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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0 no.1, 2014년, pp.140 - 150
University ranking models, though they consider multiple indicators to evaluate universities, determine the overall score of each university based on their own normalization and aggregation methods. Thus, the rankings provided by such models primarily depend on actual scores of evaluation indicator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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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를 위해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을 선정할 때 주의한 점은 무엇인가? | 대학 정보공시제도에 의해 대학의 많은 자료가 공개되고 있으나 국내대학 자료로 분석을 하지 못한 이유는 어떤 지표를 선택해서 대학을 평가할 지에 대한 문제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났기 때문이다.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을 선정할 때 지표와 가중치가 주어져 있지만 그 연구결과 자체가 너무 예민한 것이고 정부의 발표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도 있어 국내 대학 자료를 이용한 분석을 피하였다. | |
기관별로 발표하는 대학순위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국내․외적으로 대학을 평가하여 순위를 발표하는 기관은 많이 있다. 기관별로 대학을 평가하는 지표들(indicators)도 다양하고 이 지표의 중요성을 고려해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도 상이하다. 지표들은 각각의 다른 척도에 따라 평가되며 이러한 척도들은 서로 단위가 다르다. 그러므로 각 지표에 따라 평가된 값을 비교 가능한 형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 |
대학평가를 각 지표의 상대적 비교로 하는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첫째, 대학평가에는 여러 가지 지표의 정규값이 통합되고 있으므로 각 지표의 상대적 비교가 가능하도록 정규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학을 평가하는 지표가 취업률과 장학금 지급률의 두 가지만 있고 각각의 가중치가 50%씩 주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대학 A의 취업률이 58%이고 장학금 지급률이 10%인 대학이, 취업률이 60%이고 장학금 지급률이 6%인 대학 B보다 절대적 값을 비교하여 우수하다고 판정할 수 없다. 왜냐하면 취업률 58%와 60%는 백분위 순위로 각각 30%와 40%이고, 장학금 지급률 10%와 6%는 백분위 순위로 각각 80%와 76%라면 대학 A의 평균 백분위 순위는 55%이고 대학 B의 평균 백분위 순위는 58%로 대학 A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정규화 과정에도 각 지표에 대한 모든 대학의 정보가 충분히 이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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