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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경쟁체제 대비 철도시설 사용료 부과 전략
The Strategies of Railway Facility Charging Toward A Railway Competitive Marke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317 - 327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임광균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운영준비 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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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향후 철도운영경쟁체제 도입 시 철도시설사용료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적합한 철도시설사용료 구성 체계 및 관련법의 개선사항을 제시하는데 주요 관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철도운영경쟁체제를 이미 시작한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먼저 철도시설사용료를 정의를 위해 철도네트워크라는 공간적인 개념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사용료는 링크와 노드에서 발생된다는 관점에서 각각 선로사용료와 역사사용료로 구분하였고 그 합을 철도시설사용료라 정의하였다. 용어 정의 후 선로 및 역사사용료 부과 목적을 분석하고 각 목적을 적절히 대변할 수 있는 운영환경 특징 요소를 각 목적별로 분류하여 철도시설사용료 구성 체계를 제시하였다. 선로사용료는 6가지 목적의 합으로 그 구성 체계를 제시하였고, 역사사용료는 3가지 목적의 합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철도시설 사용료 부과 전략의 실현 가능성 차원에서 국내의 철도시설 사용료에 대한 관련 법 제도를 유럽의 관련법안과 비교 검토하여 향후 철도경쟁체제에서 필요한 법 제도 개선 사항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향후 철도경쟁체제가 시작되었을 때 어떤 방향으로 시설사용료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방향 설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ing railway facility charging scheme and more understanding of its corresponding regulations, which is to be utilized as a principal guideline toward a railway competitive market in future. European countries where railway competition is already in place have referred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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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한 목적별 요소가 정의된 후, 요소별 계수를 적용한 목적별 비용이 합산되고 그 값은 최종 시설사용료로 결정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산식(요수별 계수 값 산정 등)은 본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으며, 향후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그러나 앞서 검토된 유럽 국가의 경우 시설사용료 부과 목적을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고 각 목적별 적절한 사용료를 정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단순히 유지보수비 회수 목적 외에 시설사용료에 부과될 수 있는 다른 목적을 검토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작은 범위의 철도시설사용료 (즉, 현재의 선로사용료)를 철도경쟁체제라는 가정 하에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개념을 재정의 한다. 또한 그 사용료를 유지보수비용 회수 목적으로만 국한 하였던 것에서 철도시설사용료에 반영될 수 있는 추가적인 목적들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철도경쟁체제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철도시스템 활용의 극대화 및 국가의 철도건설에 대한 부채 경감 목적에서 어떤 시설(또는 서비스)에 대해 어떤 목적으로 사용료를 부과하여야 하는지 고려한다.
  • 본 연구는 향후 철도운영경쟁체제 도입 시 철도시설사용료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기초 방향 제시를 위해 유럽의 철도운영 경쟁상황에 있는 철도 선진국을 대상으로 철도시설 사용료 항목과 부과 목적, 또한 계산식 산정 시 고려되는 운영환경 특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 (2) 다양한 선로사용료 및 역사사용료 부과 목적 정의: 현재 시설유지보수비용 회수의 목적에만 머물고 있는 선로사용료는 철도운영경쟁체제에 적합하지 않아 추가적으로 제시 하였다. 선로부분에서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목적으로 6가지(유지관리 비용 회수 목적, 시설개선 비용 회수 목적, 열차계획 및 운영에 따른 비용 회수 목적, 혼잡유발 및 용량제약반영 목적, 사고유발 비용 벌금성격, 환경저감 비용 혜택), 역사에서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목적으로 3가지를 제안하였다(역사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회수, 열차계획 및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 지원 비용 회수, 역사에 초과시간 정차 및 주차에 따른 페널티 부과). 이는 향후 실질적인 철도시설사용료 계산식 추정 시 선로사용료는 6가지 목적을 조합한 수식으로 역사사용료는 3가지 목적을 각각 조합하여 합산된 수식이 최종 철도시설사용료로 산정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시설사용료를 구성하는 선로사용료와 역사사용료 각각에 대해 어떤 부과 목적이 있는지 Nash (2005)의 논문을 참고하여 목적을 구분하되, 위에서 제시된 철도시설 사용료를 결정하는 요소가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를 반영하여 목적들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열차종류, 열차용량, 운행시간, 경로이행 준수율, 출발 및 도착위치, 운행거리 등은 열차계획 및 운영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들로 간주하였다.
  • 연구를 위해 주로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이미 실시한 대표적인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에서 철도경쟁체제가 시작되었을 때 어떤 방향으로 시설사용료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 제시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 유럽의 시설사용료에 대한 법제도를 검토하여 국내 철도환경 경쟁체제로 진입할 때 어떤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2001년 91/440/EEC & 95/19/EC가 수정된 제 1차 철도법안(First Railway Package)이 채택 되었고 이 법안에는 Directives 2001/12/EC, 2001/13/EC, & 2001/14/EC가 포함되어 있다(아래 Table 8 참조).

