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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수처리 시장 진출 전략 개발을 위한 SWOT-ANP 적용 모델 개발
A SWOT based ANP Application for Strategy Development to enter Overseas Water Marke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305 - 316  

최재호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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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물 시장은 소수의 다국적 물 전문기업, 물 전문 회사의 출현, 금융 기업의 참여, 비 건설 기업의 물 시장 참여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각자 물 관련 벨류 체인의 강점 분야를 주축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해외 물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비 건설 기업의 전략간 우선순위 도출 방법론으로 SWOT-ANP 연계 모델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AHP 모델과 실제 해당 기업의 사업 전개 내용과 비교 검증하였다. 본 모델은 SWOT 분석에 분석적 기능을 제공하고 SWOT 요소간 내부적 상호관계를 모델링하기 위한 ANP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AHP로부터 도출된 전략간 우선순위와는 동일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가중치의 변동이 발생하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개연성을 확인하였으며, 실제 기업의 사업 전개 내용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global water market has been reshaped with a few multinational water companies, water-specialized companies, and other non-construction companies such as manufacturing and financial companies. Each has different business objectives along with the value chain of water industry. In thi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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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앞에 설명한 기존 SWOT 분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SWOT 분석과 ANP 방법론을 연계한 통합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국내 비 건설 기업을 대상으로 여러 해외 물 시장 중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 대안 전략간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SWOT-AHP 모델과 결과를 비교 검토하고, 다시 최근 관련 기업의 언론 기사에서 조사한 사업 전개 내용을 SWOT-ANP 모델 결과와 비교하여 2차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취약적으로 인해 SWOT 분석 결과는 기업 내ㆍ외부 SWOT 요인들의 단순한 목록이나 불완전한 정성적 전략 마련에 제한될 수 밖에 없다. 본 논문은 이러한 SWOT 분석 방법론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SWOT-ANP (Analytical Network Process) 연계 방법론을 제안하고, 국내 비 건설기업의 해외 수처리 시장 중 가장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중국 물 시장 진출에 필요한 대안 전략간 우선순위를 구축하기 위한 사례 및 검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번 장에서는 앞에서 요약한 방법을 비 환경 전문 기업이 중국 수 처리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전략 우선순위 도출에 활용한 사례를 설명한다. 본 사례에 적용된 기업은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을 전 세계 생산 판매하는 IT 글로벌 전문 기업이며 수 처리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2020년까지 글로벌 톱 10 종합 수 처리 전문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가설 설정

  • (3)과 같은 초행렬로 표기 할 수 있으며, Fig. 2(b) ANP 모델에서 W2 는 내부 요소들간에 관계(Internal Relationship) 로 인하여 0 (zero)이 아닌 행렬이 추가됨을 설명한다. 이와 같이 Eq.
  • AHP는 다 기준 또는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의사결정 상황에서 의사결정자의 직관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구체화하고 비이성적인 판단에 대처하기 위한 종합적인 의사결정방법론이다(Yüksel and Dağdeviren, 2007). AHP 방법의 기본적인 가정은 Fig. 1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전체 위상 구조의 상위 부분 또는 클러스터와 하위 부분 또는 하위 클러스터와 기능적으로 독립적이다라는 것이다(Lee et al., 2000; Satty and Takizawa,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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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결정 문제를 전통적인 AHP 방법을 이용하여 획일적인 위계형태로 구조화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여러 의사결정 문제는 종종 동일한 레벨에서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또는 상위레벨의 요소는 하위레벨의 요소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AHP 방법과 같이 획일적인 위계 형태로 구조화할 수 없다(Babaesmailli and Arbabshirani, 2012; Lee et al., 2000).
SWOT 분석이란 무엇인가? SWOT 분석은 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전략 개발 도구로서 기업의 내ㆍ외부 환경 분석에 대한 체계를 제공한다. 기업은 여러 전략적 요인(Strategic Factor)중 내부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기회, 위협 요소 등을 결정하고 이를 근간으로 전략 구축이 가능하다.
기업은 SWOT 분석을 어떻게 이용하는가? SWOT 분석은 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전략 개발 도구로서 기업의 내ㆍ외부 환경 분석에 대한 체계를 제공한다. 기업은 여러 전략적 요인(Strategic Factor)중 내부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기회, 위협 요소 등을 결정하고 이를 근간으로 전략 구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SWOT 분석은 SWOT 요소들의 서로 다른 조합을 통해 중장기 적인 전략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안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요소들간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하여 정량화할 수 없고, 따라서 여러 대안 전략들간에 적절성을 평가할 수 있는 분석 기능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Kajanus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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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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