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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위치 클러스터링을 활용한 해상교통 근접사고 산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ear-miss Incidents from Maritime Traffic Flow by Clustering Vessel Positions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4 no.6, 2014년, pp.603 - 608  

김광일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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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환경에서 선박간 근접사고(Near-miss)는 양 선박이 충돌 위험코스로 서로 근접하여 충돌에 임박한 상황으로 실제 충돌은 발생되지 않은 사고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항 선박들간 근접사고 산출을 위해 선박 범퍼 영역모델을 활용한 근접사고 판별식과 선박 위치 클러스터링을 통해 해역의 근접사고 산출 모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근접사고 산출 모듈을 완도해역 통항선박 항적데이터에 적용하여 선종, 항행속력 및 조우방향 등 선박 항해 위험 요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aritime traffic environment, the near-miss between vessels is the situation approaching on collision course but collision accident is not occurred. In this study, in order to calculate the near-miss between navigating vessels, the discriminating equation using ship bumper theory and vessel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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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근접사고 판별은 선박 속력과 선박길이에 따른 장반경 및 단반경에 의한 타원영역을 설정하여 타원영역내 상대선의 존재 여부를 판별하였다. 그림 2는 선박 속력에 따른 선박 타원 영역을 나타낸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박에서 수신되는 항적데이터를 선박 위치 클러스터링과 선박 범퍼영역을 활용한 근접사고 판별식에 의해 해상교통 근접사고 통계 산출모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모듈을 해역의 해상교통 근접사고 평가는 과거 선박 항적데이터 기반 근접사고를 분석을 통해 근접사고가 빈번한 구역에 대한 선종, 항행속력조우방향위험 요인을 평가함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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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합 계층적 군집방법은 어떠한 절차를 사용하는가? 단계 2에서는 단계1에서 분할된 군집에 대해 병합 계층적 군집방법(Agglomerative Hierarchical Clustering)을 적용 한다. 이 방법은 각 개체들 간 모든 경우에 대한 거리를 산출 하여 근접한 객체들을 군집으로 묶고 다시 생성된 군집과 다 른 객체 또는 군집을 새로운 군집으로 묶는 등 단계적 절차 를 사용한다[10]. 이를 위해 타원반경의 최대거리인 4L을 각 선박에 대한 클러스터링 임계거리로 설정하여 군집 상호간 거리가 임계거리 이내인 경우를 탐색한다.
해역의 위험도 평가 자료는 어떤 자료인가? 해역의 위험도 평가 자료는 해역을 관리하는 당국이나 해역을 진출입하는 선박에서 해상교통 사고예방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된다. 특히, 선박 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도입으로 선박 항적자료의 취득 및 분석이 용이해져, 안전정보 제공이나 해상교통 근접사고 분석 등 활용방안이 다각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해상교통 근접사고는 어떤 경우에 일어나는 사고인가? 해상교통 근접사고는 양 선박이 서로 접근하여 충돌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근접하여 통과 한 경우나 급격한 변침 및 속력감속 등의 충돌 회피동작을 취하여 충돌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해상에서 선박은 정해진 항법 및 항로를 따라 항해를 하지만, 최단거리 항해, 항해당직 소홀 등의 이유로 정상적인 항 로에서 이탈하여 근접사고 상황이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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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 I. Kim, J. S. Jeong, W. S. Choi, "The Study on the calculation of the stastic of the near miss using VTS DATA in WANDO waterway",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Spring Conference, Vol. 1, pp 290-293, 2014. 

  2. Bird F. E., Loftus, R. G., Loss Control Management, Longanville: Institute Press, Division of Internat ional Loss Control, 1976. 

  3. Heinrich, H. W., Petersen, D., Roos N.,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Safety Management Approach, London: McGraw-Hill, Inc, 5th edition, 1980. 

  4. Inoue K, Kawase M, "Innovative Probabilistic Prediction of Accident Occurrence.",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1, No.1, Mar 2007. 

  5. IMO, Guidance on Near-Miss Reporting,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MSC-MEPC.7 /Circ.7, Oct. 2008. 

  6. Kohler F., Barriers to Near-miss Reporting in the Maritime Domain. Chalmers tekniska hogskola, Master's thesis, 2010. 

  7. K. I. Kim, J. S. Jeong, G. K. Park, "The Decision of Ship Near-collisions Using Maritime Traffic Data,"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Vol. 1, pp. 75-76, Apr, 2014. 

  8. Fujii Y, Tanaka K.,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24, pp.543-552, 1971. 

  9. MacQueen, J. B., "Some Methods for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Multivariate Observations", Proceedings of 5th Berkeley Symposium on Mathematical Statistics and Probability, University of Califonia Press. pp. 281-297. 

  10. D. Fisher, "Iterative Optimization and Simplification of Hierarchical Clusterings.", Journal of Artficial Intelligence Research, Vol. 4, pp 147-179, 1996. 

  11. IMO,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London,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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