가설 설정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작은 범위의 철도시설사용료 (즉, 현재의 선로사용료)를 철도경쟁체제라는 가정 하에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개념을 재정의 한다. 또한 그 사용료를 유지보수비용 회수 목적으로만 국한 하였던 것에서 철도시설사용료에 반영될 수 있는 추가적인 목적들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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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철도시설 사용료라는 개념이 처음 고려된 때는 언제인가요? 국내에서 철도시설 사용료라는 개념은 2002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에서 수행된 “철도구조개혁 대비 선로사용료, PSO, 건설투자체계 구축방안” 연구에서 처음 고려되었다. 비록 ‘선로사용료’가 철도시설 사용료의 일부 항목으로 정의된다 하더라도, 국가 소유의 철도시설을 철도운영자가 임대하여 사용 후 그 대가를 지불한다는 점에서 작은 범위의 철도시설 사용료로 정의 되었다.
운영수입과 선로사용료는 어떤 관계인가요? 따라서 선로사용료는 두 공기업 간의 철도시설물 유지보수와 관련된 지출과 수입 개념으로만 접근되어 구조개혁 이후의 철도경쟁체제에서 적용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즉, 단순한 총 운영수입 기준으로 선로사용료를 부과하는 것은 운영 효율화 전략과는 거리가 있다(현재 운영수입과 선로사용료는 정비례 관계임).
철도시설관리자에 의해 지출된 유지보수 비용 회수 목적 외에도 다른 관점의 부과 목적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바꾸어 말하며, 철도시설 사용료의 한 부분인 선로사용료의 부과 목적은 단순히 철도시설관리자에 의해 지출된 유지보수 비용 회수 목적 외에도 다른 관점의 비용 부과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예컨대, 동일노선에서 다수의 철도운영자가 존재할 경우 열차시간을 계획하고 관리 운영하는 비용(관제), 혼잡 및 용량제약에 따른 비용부과, 환경저감 비용 혜택 등 유지보수 비용 회수 목적 이외에도 여러 가지 비용 발생(감면) 상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든 발생된 비용을 고려한 것을 진정한 의미의 철도시설사용료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철도경쟁체제에서는 그러한 철도시설사용료의 개념에서 합리적인 목적별 비용 부과 기준이 설정되었을 때, 다수의 철도운영자간 영업의 공정성과 효율성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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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ria, P. and Quinet, E., et al. (2010). "A comparison of rail liberalization levels across four european countries." Presented at the 12th WCTRS, July 11-15, 2010, Lisbon. 

  2. CESifo. (2010). Rail infrastructure charging practice over Europe. 

  3. European Rail Infrastructure Mangers (EIM). (2008). Rail charging and accounting schemes in europe: Case studies from six countries. 

  4. German railway station categories. (2013). Available at: http:// en.wikipedia.org/wiki/ 

  5.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2). Investment strategies, pso, track charges toward rail vertical separation (in Korean). 

  6.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2012). Modeling track charges based upon unit cost (in Korean) 

  7. Marine Vidaud. (2010). "Railway access charge systems in europe." 10th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8. Nash, C. A. (2005). "Rail infrastructure charges in europe."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39, No. 3, pp. 259-278. 

  9. NEA. (2010). Best practice guide for railway network statements, Final Report, Doc Version DG TREN Final Report v2.1.Doc p. 12. 

  10. Nikolova, C. (2008). "User charges for the railway infrastructure in bulgari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42, pp. 487-502. 

  11. Prodan, A. (2011). Infrastructure pricing models for new high-speed railway corridors in europe pricing model development for the lisbon-madrid high-speed line, Instituto Superior Techin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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