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협동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s via differentiated cooperative learning in a clas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서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과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학생들의 수학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협동학습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셋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업성취도에 향상을 보여 주었다. 둘째,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협동학습 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되었다. 셋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의미 있는 반응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서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과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학생들의 수학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협동학습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셋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업성취도에 향상을 보여 주었다. 둘째,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협동학습 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되었다. 셋째, 수준별 협동학습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으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의미 있는 반응을 나타내었다.
In 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e produce the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which was appropriate instructional content for various levels. And, by using them appropriately at the levels of student learning on their own interest, we enhance ac...
In 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e produce the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which was appropriate instructional content for various levels. And, by using them appropriately at the levels of student learning on their own interest, we enha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s. Specific for detail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rough the applying a variety of the differentiat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and developing instruction learning, we improve the academic achievement. Second, through the making and utilizing the differentiat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and the interest and attitudes in mathematics, we improve the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 Third, through the levels of the subgroup cooperative learning, we improve the math learning abilities through a learner-centered. Furt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ring up complementary cooperative spirit among colleagues.
In this stud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e produce the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which was appropriate instructional content for various levels. And, by using them appropriately at the levels of student learning on their own interest, we enhance academic achievement and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s. Specific for detail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rough the applying a variety of the differentiat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and developing instruction learning, we improve the academic achievement. Second, through the making and utilizing the differentiat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y sheets and the interest and attitudes in mathematics, we improve the cooperative learning attitude. Third, through the levels of the subgroup cooperative learning, we improve the math learning abilities through a learner-centered. Furt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ring up complementary cooperative spirit among colleagues.
한편 Davidson(1990)은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에서 그 구성원끼리 탐구와 토론학습을 통하여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매우 관련되게 참여하도록 설계된 수업기술(instructional technique)이라고 정의 하였다. 정수경(1999)은 소집단에서 모든 학습자가 할당된 공동과제 (collective task)에 참여하고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발달된 교육체제의 의미는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은 심한 능력차를 가진 학생들을 한 교실 안에 수용하여 아무런 대책과 방법을 강구함이 없이 일제수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발달된 교육체제란 학생 개개인의 개성 및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고 그러한 개성과 특성에 부합되는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이루어지는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이창수(1999)는 이처럼 모든 학생이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해야 한다.
현실 요건을 고려하면서 최대한으로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수준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그리고 학생의 능력차에 대응하는 교육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교사 1명이 30명∼ 40명 개개인의 개성과 특성에 맞게 수업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즉, 가장 이상적인 수업은 수업시간 내내 모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만족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이겠지만 학습 내용에 따라, 주어진 교육 여건에 따라, 그러한 수업을 항시 기대하기란 어렵다는 것이다(이화진 외, 2001). 따라서 현실 요건을 고려하면서 최대한으로 개인차를 고려할 수있는 수준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