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준이상 수요체계(AIDS)를 이용한 한국의 커피수요분석
An Analysis of Coffee Demand System in Korea using AI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72 - 80  

이명환 (호서대학교 경제학과) ,  정군오 (호서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의 커피수요를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피수요의 가격탄력성, 소득탄력성, 교차탄력성을 살펴보았다. 자료는 2003~2012년까지의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도시가계조사 마이크로 데이터를 이용하였고 LA/AIDS모형과 SUR방법을 이용하여 커피수요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커피의 자기가격탄력성과 소득탄력성은 각각 -0.259, 0.455추정되어 비탄력적으로 나타났고 소득 항 추정계수는 음(-)으로 나타나 필수재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소비자물가안정정책을 수립할 때 커피도 중요한 품목으로 고려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커피와 담배사이의 교차탄력성은 -0.121로 추정되어 보완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구주를 기준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imate a demand of coffee in Korea. And based on assumed data,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rice elasticity, income elasticity and cross-price elasticity of coffee demand. The data used in this study is the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micro data (2003~2012) provid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교차탄력성을 통해 커피와 담배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표 4에서 알 수 있듯이 커피와 담배, 담배와 커피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교차가격탄력성은 각각, -0.
  • 본 연구는 준이상수요체계(AIDS)모형에 근거하여 한국의 커피수요함수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통계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2003년 ~ 2012년까지의 미시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표면상 무관회귀(SUR)방법으로 커피수요체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AIDS모형에 근거하여 커피의 수요함수를 추정하고 탄력성을 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커피, 담배, 의료보건, 기타음료로 구성된 수요체계를 추정하기 위해 표면상 무관회귀분석(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을 이용하여 AIDS모형을 추정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03년∼2012년까지의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가계동향조사 마이크로 자료를 이용하여 커피 수요에 대해 가구 특성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국내의 급격한 커피시장규모의 확대와 함께 커피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을 고려할 때,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커피 수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또 실증분석을 통해 커피에 대한 소비자 지향적인정책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한 재화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재화의 소득탄력성뿐만 아니라 가격탄력성, 타 재화와의 교차탄력성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준이상수요체계(AIDS)를 이용하여 커피수요함수를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피의 가격탄력성, 소득탄력성, 교차탄력성을 산출하여 커피라는 재화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룬 커피시장은 순수 집에서 소비하는 커피(인스턴트커피)의 수요로 볼 수 있으며 향후 커피음료시장이나 커피전문점시장을 중심으로 수요함수를 추정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추정방법에 있어서 표면상 무관회귀(SUR)방법은 설명변수로 사용된 가격변수가 모두 외생변수라는 가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3SLS이용한 추정방법이나 중도절단회귀모형(censored regression model)을 이용하여 더 효율성이 높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추정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톤과 뮐봐워가 제안한 Almost Ideal Demand System은 어떻게 사용되어왔는가? 디톤과 뮐봐워[1]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된 Almost Ideal Demand System은 대표적인 수요함수 체계로 인정되어 수요함수추정과 관련된 실증분석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이 체계는 임의의 선호체계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PIGLOG(Price Independent Generalized Logarithmic)계열로 알려진 특정한 선호체계를 출발점으로 하는데, 주어진 가격 하에서 특정한 효용수준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출을 최소화시키는 지출함수 C = c(p, u)에 기초하여 Shephard's Iemma를 이용하여 Q = q(p, u)를 유도하고, 간접효용함수 V = v(p, c)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수요함수 Q = q(p, c)를 얻는 방법이다[1].
한국의 커피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외식산업의 발전, 식문화가 서양화됨에 따라 한국의 커피시장도 빠른 기간 내에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비즈니스나 미팅, 학술대회 같은 공적인 모임은 물론이고 휴식과 친교를 위한 사적인 모임에도 빠지지 않는 것이 커피이다.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지리적 특성상 커피재배여건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소비되는 커피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무역협회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국내의 커피 수입량추이를 살펴보면 1988년 34천 톤에서 2012년 106천 톤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수입금액으로 보았을 때 1988년 6천 7백만 불에서 2012년 4억 7천만 불로 증가하여 커피 수입규모는 크게 증가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A. Deaton, J. Muellbauer, "An Almost Ideal Demand System", American Economics Review, Vol. 70, No. 3, pp. 312-326, 1980. 

  2. Byungho Choi, Youngeun Kim, "The Comparative Study on Demand, Custome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o Global and Domestic Coffee Brand Shop: Focused on 20th, 30th",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Vol. 6, No. 2, pp. 77-95, 2010. 

  3. Dongkeug Kwon, "Effects of Reusing and the Recommendation Depending on the Satisfaction Rate of Coffee Shop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5, pp. 449-465,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5.449 

  4. Gijin Kim, Taejong Seoung,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of-mouth between STARBUCKS and DAVINCI: Focusing on the Transformative SERVQUAL",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 17, No. 1, pp.12-25, 2011. 

  5. Gwangin Byun, Soyoung Lee, Wooje Cho, "Study on the Import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ffee-shop Type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by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Daegu",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ol. 19, No. 4, pp. 503-514, 2009. 

  6. Heejo Bang, Hyunsoo Lee, "A Case Study on the Space Marketing Strategy for Coffee Shops around the University place", Design Convergence Study, Vol. -, No. 25, pp. 3-14, 2010. 

  7. Hyunseok Yang, "Econometric analysis of Tobacco Demand", Korea University, PhD thesis, 2011. 

  8. Jiyeon Jung, Hyunmi Kim, Sukbin Cha, "The Differences of Sensitivity to Americano Coffee Price Based on Consum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Use Patterns Using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4, No. 5, pp. 241-261, 2012. 

  9. JoongAng Ilbo, "coffee life, Now is the beginning", 2013, 04, 25. http://pdf.joins.com/article/pdf_article_prv.asp?idDY01201304250016 

  10. Sanghee Kim, Minhwa Kim, Jaemin Park, "The Influence of Brand Personality on Satisfaction and Loyalty in Coffee shop Industry: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Congruenc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5, No. 3, pp. 57-83, 2011. 

  11. Sanghyuck Kim, "The Impact of Household Income on the Coffee and Tea Drinking Expenditure: A Study Focused on Employment Type and Income Bracket", Vol. 36, No. 8, pp. 231-247, 2012. 

  12. Seongim Choi, "Analyzing Determinant of Demand for Brand caf",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3. Sooncheon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Coffee Market in Korea",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4. Soyoung Lee, Kozukue Nobuyuki, Jaesook Han, Yeonsook Cho, "A Study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Research of Coffee"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Vol. S, pp. 25-37, 2006. 

  15. Sunyoung Shin, Lana Chung, "The Preference and Frequency of Beverages related to Health Factor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etary Culture, Vol. 22, No. 4, pp. 420-433, 2007. 

  16. Suwon Mo, Hyeonsang Jo"Can We Predict the Coffee Consumption Demand?",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Vol. 15, No. 3, pp. 295-304. 

  17. Wonnyon Kim, Jungha Suh, Yangjung Kim, "The Effect of Price Increase on Tobacco Consumption", Korean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ol. 29, No. 2, pp. 195-213,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