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의해 사회의 모든 분야가 변해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그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닝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자가 원하는 수준과 방법으로 능동적인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닝을 통하여 영어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강의 사이트, 인터넷 사이트,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영어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학습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둘째, 이러닝을 통한 영어쓰기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학습을 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셋째, 이메일이나 채팅을 통해 원어민과 글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
인터넷에 의해 사회의 모든 분야가 변해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그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닝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자가 원하는 수준과 방법으로 능동적인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닝을 통하여 영어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강의 사이트, 인터넷 사이트,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영어쓰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학습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둘째, 이러닝을 통한 영어쓰기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선택한 학습을 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셋째, 이메일이나 채팅을 통해 원어민과 글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by the Internet, and it is getting influential on the field of education. Learners can learn what they want to learn actively and freely at their desired level at anywhere in their free time by using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find ou...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by the Internet, and it is getting influential on the field of education. Learners can learn what they want to learn actively and freely at their desired level at anywhere in their free time by using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find out the methods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through e-learning.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learners can attend a lecture to improve their writing ability and can get learning materials from on-line course sites, internet websites, communities and blogs. Second, e-learning is learner-centered education, so it stimulates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est. Third, learners have an opportunity to express their ideas freely, and they can gain cultural comprehension while they communicate with people in the world by e-mail and chatting.
Moder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by the Internet, and it is getting influential on the field of education. Learners can learn what they want to learn actively and freely at their desired level at anywhere in their free time by using the interne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find out the methods for improving writing ability through e-learning.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learners can attend a lecture to improve their writing ability and can get learning materials from on-line course sites, internet websites, communities and blogs. Second, e-learning is learner-centered education, so it stimulates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est. Third, learners have an opportunity to express their ideas freely, and they can gain cultural comprehension while they communicate with people in the world by e-mail and cha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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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이러닝을 통한 영어 쓰기 학습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이러닝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이러닝은 TV를 통한 원격교육이나 단순히 컴퓨터만을 사용하는 교육보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게다가 유료 사이트들이 많이 있는데, 유료사이트들이 비용을 지불한 만큼의 영어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켜준다고도 보기도 어렵다. 물론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든지 학습자의 자세와 의지가 또한 중요하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중심으로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상대방의 문화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메일을 통하여 펜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그 중 몇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로 소개하고자 하는 사이트는 영어로 글을 쓰기 위한 많은 조언과 설명을 하고 있는 ‘Daily Writing Tips(www.dailywritingtips.com)’이다.
첫 번째로는 EBS (http://www.ebs.co.kr) 등의 온라인 강의 사이트이다. EBS 사이트의 경우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는 대부분이 무료이지만,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어학이나 각종 시험 대비 강의는 유료가 대부분이다.
성능/효과
넷째, 학습 비용이 효과적이다. 이러닝은 면대면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강의실 등의 시설비가 들지 않고 이동시 필요한 부대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시간이 절약되고 교육비 자체가 저렴하여 학습자에게 더 많은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영어권 문화와의 원활한 접촉을 할 수 있다. 다섯째, 폭넓은 자기 주도적 탐구력뿐만 아니라 학습 공동체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형성을 통해 협동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특징을 통해 이러닝은 영어학습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학습할 수 있다. 교실 중심의 면대면 학습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공간에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교육이 진행되지만, 이러닝은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원하는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제공할 수 있고 인원의 제약이 없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2].
둘째, 이러닝을 통한 영어 쓰기 학습은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가며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자신이 선택하여 학습을 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은 영어교육에 있어서 영어를 원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신할 수 있는 좋은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 환경을 통해서 학습자는 상대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한, 구두어를 사용할 때와 달리 문자어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어휘나 문법사항 및 표현을 선택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문법이나 표현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쓰기교육은 학습자에게 학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넷째, 개별학습을 통한 영어의 학습 뿐 아니라 교사나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 교류를 통한 학습도 가능하게 한다.
셋째, 영어쓰기와 관련된 대부분의 인터넷 사이트는 유료인 경우가 많고 영작에 대한 강의가 첨삭이 대부분 이다. 따라서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는 업체의 경우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상업적인 의도로만 이러닝에 접근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방식을 생각해보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학습자가 영어쓰기에 대해 학습을 한 후에는 실제적으로 영어쓰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하며 학습자가 쓴 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갖추어 학습자가 자신의 글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풍부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으로 인한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텍스트 환경에 근거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학습자에게 제시할 수 있고, 동영상이나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하여 양방향 교육을 할 수 있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
첫째, 국가 차원에서 관리되는 EBS 온라인 강의의 경우 학생들을 위한 작문 관련 강의가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초등학생부터 영어로 글 쓰는 것을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그와 관련된 강의를 많이 편성해야 할 것이다.
민찬규(1994)는 쓰기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첫째, 쓰기교육은 기초단계에 있는 학습자에게는 단어에 대한 인식이나 문법구조에 대한 제어를 쉽게 할 수 있고, 습득 정도가 높아질수록 학습자 자신의 아이디어, 생각, 경험 등에서 얻은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종합적인 학습-교수 방법이며, 둘째, 쓰기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자기 발견적 학습을 할 수 있고 구두어를 사용할 때 보다 구문의 형식이나 표현의 습득 정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구두어를 사용할 때와 달리 문자어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어휘나 문법사항 및 표현을 선택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문법이나 표현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첫째, 영어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자들은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통해 직접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인터넷 사이트,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에서 영어 글쓰기에 관한 강의와 학습 자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 학습 비용면에서 효과적이고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을 할 수 있다.
김정렬(2008)은 이러닝 기반 영어학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원어민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 상황에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강력한 멀티미디어 도구를 지원한 다. 둘째,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ICT 도구의 활용을 통하여 음성 언어적 혹은 문자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의 유형 중 보조형은 무엇인가?
수업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시간, 그리고 학습의 유형에 따라서 이러닝의 유형을 나눠보면 보조형, 사이버형, 혼합형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보조형은 정규 면대면 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전자메일이나 관련 웹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보충 및 심화학습을 위해 추가 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이고, 사이버형은 주로 사이 버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교육의 전 과정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형태이며, 혼합형은 면대면 교육과 사이버 교육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일종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적인 형태라는 것이다[10].
이러닝은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있는가?
자기 스스로 학습하고 진도를 관리하며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학습자는 자기주도형으로 자신이 필요한 시간 에,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내용을 원하는 양만큼, 속도를 조절하며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8].
이러닝에서 'e'의 의미는 초기와 비교해 최근 어떻게 달라졌는가?
이러닝(e-Learning)에서 'e'의 의미는 초기에 전자 (electronic) 혹은 인터넷(internet) 등의 전자적 테크놀로지를 활용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경험 (experience), 확장(extension), 확대(expansion)의 의미로 학습(learning)을 더 강조하는 의미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3]. 즉, 학습자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형태의 경험을 할 수 있고, 계속적이고 장기적으로 학습경험을 받을 수 있으며 학습내용의 제한이 없이 풍부 하게 학습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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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ok-Hoon Gwak, A Proposal for Improvement of e-learning. KERIS Journal, First issue, 14-1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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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ga M. Rivers, Teaching Foreign-Language Skills. (2nd E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1.
H. Douglas Brown, Teaching by principles: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3rd Ed). Pearson, 2007.
Hong-Joo Kim, The effect of E-based Dialogue Journal Writ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riting. Master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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