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7 no.3, 2020년, pp.37 - 54
채동우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Hoseo University) , 진국화 (Department of International Affairs, Hoseo University) , 정군오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Hoseo University)
In response to the recent declin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universities have made attracting foreign students a major policy task for universities. As a result,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increased rapidly in terms of quantity, but in terms of quality, the risk is inevitable. Accordingly,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오카오(高考)성적표를 별도로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매년 90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수능시험과 유사한 가오카오(高考)성적표는 중국 유학생들의 절대적 비교 가능 준거의 기능이 있어 수집된 270건의 자료를 별도로 분석하였다. 입학 후 학업 적응도(GPA)를 분석한 결과, 중국 수능시험 성적이 10% 우수한 학생이 들어올 때마다 입학 후 학생의 학업 성취도는 +0. | |
외국인 유학생의 무분별한 선발로 인한 부작용은 무엇인가? | 이결과 2003년도에 1만 2천명에 불과하던 유학생 수는 2018년도에 들어와 14만 명을 돌파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무분별한 선발로 이어졌으며, 언어능력미달 등 교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시켰고, 일부 동남아 국가의 경우 해당 대학으로 단기어학코스(어학당)에 입학 후 수업에 참여 하지 않고 불법체류를 하는 등의 문제가 쟁점화 되었다. 이에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는 대응책으로 교육부, 법무부 및 한국 연구재단은 2012학년도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질적 강화를 위하여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를 실시하여 유학생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여 본격적으로 질관리를 실시하게 되었다. | |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책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는 무분별한 선발로 이어졌으며, 언어능력미달 등 교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시켰고, 일부 동남아 국가의 경우 해당 대학으로 단기어학코스(어학당)에 입학 후 수업에 참여 하지 않고 불법체류를 하는 등의 문제가 쟁점화 되었다. 이에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는 대응책으로 교육부, 법무부 및 한국 연구재단은 2012학년도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질적 강화를 위하여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를 실시하여 유학생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여 본격적으로 질관리를 실시하게 되었다. |
Ani Catchova, Econometics Academy Stata-YouTube, https://sites.google.com/site/econometricsacademy, 2013.
Cameron, A. C. and Trivedi, P. K., "Microeconometrics Using Stata", Review, Vol. 104, 2018, pp. 459-494.
Choi, S.-H. and Chang, K. W., "Needs Analysis in University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2, 2018, pp. 615-639.
Choi, Y. S., "A study on the preventive measures of Foreign student's leaving out of School",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Hoseo University, 2019.
Ha, C.-H. and Zhu, H.-Q., "Factor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Chinese Students-Focused on the Korean factors and Teaching-learning method factors",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 35, 2016, pp. 7-32.
Jamelske, 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 Education, Vol. 57, 2009, pp. 373-391.
Jang, K.-O., "Convergence Research on Academic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2018, pp. 169-177.
Jon, J.-E., "International Students' Dropout Rate : Determining Factors at the Institutional Level", Global Studies Education(GSE), Vol. 8, No. 3, 2016, pp. 29-51.
Kim, H. K,, "A Study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Level Variables Influencing Chinese Students' Dropout Intention in Korea", Doctor of Philosophy i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6, pp. 1-131.
Kim, H.-H. and Jung, S.-S., "A study on the policy impacts of the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IEQAS)", Local Education Management, Vol. 20, No. 3, 2017, pp. 1-26.
Kim, S.-N., "A Study on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Enhancing Chinese Students' College Adaptation to Korean Univers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tical Science & Communication, Vol. 10, No. 1, 2007, pp. 185-206.
Kim, U. S. and Lee, J. H., "A Study on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Certified and Uncertified Universitie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38, No. 1, 2017, pp. 295-315.
Lee, S. J.,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2011, pp. 235-253.
Lee, S. Y. and Na, Y. J., "A Study on International Students Academic Adjustment to College-A Preliminary Study of Cours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6, 2018, pp. 167-193.
Park, H.-S. and Jun, M.-N.,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al Regulation Strategies, Gender and Achievement between Chinese and Korean Students Attending a Korean Local University", Education Problem Research, No. 41, 2011, pp. 149-176.
Park, Y. S., Kim, U. C., and Choi, Y. P.,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 Comparison of Korean, Korean- Chinese,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0, No. 2, 1996, pp. 171-195.
R Core Team, R : A Language and envi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cran.r-project.org/, 2018.
Shin, Y.,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social support and achievement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1, pp. 1-73.
The Jamovi Project, jamovi (Version 1.1)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www.jamovi.org, 2019.
??, 肖?, 繆柏其, 戴小莉, 宋昌耐, 高考成?? 大?成?的相?性?究-高等理科?育年第三期. ?第37期2001, pp. 46-50.
丁澍,?柏其,?大?, 高考成??大?成?的相?性分析[J]. 中?大???. 11, 2008.
?琳,王文,李一?,?洪超,史??, 大?前?育???高等?育?量的影?机制?究--兼??育?域?合改革[J]. ??大??育?究. 03,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