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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 4곳의 후보지를 대상으로 -
The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Busan Central Library Construction - For the Four Candidate Sites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4, 2014년, pp.409 - 428  

강희경 (부산대학교 경제통상연구원) ,  장덕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수상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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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의 입지후보지로 선정된 4곳의 입지후보지에 대하여 각각 비용편익분석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의 방법을 활용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활용하였으며, 지불의사금액(WTP)을 도출하기 위해 사전조사와 본조사로 구성된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각 후보지별 최적제시금액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 5가지 유형의 제시금액을 설정하고, 본조사를 통해 각 후보지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4곳 모두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편익-비용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부산시민공원 후보지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conomic feasibility of Busan Regional Central Library. The four candidate sites were included for the analysi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applied three types of indices such as Benefit-Cost analysis, Net Present Value, and Internal Rat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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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그림 등 시각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한국연구개발원,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부산의 공공도서관 현황과 국내외 공공도서관 사례를 통하여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의 필요성을 설명하였으며 각 건립후보지에 대한 사진과 개요설명을 제시하여 설문응답자들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조사에 투입되기 전 전문조사원에게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필요할 경우 응답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 부산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공공도서관의 수준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2008년 부산시 교육청 소속 시민도서관이 부산지역대표도서관으로 지정되었으나 시민도서관이 지역중심 도서관정책 수립 · 시행 및 관련 서비스를 체계적 지원하기에 행정력과 지도력의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산시는 지역대표도서관으로 역할을 수행할 부산대표도서관의 건립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부산의 공공도서관 현황과 국내외 공공도서관 사례를 통하여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의 필요성을 설명하였으며 각 건립후보지에 대한 사진과 개요설명을 제시하여 설문응답자들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조사에 투입되기 전 전문조사원에게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필요할 경우 응답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후보지로 선정된 4곳에 대한 선정과정과 각후보지에 대해 간단히 서술할 것이다. 뒤이어 비용편익분석을 위해 투입된 각 항목의 구체적 내용과 도출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 질문을 한 번만 할 경우 단일양분선택형이며 여러 차례 할 경우 이중양분선 택법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양분선택형 질문의 장점을 살리면서 WTP 추정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이중양분선택법을 채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의 일부로 수행된 건립 타당성 분석 중 경제적 타당성 분석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입지후보지로 선정된 4곳을 대상으로 하여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접근이 편리할 뿐 아니라 환경적 쾌적성과 주변 시설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곳에 지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입지후보지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그 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룬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의 핵심적 교육문화시설의 역할을 수행할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사전조사는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입지후보지별 최적제시금액을 설계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4곳의 건립후보지 각각에 대한 지불의사금액을 묻는 방식으로 질문을 구성하였다. 사전조사는 2014년 7월 7일부터 9일까지 부산의 10개 지역에서 실시하였으며 총 125부를 회수하였다.
  • 특히 부산대표도서관의 건립을 위한 후보지로 선정된 4곳(중심부지 2곳과 외곽부지 2곳) 을 대상으로 지불의사금액을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조사와 본조사로 구성된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전조사는 각 후보지별 최적제시금액을 설계하기 위한 설문으로 구성하였으며, 본조사는 최적제시금액의 범위 내에서 5가지 유형의 제시금액을 설정하고, 각 후보지에 대한 WTP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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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에서 대표도서관 건립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은 이유는? 부산에도 지역을 대표하는 대표도서관 건립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다. 부산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공공도서관의 수준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2008년 부산시 교육청 소속 시민도서관이 부산지역대표도서관으로 지정되었으나 시민도서관이 지역중심 도서관정책 수립·시행 및 관련 서비스를 체계적 지원하기에 행정력과 지도력의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산시는 지역대표도서관으로 역할을 수행할 부산대표도서관의 건립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부산대표도서관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도서관법 제22조와 제23조에 따르면 지역대표도서관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지역대표도서관은 지역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 공립 및 사립 공공도서관, 작은 도서관 등도서관을 총괄·지원하고 동시에 중앙정부와의 협력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지역정보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도서관법」 제22조와 제23조에 따라 지역대표도서관은 해당지역 도서관시책의 수립지원, 시·도 단위의 종합적인 자료의 수집 및 제공, 지역의 공공도 서관 지원 및 협력사업 수행, 도서관 업무에 관한 조사·연구, 지역의 자료수집 지원 및 자료 공동보존 등 광역지자체의 도서관정책을 집행하는 실질적 행정기구로서, 해당지역의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지역대표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지역대표도서관은 지역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 공립 및 사립 공공도서관, 작은 도서관 등도서관을 총괄·지원하고 동시에 중앙정부와의 협력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지역정보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도서관법」 제22조와 제23조에 따라 지역대표도서관은 해당지역 도서관시책의 수립지원, 시·도 단위의 종합적인 자료의 수집 및 제공, 지역의 공공도 서관 지원 및 협력사업 수행, 도서관 업무에 관한 조사·연구, 지역의 자료수집 지원 및 자료 공동보존 등 광역지자체의 도서관정책을 집행하는 실질적 행정기구로서, 해당지역의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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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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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홍배. 2012. 정책평가기법(비용편익분석론). 서울: 나남. (Kim, Hong-Bae. 2012. Public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Method : a Cost-benefit Analysis. Seoul: Nanam.) 

  4. 박용치. 2005. 평균 지불의사액의 차이와 측정.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5(4): 251-273. (Park, Yong-Chie. 2005. Measuring the Difference in Mean WTP: Ordering Effects When CV Response Are Not Independent.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15(4): 251-273.) 

  5. 장덕현 외. 2014. 지역대표도서관 건립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3): 119-139. (Chang, Duk-Hyun et al. 2014. "New Main Library Project in a Metropolitan City: with a Reference to the Library of Busan".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119-139.) 

  6. 정혜경, 정은주. 2007. 공공도서관의 가치평가를 위한 가상가치평가법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4(1): 187-208. (Jung, Hye-Kyung and Jung, Eun-ju. 2007. "An Analysis of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o Measure the Economic Value of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1): 187-208.) 

  7. 표순희. 2012. 조건부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s)을 적용한 공공도서관 가치의 비교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9(2): 173-191. (Pyo, Soon-Hee. 2012. The Comparative Study of Public Library Valuation Using CVM: Case of the Payment Vehic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9(2): 173-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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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abo, Svanhild. 2005. "Are Public Libraries Worth their Price?: A Contingent Valuation Study of Norweigian Pulic Libraries." New Library World, 106(11/12): 48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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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olt, Glen E., Donald Elliott, and Amonia Moore. 1999. "Placing a Value on Public Library Services." Public Libraries-Chicago-Public Library Association, 38(1999): 98-109. 

  12. Mitchell, R. Cameron. and Richard, T. Carson. 1993.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Watshington, D.C.: Resources for the Future. 

  13. Powe, Neil A., and Ian J. Bateman. 2003. "Ordering Effects in Nested 'top-down' and 'bottom-up' Contingent Valuation Designs." Ecological Economics, 45(2): 25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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