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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3 no.12, 2014년, pp.48 - 53
박한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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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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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노 사이클의 특징 중 하나이자 실제 사이클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 이상적으로 작동하는 카르노 사이클은 하나의 표준으로서 열기관을 평가하거나 열원에서 얻을 수 있는 일의 양을 가늠하기 위하여 오랜 시간 활용되어왔다. 카르노 사이클의 특징 중 하나이자 실제 사이클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한한 열용량을 가진 열원을 활용하여 등온 열교환을 한다는 점이다. 물론 지금까지는 활용되는 대부분의 열에너지원이 연소과정이나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여 고온 및 대용량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큰 무리 없이 카르노 사이클을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 |
열원과 내부 카르노 사이클간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 순차적 카르노 사이클도 기본적으로 카르노 사이클의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데 하나의 시스템이 여러 개의 내부 카르노 사이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카르노 사이클을 지날 때 마다 열원의 온도가 변화하게 된다. 이때, 열원이 유한한 열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원과 내부 카르노 사이클간의 온도 차이가 발생한다. 이렇듯 기존의 카르노 사이클에 비해 열원과 사이클 간의 온도차 및 열원의 온도 감소가 반영되기 때문에 보다 실제와 비슷한 성능 값을 얻게 되는 것이다. | |
NTUL과 NTUH는 서로 동일한 비율로 유지하여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안전할 수도 있다고 본 이유는? | 참고로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의 이상적인 조건 모두에서 NTU분배 최적비는 1이다. 하지만 앞선 TF의 경우 TF가 최적인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전체 일량의 차이가 꽤 발생하였던 것에 비하여 NTU분배 비율의 경우 최적으로 값을 맞추어 주어도 전체 일량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큰 상승 효과가 발생하지 않았다. 즉, 경우에 따라서 NTUL과 NTUH는 서로 동일한 비율로 유지하여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안전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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