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방 중소도시 소재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A survey on the career awareness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located in a regional small and medium-sized cit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679 - 695  

도종훈 (서원대학교) ,  박윤범 (서원대학교) ,  박혜숙 (서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도시에 위치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함으로써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교육과 학생의 학과 선택 시기와 동기, 수학교육과 선택과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과 학년별 변화, 수학교육과 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수학교육과로의 진로를 선택했고, 선택의 가장 큰 동기는 개인 적성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때문인지 수학교육과 선택에 대한 만족도나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이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2학년 혹은 3학년이 되면서 전공 공부의 어려움, 교사 임용시험의 높은 경쟁률과 낮은 합격률, 임용 교사 수의 감소 등의 원인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urvey the career awareness, demand, and preparation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ment of career diversification strategies. For this we examined the followings: (1) department selected time and motivation, (2) satis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소재한 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함으로써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상적 선택 단계는 어떤 시기인가? 환상적 선택 단계(fantasy choice stage, 6-10세)는 현실 여건, 자신의 능력이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직업을 선택하며, 놀이 활동을 통해 흥미나 욕구를 표출하려 하는 시기이다.
Ginzberg 외(1951)는 직업 선택 과정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Ginzberg 외(1951)는 진로 및 직업 선택의 과정을 일종의 비가역적 발달 과정으로서 일회적 행위가 아니라 몇 단계를 거치면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련의 결정 과정으로 보고, 직업 선택 과정을 크게 환상적 선택 단계(fantasy choice stage, 6-10세), 잠정적 선택 단계(tentative choice stage, 11-17세), 현실적 선택 단계(realistic choice stage, 18-22세)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진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점에서 오늘날 대학생들이 당면하는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가 진로 및 직업 선택과 준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때 진로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로 대학교에 진학하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제대로 갈피를 못 잡은 상태에서 대학 생활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진로 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과 수요 등에 대한 기초 조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