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항만국통제 점검 실태와 문제점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spection Status of Port State Control and Improvement Measures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6 = no.65, 2014년, pp.671 - 676  

김선태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강상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Tokyo-MOU의 정보시스템 APCIS와 해양수산부 항만국통제 정보관리시스템의 PSC 실태를 분석한 결과, 2009년을 기준으로 결함지적률(DFR)과 출항정지율(DTR) 모두 감소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선령 30년 이상 선박과 편의치적 선박, Ro-Ro 여객선과 일반화물선, 총톤수 1,000톤 이하의 소형선박은 높은 DFR과 DTR을 보였다. 항만별로는 제주항을 제외한 전체 항만의 평균 DFR은 82.5 %, 평균 DTR 5.1 %로 나타났으며, 항만별로 큰 편차를 보였다. 각 항만별 PSCO가 점검해야 할 선박의 척수도 심한 지역 불균형을 보였다. 항만국통제관(PSCO)이 지적하는 우리나라 항만국통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인력부족과 1인에 의한 단독점검으로 밝혀졌다. 우리나라의 PSC 점검 내실과 강화를 위해서는 고위험선박을 대상으로 한 집중점검, 4개 구역으로 한 권역별 인적 네트워크(협력체) 구축, 항만별 점검 할당량 재산정, PSCO 인력확보 등의 개선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data of PSC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of MOF(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and APCIS(Asia-Pacific Computerized Information System) of Tokyo-MOU information system, the result of the evaluation on the reality of PSC was done, and base on 2009, it showed a trend of decrease in 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PSC와 관련한 최근 활동과 점검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항만국통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에게 요구하는 해사안전 행정의 선진국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이행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3~2012년 우리나라의 PSC 활동을 분석한 결과 DFR이 가장 높은 선박의 크기는? Table 4는 선박 크기별 DFR과 DTR을 나타낸 것이다. DFR은 총톤수 1천톤 이하의 소형선박이 336척 97.3 %로 가장 높았으며, DTR 역시 1천톤 이하 소형선박이 39척 11.
항만국통제가 만들어지기 전 해안을 크게 오염시킨 원유 유출 사고는 무엇이 있었습니까? 약 12만톤의 원유를 유출시켜 영국 해안을 오염시킨 토리캐년호 좌초사고(1967년), 약 22만톤의 원유를 유출시켜 프랑스 해안을 오염시킨 아모코카디즈호 해양사고(1978년), 약 4만톤의 원유를 유출하여 알래스카 인근 해양 생태계를 오염시킨 엑슨발데즈호 좌초사고(1989년) 그리고 우리나라 충청남도 태안군 앞바다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프리트호 오염사고(2007년) 등 국내ㆍ외를 막론하고 선박에 의한 해양사고는 해양환경 오염뿐만 아니라 재정손실도 실로 막대하다.
2009년을 기준으로 결함지적 선박 척수, DFR, 출항정지 선박 척수, DTR 등 모든 항목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전반적으로 2009년을 기준으로 결함지적 선박 척수, DFR, 출항정지 선박 척수, DTR 등 모든 항목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그간 기준미달 취약선박에 대한 집중 점검의 결과로 선박회사와 선박의 안전관리 상태가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Gang, D. S.(1998), Port State Control Book, Hyosung Publisher, pp. 157-158. 

  2. KMI(1998), Korea Maritime Institute, A Study on Inspection Status of Port State Control in Korea and Its Improvement Measures, Policy Date : 98-19, pp. 1-6. 

  3. Lee, S. I. and Y. C. Lee(2011), A Study on the Regional Codification of Port State Control, Maritime Law Review, Vol. 23, No. 3, p. 162. 

  4. Lee, Y. C.(2005), The Legal Grounds of Port State Control and its National Implementation in the Republic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rnational Law, Vol. 50, No. 1, p. 115. 

  5. Lee, Y. C., J. G. Kim, G. H. Yun and H. D. Jeon(2005), A Study on the System for Operating Development of PSC, 2005 Year Late Meeting of The Marine Engineering, pp. 99-100. 

  6. MOF(200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 Year History of Port State Control, Munwonsa Publisher, pp. 2-3. 

  7. MOF(2013),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http://gicoms.go.kr/(Search date: 8th Feb. 2013). 

  8. Tokyo-MOU(2013), http://tokyo-mou.org/(Search date: 30th Jan.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