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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마케팅, 브랜드 카리스마와 마케팅성과 간의 관계연구
A Relational Analysis among Color Marketing, Brand Charisma and Marketing Outco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144 - 156  

김신애 (성결대학교 교양교직부) ,  권기대 (공주대학교 산업유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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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의 감성에 의한 개성이 중요시되고 브랜드와 제품에 다양한 컬러를 반영한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차원에서 컬러마케팅과 브랜드 카리스마 그리고 마케팅 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정제된 266개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첫째, 컬러마케팅의 상징성과 연상성은 브랜드 카리스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컬러마케팅의 상징성은 마케팅성과의 브랜드충성도와 브랜드만족에, 연상성은 마케팅성과의 브랜드충성도에, 식별성은 마케팅성과의 브랜드만족에 유의적인 관계로 분석되었다. 셋째, 브랜드 카리스마는 전환장벽을 제외한 마케팅성과의 브랜드충성도와 브랜드만족에 긍정적인 관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유용성은 첫째, 기업들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의한 개성있는 표적고객들에게 컬러마케팅으로 고객유인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동시에 브랜드 카리스마가 고객과의 지속적 경쟁우위 관계강화의 접착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둘째, 브랜드컬러는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인지 및 연상시키고 브랜드 카리스마를 낳아 충성도로 연결되는 소위 고객관계관리의 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effects of color marketing on brand charisma and marketing outcomes, specifically focused on agricultural goods co brand. that is color marketing refers to the extent to which people like color marketing and consists of symbolization, association and discrimination, and so call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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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브랜드 카리스마를 상징적 상호주의, 심리적 애착, 신성한 경험, 그리고 기능적 효용을 포괄하는 한 브랜드가 동일한 제품군내의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갖는 prestige한 특성의 개념화를 도입한다[52]. 여기에서 프레스티지는 리더가 조직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비전으로 볼 수 있으며, 브랜드 카리스마의 효과인 브랜드충성도는 리더의 비전을 공감한 조직구성원들이 리더에게 보이는 헌신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첫째, 컬러마케팅과 농산물 브랜드 카리스마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의 배경은 농산물도 감성마케팅 시대를 맞아 농업 경영체들이 ‘컬러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 또는 ‘기업이 컬러를 이용하여 최종 고객들에게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갖는 가치를 제공해 주기 위해 내ㆍ외부적 고객들에게 가치있는 기업으로 인식되도록 운영하는 활동’을 뜻하는 컬러마케팅이 농산물 브랜드 카리스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혀내는데 있다.
  • 이의 배경은 농산물도 감성마케팅 시대를 맞아 농업 경영체들이 ‘컬러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 또는 ‘기업이 컬러를 이용하여 최종 고객들에게 지속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갖는 가치를 제공해 주기 위해 내ㆍ외부적 고객들에게 가치있는 기업으로 인식되도록 운영하는 활동’을 뜻하는 컬러마케팅이 농산물 브랜드 카리스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혀내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카리스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컬러마케팅은 마케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브랜드 카리스마는 마케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상징성은 브랜드 카리스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연상성은 브랜드 카리스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식별성은 브랜드 카리스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상징성은 브랜드충성도, 전환장벽, 브랜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연상성은 브랜드 충성도, 전환장벽, 브랜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브랜드 카리스마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브랜드 카리스마는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3: 브랜드 카리스마는 브랜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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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러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컬러마케팅은 “컬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심리적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기법”이며[94], 이는 “농업 경영체 또는 기업이 동태적인 시장환경에서 소비자들에게 컬러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마케팅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에 적합한 컬러를 고안하여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갖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말한다[39]. 컬러는 개별소득 증대와 개성지향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적합 품질(conformance quality)→신뢰성 품질(reliability quality)→성능 품질(performance quality)에 의존하던 사고에서 벗어나 하이테크(high tech) 및 하이터치(high touch)의 결합을 통한 알파(α)를 상징하는 감성품질(amenity quality)로 마케팅을 승부해야 한다.
제품 디자이너들은 긍정적인 소비자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무엇을 하는가?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이 중요해지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특정한 산업의 영역을 초월하여 모든 분야에 심미적ㆍ상징적ㆍ실질적으로 활용되어졌다. 사실 제품 디자이너들은 긍정적인 소비자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분위기, 컬러, 음악, 향수(scent), 종업원의 외모와 같은 단서(cues)를 적절히 처리한다. 물리적 점포의 특징에서 변화는 곧 소비자의 기분, 지각, 쇼핑시간, 그리고 만족으로 바꿀 수 있고, 이에 비즈니스영역에서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태도와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컬러마케팅이 비즈니스 영역에서 브랜드 태도와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예로 무엇이 있는가? 물리적 점포의 특징에서 변화는 곧 소비자의 기분, 지각, 쇼핑시간, 그리고 만족으로 바꿀 수 있고, 이에 비즈니스영역에서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태도와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소비자들의 강렬한 기억 속에 빨강은 Coca cola, Honda, H2M, KIA, 파랑은 IBM, GE, SAMSUNG, 노랑은 McDonalds와 E mart를 연상케 하는 것이 바로 시장에서 생존을 위한 기업의 선택과 집중전략을 의미한다. 또한, 브랜드 컬러는 소비자에게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친밀성을 증대시키고, 구매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된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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