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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를 이용한 아연-공기전지 최적화 연구
A Study on Optimizing Zinc-Air Batteries Using M&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5, 2014년, pp.688 - 693  

이재인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Zinc-air batteries which has various merits in the aspect of energy density, power density and price relative to lithium based second batteries were extensively investigated recently. To develope and optimize these zinc-air batteries, the method of M&S is so efficient solution to reduce price and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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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모델링을 통하여 제작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아연-공기전지의 아연 음극량 및 두께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Fig.
  • 마지막으로 방전 시 반응에 의한 아연 겔의 팽창으로 KOH 전해질의 누수를 막기 위하여 볼트셀 외측을 필름으로 밀봉 하여 완성하였다. 셀면적 5cm2을 갖는 완성된 볼트셀은 Fig. 6과 같이 EIS 장비를 이용하여 방전시험을 수행하였다. 방전은 50mA/cm2(0.
  • 아연-공기전지의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최적화를 수행하고, 사용된 재료의 특성으로부터 모델링 입력 파라미터를 산출 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화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트셀 형태의 아연-공기전지를 제작하였고 방전시험장치를 이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방전초기와 방전말기에 전압이 약간 차이가 났지만 전반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예측한 값과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으며, 발생하는 전압차이는 모델링시 영향이 적은 부분을 생략한 결과이다.
  • 아연-공기전지의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최적화를 수행하고, 사용된 재료의 특성으로부터 모델링 입력 파라미터를 산출 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화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트셀 형태의 아연-공기전지를 제작하였고 방전시험장치를 이용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 이때, 시뮬레이션 입력파라미터는 아래 Table 1과 같다. 음극 및 양극의 비표면적은 BET 측정을 통하여 획득하였고, 교환전류 밀도는 Tafel plot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공극률은 연료조성비를 통해 획득하였다. 그 외의 이온의 확산 계수, 전자 및 이온 전도도 등 여러 입력변수들은 여러 문헌을 통하여 획득하였다.
  • 하지만 높은 정확도를 갖는 모델링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면 제작 및 방전에 소모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으며, 동일 설계상에서 성능편차 역시 제거할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큰 장점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아연-공기전지의 모델링은 알카라인 전해질 용액 내에서의 전기화학적 반응과 충방전 중 전지내부의 물질운송과정을 수학적으로 정리하여 수행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자체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이와 같은 음극량 최적화를 바탕으로 Fig. 5와 같이 아연-공기전지 볼트셀를 제작하였다. 볼트셀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제작하였다.

이론/모형

  • 셀 전체 포텐셜은 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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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모바일 장치들에 있어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오늘날 급속도로 개발되고 있는 소형 모바일 장치들에 있어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에너지원의 소형화, 경량화, 고에너지화, 고출력화 등이 있다. 현재 리튬이온전지를 포함한 소형 에너지원 개발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여전히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새로운 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에너지 밀도 측면의 한계를 극복할 새로운 전지로 선진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전지는? 현재 리튬이온전지를 포함한 소형 에너지원 개발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여전히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새로운 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전지가 바로 아연-공기전지 이다. 아연-공기전지는 Fig.
아연-공기전지의 장점은? 아연-공기전지는 Fig. 1과 같이 기존의 리튬기반 이차전지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출력밀도를 발현할 수 있고 리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아연을 이용하기 때문에 가격측면에서도 큰 장점을 갖는다. 또한 자원량 또한 풍부하며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최근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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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박동원, 김진원, 이재광, 이재영, "고출력.고에너지 밀도의 아연금속-공기전지," Appl. Chem. Eng., Vol. 23, No. 4, pp. 359-366, 2012. 

  2. Z. Mao, R. E. White, "Mathematical Modeling of a Primary Zinc/Air Battery," J. Electrochem. Soc., Vol. 139, No. 4, pp. 1105-1114, 1992. 

  3. J. R. Zabaleta, Zinc Air Fuel Cell Vehicles; Review of Different Technologies to Obtain Zinc from Zinc Oxide,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2011. 

  4. J. Newman, W. Tiedemann, "Porous Electrode Theory with Battery Application," AIChE J., Vol. 21, No. 25, pp. 25-41, 1975. 

  5. P. Sapkota and H. Kim, "Zinc-Air Fuel Cell, a Potential Candidate for Alternative Energy," J. Ind. Eng. Chem., Vol. 15, Issue 4, pp. 445-4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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