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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clidean Distance를 이용한 ARPA/AIS 데이터 융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ata Fusion of ARPA/AIS using Euclidean Distance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1 no.6, 2011년, pp.775 - 780  

김영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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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항해사는 안전 항해를 위해 GPS, ARPA, AIS, NAVTEX, VHF 등 다수의 항해장비가 제공하는 화상, 수치, 텍스트 및 음성 정보를 숙지하여야 하나, 항해당직에 임하면서 동시에 이들 정보를 획득하여 안전 항해를 위한 판단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대단히 번거롭고 어려운 작업이다. 따라서 이들 멀티미디어 항해안전정보를 이해하고 융합하여 항해사가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항해사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론하여 언어로서 제공해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GPS가 제공하는 본선의 위치정보와, ARPA와 AIS가 제공하는 대상이 가진 정보를 Euclidean distance를 이용하여, 융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PS, ARPA, AIS, NAVTEX, VHF as modern aids-to-navigation equipments improve the safe navigation and help to reach a reduction in marine accidents by providing images, numeric values, texts, audio-based information for mates, However, we also noticed that it's complicate and difficult for a mate t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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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PS 수신기가 제공하는 자선의 위치와 ARPA가 추적하는 대상의 상대적인 위치, 코스, 속력 정보를 이용하여, ARPA가 추적하는 대상의 위도, 경도, 코스, 속력의 4가지 정보를, AIS가 제공하는 대상 선박의 위도, 경도, 코스, 속력 정보와 Euclidean distance를 이용하여 유사도를 비교함으로써, ARPA와 AIS가 각기 추적한 대상이 동일한 대상인지를 판단하고자 한다.
  • 또한, 이들 연구의 공통적인 목적은 AIS가 제공한 대상의 위치와 Radar가 제공한 대상의 위치, 혹은 대상의 움직임과 관련된 정보를 이용하여, 중앙값 등 대상의 새로운 융합된 위치를 구하거나, 나아가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항적을 구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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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S 장비란 무엇인가? AIS 장비는 본선이 가진 다양한 정보를 VHF를 이용하여 송신할 뿐 아니라, 타선의 AIS 장비가 송신한 전파를 수신하여, 타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비이다.
ARPA란 무엇인가? ARPA는 Radar 화면상의 물체를 추적하고, 추적중인 대상의 코스, 속력과 본선과의 방위와 거리를 제공하는 장비이다.
ARPA와 비교했을때 AIS 장비의 장점은 무엇인가 AIS는 GPS를 포함한 여러 장비가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항해사가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메시지 등을 Radar에 비하여, 회절이 좋은 VHF 전파를 이용하여 송신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ARPA보다음영구역이 적고, 범위가 넓은 특성을 가진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양원재, 권석재, 금종수, "해양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제5권, pp. 7-11, 2004. 

  2. T. Neumann, "Multisensor Data Fusion in the decision process on the bridge of the vessel," TransNav, International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2, No. 1, pp. 85-89, 2007. 

  3. 김도연, 조대운, 이미라, 박계각, "정보융합 기술 기반의 지능형 항행안전정보 시스템," 지능시스템학회 추계학술 대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19권, 2호, pp. 206-209, 2009. 

  4. Jaehoon Lee, Do-Yoon Kim, Sanghak Sung, Dongkyun Nam, Jooyoung Park, "Real-time implementation of GPS/INS integration algorithm for embedded systems", Korean Institude of Intelligent Systems, Vol.19, No.1, pp. 245-249, 2009. 

  5. Sohee Lee, Heebyung Yoon, "GPS/INS Data Fusion and Localization using Fuzzy Inference/UPF", Korean Institude of Intelligent Systems, Vol.19, No.1, pp. 245-249, 2009. 

  6. Andrzej Stateczny, Andrzej Lisaj, "Radar and AIS Data Fusion for the Needs of the Maritime Navigation", IRS 2006 International, Radar Symposium 2006, pp. 1-4, 2006. 

  7. SUO Jidong, LIU Xiaoming, "Fusion of Radar and AIS Data", ICSP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ICSP'04 Proceedings, Vol.3, pp, 2604-2607, 2004. 

  8. Lin Changchuan, Dong Fang, Lin Hai, Le Lina, Zhou Jianwen, Ou Yangping, "AIS Information Decoding and Fuzzy Fusion Processing with Marine Radar," Wireless Communications, Netwroking and Mobile Computing, WiCOM'08 4th Internatonal Conference, pp.1-5, 2008. 

  9. 김영기, 박계각, 이미라, "언어적인 항해안전정보 지원을 위한 의미해석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지능시스템학회학회지, Vol. 21, No.2, pp.198-205, 2011. 

  10. Bin Lin, Chih-Hao Huang, "Comparison Between ARPA Radar and AIS Characteristics for Vessel Traffic Service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4, No.3, pp. 182-189, 2006. 

  11. 鄭明善, 朴桂珏, 地文航海學, pp.169-17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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