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629 - 656
This study developed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an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of probability and genetics in the light of connections between mathematics and biological science. It also analysed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activities which appeared while the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화 활동이란? | 수학적 활동의 본질은 현상을 수학적 수단으로 정리하고 조직하는 수학화에 있으며, 이러한 수학화 활동은 현실성이 풍부한 맥락(context) 내에서 그 정리 수단인 수학적 본질을 찾고 의미를 감지하여 조직하는 과정이다(Freudenthal, 1991). Treffers & Goffree(1985)에 따르면 학생들은 맥락을 통해 비형식화된 현실 상황을 형식적인 수학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수평적 수학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세련된 수학적 처리를 위해 수학 내적 모델을 통합, 조정, 결합하여 형식적인 수학으로 정교화하는 수직적 수학화를 진행할 수 있다. | |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현상에서 유래한 수학 과제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수학은 과학과 기술, 일상생활 등의 구조, 관계, 순서 등을 다루는 언어로 타학문 또는 실생활과 깊이 연관되어 있으므로(Yarkman, 2008), 수학과 타 교과 내용을 결합시키는 통합 교과적 접근을 통해 수학이 인접 학문 또는 사회 현상을 해석하는 기본적인 도구임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다(홍영기, 2009). 특히 Horton(2006)은 학생들이 과학적인 현상에서 유래한 수학 과제를 다룰 때 수학의 연결성을 보다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으며, 수학을 통해 과학적 사실을 살핌으로써 관련되는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현상을 보다 의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Hurley(2001)에 따르면 과학에서 다루는 주제는 수학적 지식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수학을 통해 과학적인 탐구 활동이 보다 정교해질 수 있으므로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수학과 과학을 통합하여 지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
국내 수학과 과학 교과의 통합 관련 연구에서 어떤 한계가 있는가? | 이상과 같은 교육적 요구는 최근 국내 수학 교육 연구에도 반영되어 수학교과 관련 통합 교육 연구에서 수학과 과학 교과의 통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주미경·문종은·송륜진, 2012). 그러나 이러한 국내 연구의 대부분은 함수 영역을 주제로 수학과 물리 교과를 통합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주로 소개하고 있어, 수학과 과학의 연결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드러내는데 한계가 있다. 신은주(2005)는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수학과 과학 통합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수학과 생명과학, 수학과 화학 등 여러 과학 교과와의 통합교육 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