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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493 - 506
김창일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전영주 (전북대학교 수학교육과)
본 연구는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여러 지식기반 중 하나인 교과교육 지식에 대한 학습방안 모색으로, 수학교육학의 주요 주제 및 연구자를 우선 선정하고 그 관련 내용을 키워드(keyword) 중심으로 제시한 학습 교재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재구성한 교재를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투여하였다. 동시에 분절된 각 연구자의 이론을 교육적으로 연결하는 등 수학교과교육학의 개념과 원리를 예비교사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 후, 키워드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이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교육적인 효과가 있었는지를 조사하였다.
This study is to seek access to a way of learning of the discipline of mathematics education, one of several knowledge is required to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First, by selecting the key topics and researchers in mathematics education learning materials were produced by the relevant class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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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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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교육은 무엇인가? | 수학교과교육은 ‘수학적 지식을 어떻게 효과적인 수학 수업으로 전개할 것인가’를 주요 문제로 다루는 학교수학에 관한 체계이다. 수학 교실에서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 그것은 단순히 수학 지식의 전달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
현재의 연구가 예비 수학 교사의 교과교육학 교수·학습에 대한 대안적 방법으로 한계가 있는 이유는? | 같은 맥락에서, 예비 수학교사에 관한 최근 몇 가지 국내 연구를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수학교사의 역량과 그러한 역량의 양성에 요구되는 수학교사교육과정의 원리 및 방법에 관한 송륜진 외(2010)의 연구,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사 프로그램인 류희찬 외(2003)의 연구, 예비수학교사에게 산파법에 의한 가상 수업을 실행하여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김남희(2008)의 연구, 그리고 수학사 활용 방안 프로그램을 제시한 정해남(2012)의 연구 등이 있으나 수학교과교육학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우선, 수학교과교육학의 국소적인 이론과 개념을 다루고 있어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수학교과교육학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도움을 주기 어렵다는 것. 둘째, 프로그램의 실행이나 활용 방안 등 실천적 지식으로 제시되어 있어 수학교과교육학 기초 이론인 명제적 지식 습득의 기회 제공이 곤란하다는 것. 셋째, 학교수학을 위한 교수학적 입장으로 접근하고 있어 예비 수학교사의 치료적 교수 접근이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재의 연구들은 예비 수학교사의 교과교육학 교수·학습에 대한 대안적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 | |
예비 교사들이 수학교과교육학을 학습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 현재 전국 42개 사범대 수학교육과에서 수학교재연구, 수학교수법, 수학교육평가, 수학교육사, 수학교육공학, 수학교육논술 등의 강좌로 수학교과교육학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는, 학문 특성상 광범위한 교과내용과 다양한 교육학 이론, 그리고 그에 따른 부수적인 개념과 용어가 다수 포함되어 있어 많은 예비 수학교사들이 수학교과교육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부담과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연역적 사고에 익숙한 예비 수학교사들이 교과교육학이라는 인문·사회학 성격의 학문을 접하면서 느끼는 학문적 이질감은 학습과정에서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하기에 상이한 분야로부터 접하는 새로운 지식과 기존 지식 체계와의 인지적 통합을 위해 예비 수학교사에게 적절한 교수법 적용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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