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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1, 2014년, pp.30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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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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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분야의 IFC확장은 무엇을 통해 진행되는가? | 최근 토목분야에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적용이 활발한 가운데 인프라분야의 IFC(Industrial Foundation Classes) 확 장 은 buildingSMART International(이하 bSI)의 OpenINFRA Initiative를 통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IFC 2x버전이 개발된 이후 토목시설 즉 교량을 중심으로 정보모델 표준 개발을 추진하여 왔다. | |
IFC4추가된 내용은? |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3년 3월에 IFC4가 ISO 16739로 정식 등록되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토목요소의 확장성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IFC4에서는 토목시설의 확장을 위해 IfcElement와 IfcElementType의 하위에 IfcCivilElement와 IfcCivilElementType의 신규 Entity가 각각 추가 되었으나 이들 Sub-Entity는 비어있는 상태이다. 현재 교량을 대상으로 bSI를 통해 IFC 표준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교량분야 확장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 |
도로분야의 IFC 개발을 위한 참조정보모델은? | 기존의 IFC Resource를 참조하지만 주로 건축 부재의 표현에 중심을 두고 있어 IFC4의 신규 Resource Layer 확장이나 기존 요소로부터 최적의 참조가 요구된다. 이러한 도로분야 IFC 개발을 위해 본 고에서는 해외에서 개발된 도로분야 Product Model의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도로 설계 소프트웨어에서 범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LandXML (US), Inframodel3 (Finland), Okstra (German) 및 JHDM (Japan)과 같은 참조 정보모델 현황을 분석한다. 특히 bSI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도로분야의 IFC 국제 표준화 추진 체계와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도로 정보모델 표준 개발 및 국제 표준화를 위한 전략을 제안한다. |
LandXML, http://www.landxml.org, 2013
Inframodel, http://cic.vtt.fi/inframodel, 2013
OKSTRA, http://www.okstra.de, 2013
JHDM, http://www.jhdm.or.jp, 2013
V-Con Project, http://www.rws.nl/v-con, 2014
박재남, "NATM공법이 적용된 터널 구조물의 IFC기반 정보모델 구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Kim B. G. (2009), "Integration of a 3D Bridge Model and Structured Information of Engineering Documents",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buildingSMART, http://www.buildingsmarttech. org, 2013
Rebolj D., Tibaut A., Cus-Babic N., Magdic A., and Podbreznik P.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road product model", Automation in Construction, 13, pp. 719-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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