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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507 - 539
The algebra is an important tool influencing on a mathematics in general. To make good use of the algebra, it is necessary to transfer from a given situation to a proper algebraic representation. But some research in related to algebraic word problems have reported the difficulty changing to a prop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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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에서 대수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 기하에서도 대수의 활용은 두드러진다. 기하에 좌표가 도입됨으로써, 기하 역시 대수화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수적 해법이 가능하게 되었다. 해석 기하학은 기하에 대수가 접목되면서 이루어진 대표적 쾌거이다. | |
Miura(2001)가 제시한 외적 표상의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에 반해 Miura(2001)는 의미 공유의 측면에서 표상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Miura(2001)는 외적 표상을 ‘교육에서의 표상’이라 명명하면서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의미공유로 형성되며, 정의, 예, 모델을 외적 표상의 예로 들었다. 내적 표상은 수학적 개념이나 문제 해결법의 발견에 대해 스스로 구축하는 과정으로서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고 학생 안에서 일어나는 작용으로 보고, 이를 인지적 표상이라고 불렀다. | |
장혜원(1997)은 내적 표상과 외적 표상에 어떤 용어를 사용하였나? | 내적 표상과 외적 표상의 구분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장혜원(1997)은 그의 연구에서 내적 표상은 ‘표상’, 외적 표상은 ‘표현’으로 용어를 달리하여 설명하면서 이 둘을 포괄하는 의미로 ‘표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즉, 표상은 표, 그림, 그래프 등과 같은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현을 포함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인지 속에서 발생하는 것을 포괄하는 의미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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