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쓰기능력 향상을 위한 이러닝 활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s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through e-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1 - 60  

류다영 (중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에 의해 사회의 모든 분야가 변해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그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닝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자가 원하는 수준과 방법으로 능동적인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닝을 통하여 영어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강의 사이트, 인터넷 사이트,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영어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학습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둘째, 이러닝을 통한 영어쓰기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학습을 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셋째, 이메일이나 채팅을 통해 원어민과 글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by the Internet, and it is getting influential on the field of education. Learners can learn what they want to learn actively and freely at their desired level at anywhere in their free time by using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find 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이러닝을 통한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이러닝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이러닝은 TV를 통한 원격교육이나 단순히 컴퓨터만을 사용하는 교육보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 게다가 유료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유료사이트들이 비용을 지불한 만큼의 영어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켜준다고도 보기도 어렵다. 물론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든지 학습자의 자세와 의지가 또한 중요하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중심으로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 상대방의 문화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메일을 통하여 펜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그 중 몇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의 유형 중 보조형은 무엇인가? 수업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시간, 그리고 학습의 유형에 따라서 이러닝의 유형을 나눠보면 보조형, 사이버형, 혼합형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보조형은 정규 면대면 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전자메일이나 관련 웹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보충 및 심화학습을 위해 추가 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이고, 사이버형은 주로 사이 버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교육의 전 과정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이며, 혼합형은 면대면 교육과 사이버 교육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일종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적인 형태라는 것이다[10].
이러닝은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있는가? 자기 스스로 학습하고 진도를 관리하며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학습자는 자기주도형으로 자신이 필요한 시간 에,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내용을 원하는 양만큼, 속도를 조절하며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8].
이러닝에서 'e'의 의미는 초기와 비교해 최근 어떻게 달라졌는가? 이러닝(e-Learning)에서 'e'의 의미는 초기에 전자 (electronic) 혹은 인터넷(internet) 등의 전자적 테크놀로지를 활용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경험 (experience), 확장(extension), 확대(expansion)의 의미로 학습(learning)을 더 강조하는 의미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3]. 즉, 학습자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형태의 경험을 할 수 있고, 계속적이고 장기적으로 학습경험을 받을 수 있으며 학습내용의 제한이 없이 풍부 하게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Hye-Sun Shin, The Practical Use of Internet for Improving English Writing Skill.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University, 2004. 

  2. Hyun-Sun Yoo, A Study on e-learn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3. Young-Sim Choi, A Study on Middle School English Writing Education through Internet: the case of Problem-Based Learning.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 2004. 

  4. Jeong-Ryeol Kim, e-learning and English education. Hankukmunhwasa, 2008. 

  5. William Horton, Leading e-learning. Natl Book Network, 2001. 

  6. Marc J. Rosenberg,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Graw-Hill, 2001. 

  7. In-Sook Lee, e-Learning in cyberspace. Moonumsa, 2002. 

  8. Suk-Joo Yoon, A Study on the Impact of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atisfaction through e-Learning in High School.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wandong University, 2011. 

  9. Jong-Chul Lee, Hyun-Gu Kang, E-learning and Edutainment. Geulnurim Publishing Co, 2007. 

  10. Deok-Hoon Gwak, A Proposal for Improvement of e-learning. KERIS Journal, First issue, 14-17, 2004. 

  11. Yoon-Hee Soh, Writing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50(4), 97-116, 1995. 

  12. Chan-Kyo Min, English Education and Teaching Writing, English Teaching, 48, 171-187, 1994. 

  13. Young-Mi Heo, The Effects of SNS(Social Network Service)-Based English Writing Instruction on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Writing Abilities and Affective Domains.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14. Wilga M. Rivers, Teaching Foreign-Language Skills. (2nd E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1. 

  15. H. Douglas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3rd Ed). Pearson, 2007. 

  16. Hong-Joo Kim, The effect of E-based Dialogue Journal Writ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riting.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1. 

  17. S. Krashen, 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ergamon Press, 1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