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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 전략 수립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Korean High Speed Electric Multiple Unit (HEMU trai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329 - 332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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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고속철도 시장의 대용량 수송 및 고속화 추세에 따라 개술개발 경쟁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국내외시장 환경의 대처와 신성장산업으로의 육성을 위한 신기술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동력분산형 고속철도시스템(최고시험속도 430km/h, 최고영업속도 370km/h)의 핵심기술개발로 HEMU-430x가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는 철도선진국으로의 도약과 국내시장 뿐 아니라 세계시장 진출 도모에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의 국내 및 해외시장 규모를 파악하여 국내외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도입을 대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도입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High Speed Electric Multiple Unit (HEMU) train system is soon being applicable to practical use. This new technology is expected not only to reshape the domestic market but also to be exported to overseas markets for high-speed train system. This study aims to prospect demands on the HEM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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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철도선진국으로의 도약과 국내 고속철도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의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열차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속철도의 국내 및 국외시장 규모 예측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을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이용객의 고객불만족 요소를 분석하여 S (Segmenting, 시장세분화) T (Targeting, 표적시장선택) P (Positioning, 제품속성 포지셔닝)를 통해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 방안을 제시한다(Claire Brand, 2003). 또한 이때 추출된 기존 고속열차의 차량관련 불만 요소를 분석하여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Fig. 1).
  • 고속철도차량의 내구년한을 30년으로 볼 경우 2004년도에 최초 도입한 KTX-Ⅰ차량은 46편성 920량으로 교체시기는 2034년에 도래하며, KTX-산천의 경우는 19편성 190량이 2054년에 교체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보았으며 호남고속철도 22편성 220량(Moon and Kim, 2011)은 대체주기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일반철도의 경우 독립적으로 운행 가능한 노선으로 원주강릉선은 고속철도노선은 아니지만 타노선의 간섭없이 운행이 가능하여 향후 고속열차가 투입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14편성 도입계획을 동력분산형 고속열차로 도입할 수 있는 수요로 보고 반영하였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세계고속 철도의 중장기적 계획을 고려하여 2014년까지 제시된 시장규모를 2020년까지 연장하였고 2014년 이후 고속철도차량 성장률은 기 제시된 2014년까지의 고속철도시장 성장률의 50% 정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를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KTX-Ⅰ은 2034년부터, KTX-산천의 경우는 2039년부터 차량의 10%가 10년간 교체가 이루어진다고 전제하고, 차량 가격은 편성당 400억원, KTX는 20량 1편성으로 교체시 10량 2편성 도입을 가정하여 국내 시장수요를 예측하였다(Lee, 2005).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세계고속 철도의 중장기적 계획을 고려하여 2014년까지 제시된 시장규모를 2020년까지 연장하였고 2014년 이후 고속철도차량 성장률은 기 제시된 2014년까지의 고속철도시장 성장률의 50% 정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이를 반영하였다. 산출된 세계 고속철도시장에 동력분산형 고속열차가 차지할 수 있는 분담률은 2010년 매출액 기준으로 현대로템 철도차량의 공급률인 2.7%가 가능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셋째로 여성 관련 유형이다. 텍스트 마이닝 결과 ‘아기’, ‘수유실’, ‘기저귀’라는 키워드가 도출되었으며 이 키워드의 앞뒤 문맥을 분석해 봤을 때 고객이 여성과 관련한 편의시설에 불만을 갖고 있음을 판단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텍스트 마이닝이란 온라인 상의 비정형 데이터인 문서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 및 가공하여 정리, 시각화하는 기술로 주어진 시간 내에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최적화 되어 있는 기법이다(Yoo and Seo, 2010).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교체 시기는 언제인가? 고속철도차량의 내구년한을 30년으로 볼 경우 2004년도에 최초 도입한 KTX-Ⅰ차량은 46편성 920량으로 교체시기는 2034년에 도래하며, KTX-산천의 경우는 19편성 190량이 2054년에 교체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보았으며 호남고속철도 22편성 220량(Moon and Kim, 2011)은 대체주기를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일반철도의 경우 독립적으로 운행 가능한 노선으로 원주강릉선은 고속철도노선은 아니지만 타노선의 간섭없이 운행이 가능하여 향후 고속열차가 투입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14편성 도입계획을 동력분산형 고속열차로 도입 할 수 있는 수요로 보고 반영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을 통하여 경영전략을 세우는 것은 최근 사용자들의 후기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였기 때문인가? 최근 트위터, 블로그를 비롯한 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이용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후기를 SNS를 이용해 등록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와는 다른 On-Line 기반 매체의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고, 또한 이러한 후기는 Off-Line에 비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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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kma Sejong Malmungchi System (2010). KKMA, Available at: http://kkma.snu.ac.kr. 

  2. Lee, J. H. (2005).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commercialization of the korean-localized speedy train,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3. Moon, J. S. and Kim, D. K. (2011). Policy measures for exporting technology and expertise of th korean rail industr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4. Robinette, S. and Brand, C. (2003). Emotion marketing, Mc Grow Hill. 

  5. SCI/VERKEHR COLOGNE (2009). The worldwide market for railway technology 2009-2014 (in Germany). 

  6. Yoo, H. S. and Seo, Y. G. (2010). Story marketing, Myungjinbooks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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