1070, 2010. 

  5. Myngwon Sug, Yoonki Park and Seongjin Kwon, "A Simulation Program for the Braking Characteristics of 8x4 vehicles", Transactions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9, No.6, pp.119-128, 2001. 

  6. Limpert, R. "Brake Design and Safe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233-239, 1992. 

  7. Flowmaster International Ltd., Flowmaster Reference Help Version 7.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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