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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체험마을 방문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Segmenting Ecotourism Village Visitors by Motiva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1 no.3, 2014년, pp.25 - 52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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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을 방문 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6개의 생태체험마을에 방문한 20세 이상의 방문객 25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생태체험마을 방문 동기는 휴식, 모험, 자연체험, 가족여행으로 나타났으며, 군집분석 결과 다목적추구형(45.3%), 휴식추구형(34.6%), 가족체험추구형(20.1%)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별로는 연령, 월소득, 직업, 학력, 결혼여부에서 군집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행동 특성별로는 거주지와 정보획득경로, 지출비용, 동반자에서 군집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체험추구형의 경우 40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의 세분시장별 특성을 바탕으로한 운영과 마케팅 전략으로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의 만족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tives of tourists who visited ecotourism villages in Korea.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obtained from 254 visitors in six ecotourism villages. As for the motivations of ecotourism village visitors, four factors ('relaxation', 'adventure', 'experi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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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생태체험객들의 특성을 세분화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정책결정자들은 생태체험마을을 육성할 때 마을의 생태환경과 자원에 따라 목표시장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마을별로 특색 있는 체험마을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체험마을 방문객들을 방문 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 하는 것이다. 요인분석 결과 생태체험마을 방문 동기는 휴식, 모험, 자연체험, 가족여행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행연구(Park & Yoon, 2009; Perera, Vlosky, & Wahala, 2012; 김용중, 2013; 박혜윤 & 양현주, 2006)와 유사한 결과이다.
  • 농촌마을에서 생태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방문객들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을 방문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 하는 것이다. 생태체험객의 세분시장 유형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생태체험마을 방문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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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마을이 가지고 있는 자원은 무엇인가? 농촌마을에는 농경생활과 함께 인간이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해 온 전통적인 생태자원 뿐만 아니라 희귀 동식물 등 다양하고 풍부한 생태자원이 있다. 전국의 농촌체험마을에서는 마을의 고유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 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생태체험 프로그램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단체 체험객들의 증가와 함께 생태체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농촌마을에서 운영되고 있는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농촌체험과 함께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동⋅식물 관찰 및 채집, 철새탐조, 생태박물관 관람, 보트타기, 동굴탐사, 갯벌체험, 트래킹, 공예, 별자리관찰, 습지체험 등의 유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생태체험은 지역의 환경과 문화를 존중하고, 영향을 최소화하는 책임 있고, 교육적인 성격을 가지는데, 자연자원을 매력물로 하여 학습, 여가, 모험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Laarman & Gregersen, 1996; Wurzinger & Johansson, 2006).
호주의 배낭여행객 690명을 대상으로 여행동기 시장세분화는 어떻게 나뉘는가? Loker(1997)는 호주의 배낭여행객 690명을 대상으로 여행동기에 따라 시장 세분화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성/흥미추구형(Social/Excitement seekers)’, ‘일상탈출/휴식추구형(Escapers/Relaxers)’, ‘성취형(Achievers)’, 자기 개발형(Self-developers)’으로 나타났으며, 세분시장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지출액의 경우 관광비용은 자기개발형이 가장 높고, 일상탈출/휴식추구형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기념품의 경우 일상탈출/휴식추구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성/흥미추구형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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