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유학생의 학업성취 및 중도탈락 분석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Analysis of Chinese Foreig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Fallout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7 no.3, 2020년, pp.37 - 54  

채동우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Hoseo University) ,  진국화 (Department of International Affairs, Hoseo University) ,  정군오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Ho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the recent declin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universities have made attracting foreign students a major policy task for universities. As a result,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increased rapidly in terms of quantity, but in terms of quality, the risk is inevitable. Accordingly, t...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고는 위의 근거자료를 적용하여 선발한 학생들을 분석하되, 위 지표 이외에도 다른 요인이 학업적응에 어떠한 인과요소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곧 세부정보 공시 자료를 근거로 유학생 개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위의 기존 연구에서는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등의 심리요인적 분석과 리커척도를 근거로 한 분석이 주를 이루었고, 최근 트랜드를 반영하여 구조방정식 등의 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심리적, 교육학적 요인에서 더욱 확장하여 5년간의 유학생의 축적된 데이터를 계량화하였고, 제요인변수를 함유하고 있는 유학생들이 어느 한 대학에 실제로 입학 후 졸업까지 수반되는 학업적응(성취도) 및 탈락에 이르기까지의 계량적 분석에 초점을 두고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오카오(高考)성적표를 별도로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년 900만 명 이상이 응시하는 수능시험과 유사한 가오카오(高考)성적표는 중국 유학생들의 절대적 비교 가능 준거의 기능이 있어 수집된 270건의 자료를 별도로 분석하였다. 입학 후 학업 적응도(GPA)를 분석한 결과, 중국 수능시험 성적이 10% 우수한 학생이 들어올 때마다 입학 후 학생의 학업 성취도는 +0.
외국인 유학생의 무분별한 선발로 인한 부작용은 무엇인가? 이결과 2003년도에 1만 2천명에 불과하던 유학생 수는 2018년도에 들어와 14만 명을 돌파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무분별한 선발로 이어졌으며, 언어능력미달 등 교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시켰고, 일부 동남아 국가의 경우 해당 대학으로 단기어학코스(어학당)에 입학 후 수업에 참여 하지 않고 불법체류를 하는 등의 문제가 쟁점화 되었다. 이에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는 대응책으로 교육부, 법무부 및 한국 연구재단은 2012학년도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질적 강화를 위하여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를 실시하여 유학생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여 본격적으로 질관리를 실시하게 되었다.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응책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는 무분별한 선발로 이어졌으며, 언어능력미달 등 교육의 질적 저하를 야기시켰고, 일부 동남아 국가의 경우 해당 대학으로 단기어학코스(어학당)에 입학 후 수업에 참여 하지 않고 불법체류를 하는 등의 문제가 쟁점화 되었다. 이에 유학생 유치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하는 대응책으로 교육부, 법무부 및 한국 연구재단은 2012학년도부터 외국인 유학생의 질적 강화를 위하여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를 실시하여 유학생의 양적 팽창에 대응하여 본격적으로 질관리를 실시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ni Catchova, Econometics Academy Stata-YouTube, https://sites.google.com/site/econometricsacademy, 2013. 

  2. Cameron, A. C. and Trivedi, P. K., "Microeconometrics Using Stata", Review, Vol. 104, 2018, pp. 459-494. 

  3. Choi, S.-H. and Chang, K. W., "Needs Analysis in University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2, 2018, pp. 615-639. 

  4. Choi, Y. S., "A study on the preventive measures of Foreign student's leaving out of School",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Hoseo University, 2019. 

  5. Ha, C.-H. and Zhu, H.-Q., "Factor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Chinese Students-Focused on the Korean factors and Teaching-learning method factors",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 35, 2016, pp. 7-32. 

  6. Jamelske, 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 Education, Vol. 57, 2009, pp. 373-391. 

  7. Jang, K.-O., "Convergence Research on Academic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2018, pp. 169-177. 

  8. Jon, J.-E., "International Students' Dropout Rate : Determining Factors at the Institutional Level", Global Studies Education(GSE), Vol. 8, No. 3, 2016, pp. 29-51. 

  9. Kim, H. K,, "A Study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Level Variables Influencing Chinese Students' Dropout Intention in Korea", Doctor of Philosophy i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6, pp. 1-131. 

  10. Kim, H.-H. and Jung, S.-S., "A study on the policy impacts of the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IEQAS)", Local Education Management, Vol. 20, No. 3, 2017, pp. 1-26. 

  11. Kim, S.-N., "A Study on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Enhancing Chinese Students' College Adaptation to Korean Universit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tical Science & Communication, Vol. 10, No. 1, 2007, pp. 185-206. 

  12. Kim, U. S. and Lee, J. H., "A Study on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Certified and Uncertified Universities",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38, No. 1, 2017, pp. 295-315. 

  13. Lee, S. J.,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2, 2011, pp. 235-253. 

  14. Lee, S. Y. and Na, Y. J., "A Study on International Students Academic Adjustment to College-A Preliminary Study of Cours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2, No. 6, 2018, pp. 167-193. 

  15. Park, H.-S. and Jun, M.-N.,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al Regulation Strategies, Gender and Achievement between Chinese and Korean Students Attending a Korean Local University", Education Problem Research, No. 41, 2011, pp. 149-176. 

  16. Park, Y. S., Kim, U. C., and Choi, Y. P.,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 Comparison of Korean, Korean- Chinese,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0, No. 2, 1996, pp. 171-195. 

  17. R Core Team, R : A Language and envi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cran.r-project.org/, 2018. 

  18. Shin, Y.,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social support and achievement of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1, pp. 1-73. 

  19. The Jamovi Project, jamovi (Version 1.1)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www.jamovi.org, 2019. 

  20. ??, 肖?, 繆柏其, 戴小莉, 宋昌耐, 高考成?? 大?成?的相?性?究-高等理科?育年第三期. ?第37期2001, pp. 46-50. 

  21. 丁澍,?柏其,?大?, 高考成??大?成?的相?性分析[J]. 中?大???. 11, 2008. 

  22. ?琳,王文,李一?,?洪超,史??, 大?前?育???高等?育?量的影?机制?究--兼??育?域?合改革[J]. ??大??育?究. 0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