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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4 no.11, 2014년, pp.26 -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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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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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술로 시장에 진입한 극한지역 운항용 선박 및 해양플랜트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국내 기술로 시장에 진입한 극한지역 운항용 선박 및 해양플랜트는 쇄빙선 및 내빙선, 고정식 플랫폼(Fixed platform),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sible drilling rig), Drillship, FPSO 등과 함께 북해지역에서 운영가능한 자기승강식시추선(Jack-up drilling rig)까지 다양한 제품군이 있다. | |
극한지역에서 운용되는 플랜트에서 외기에 접하거나 노출된 개소의 방한설비 설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 파이프나 관로, 탱크 등에서 에어 포켓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 액체가 들어있는 라인은 항상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 - 보온재 시공 - 방열재의 추가 설치개소 결정 - 방열재 가동 공간에 대해 외기와의 차폐 - 전계장 장치에 대해 외기와의 차폐 - 차폐벽(Wind wall) 시공 공간의 차폐 및 열손실 대책 - 액체상태 화학물질에 대한 보관 등 - 착빙이나 결빙, 적설로 인한 사하중 증가 - 재료의 부식(해수와 육수의 공존, 유빙의 마찰 등으로 발생)이나 취성파괴(낮은 온도) 등 - 장비 및 공간의 중요도에 따른 Winterization의 Redundancy 확보 | |
아크-7 아이스클래스 쇄빙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을 국내 조선소가 수주한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세계 최초의‘아크-7 아이스클래스 쇄빙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을 국내 조선소가 수주한 것은 여러 가지 중요한 의미들을 담고 있다. 최첨단 기술력으로 극심한 경쟁구도에서 승리하였을 뿐만 아니라, 극한지역 운항용 선박 및 해양플랜트라는 북극 대항해시대의 서막을 여는 거대한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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