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방 중소도시 소재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A survey on the career awareness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located in a regional small and medium-sized cit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도시에 위치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함으로써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교육과 학생의 학과 선택 시기와 동기, 수학교육과 선택과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과 학년별 변화, 수학교육과 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수학교육과로의 진로를 선택했고, 선택의 가장 큰 동기는 개인 적성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때문인지 수학교육과 선택에 대한 만족도나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이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2학년 혹은 3학년이 되면서 전공 공부의 어려움, 교사 임용시험의 높은 경쟁률과 낮은 합격률, 임용 교사 수의 감소 등의 원인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 중소도시에 위치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함으로써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교육과 학생의 학과 선택 시기와 동기, 수학교육과 선택과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과 학년별 변화, 수학교육과 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수학교육과로의 진로를 선택했고, 선택의 가장 큰 동기는 개인 적성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때문인지 수학교육과 선택에 대한 만족도나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이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2학년 혹은 3학년이 되면서 전공 공부의 어려움, 교사 임용시험의 높은 경쟁률과 낮은 합격률, 임용 교사 수의 감소 등의 원인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paper we survey the career awareness, demand, and preparation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ment of career diversification strategies. For this we examined the followings: (1) department selected time and motivation, (2) satisf...
In this paper we survey the career awareness, demand, and preparation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ment of career diversification strategies. For this we examined the followings: (1) department selected time and motivation, (2) satisfaction with the selection and training courses, (3) hope and change for a career after graduation, (4) related jobs and career awareness. As a result, most of the students over the course of the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chose a career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biggest motivation appeared to be due to selection was deemed suitable for individual aptitudes. Due to this reason he/she is satisfied with the selection and training process and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education appeared to think it would be helpful to his/her career. It can be observed that the number of students increased to think of another job, depending on the grade ascent. Mostly due to the difficulty of major study as grade up, high competition and low success rate of teacher employment test, employment reduction in the number of teachers.
In this paper we survey the career awareness, demand, and preparation of th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ment of career diversification strategies. For this we examined the followings: (1) department selected time and motivation, (2) satisfaction with the selection and training courses, (3) hope and change for a career after graduation, (4) related jobs and career awareness. As a result, most of the students over the course of the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chose a career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biggest motivation appeared to be due to selection was deemed suitable for individual aptitudes. Due to this reason he/she is satisfied with the selection and training process and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education appeared to think it would be helpful to his/her career. It can be observed that the number of students increased to think of another job, depending on the grade ascent. Mostly due to the difficulty of major study as grade up, high competition and low success rate of teacher employment test, employment reduction in the number of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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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방에 소재한 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함으로써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인식 실태를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관련 선행 연구(이대용 외, 2011; 이선영, 2009; 이진희, 2009; 장광원, 2012 등)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개발하였는데, 에 제시되어 있듯이 설문 참여 학생들의 성별, 학년, 수학교육과로의 진로 선택 시기와 동기, 수학교육과에 대한 만족도,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과 변화, 직업과 진로인 대한 일반적인 인식, 진로 관련 학과(수학교육과) 지원이 필요한 사항 등에 관한 문항 15개로 구성하였다.
수학교육과로의 진로 선택 시기를 묻고 선택 동기를 ‘장래성’, ‘주위의 권유’, ‘적성’, ‘대학 입학’, ‘기타’로 나누어 복수로 답하게 하고 ‘기타’로 응답한 경우, 동기를 직접 적게 하였다.
졸업 후 진로 준비와 관련하여 수학교육과로의 선택, 수학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와 교육과정과 진로와의 관련성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였다.
수학교육과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안정된 직업에 대한 생각과 직업 선택의 기준,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을 조사하였다.
이상에서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실태 즉, 진로 의식과 수요 및 준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진로 인식 실태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은 충청북도에 위치한 한 사립 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이다. 2014학년도 현재 이 대학교의 입학정원(정원 내)은 1698명이고 사범대학에는 수학교육과를 포함하여 모두 12개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2014학년도 현재 이 대학교의 입학정원(정원 내)은 1698명이고 사범대학에는 수학교육과를 포함하여 모두 12개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수학교육과 입학정원은 35명이고 최근 3년간 약 40명의 졸업생이 중등학교 수학교사로 임용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수학교육과 재학생은 모두 150명으로 성별로는 남학생이 68명, 여학생이 82명이고, 학년별로는 1학년 39명, 2학년 36명, 3학년 38명, 4학년 37명이었다(<표 III-2> 참고).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수학교육과 재학생은 모두 150명으로 성별로는 남학생이 68명, 여학생이 82명이고, 학년별로는 1학년 39명, 2학년 36명, 3학년 38명, 4학년 37명이었다(<표 III-2> 참고). 설문조사는 2013년도 1학기 종강 무렵 학년 별로 전공 강의가 끝난 이후에 이루어졌다.
<표 IV-7>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안정된 직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대하여 142명(94.7%)이 공(사)립 중고등학교 교사를 선택하고, 5명이 공무원(기타)을 선택하였고, 학원 강사, 대기업 및 일반 회사, 수학 관련 다른 직종 등을 1명씩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수학교육과 재학생은 모두 150명으로 성별로는 남학생이 68명, 여학생이 82명이고, 학년별로는 1학년 39명, 2학년 36명, 3학년 38명, 4학년 37명이었다( 참고).
성능/효과
그러나 소수이기는 하지만 몇몇 학생들은 이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이 학생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상담을 통한 진로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한편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2학년 혹은 3학년이 되면서 전공 공부의 어려움, 교사 임용시험의 높은 경쟁률과 낮은 합격률, 임용 교사 수의 감소 등의 원인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하여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교육과 학생의 학과 선택 시기는 언제이고 그 동기는 무엇인가? 둘째, 수학교육과 선택과 수학교육과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생각은 어떠하고 학년별로 어떻게 변하였는가? 넷째, 수학교육과와 관련된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다섯째, 진로와 관련하여 학과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가?
이상의 분석 결과로부터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학한 이후 4학년이 될 때까지 수학교사로의 진로를 바꾼 적이 없지만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진로 변경의 이유는 주로 자신의 적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보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대부분인데, 실제로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전공 공부의 어려움, 교사 임용시험의 높은 경쟁률과 낮은 합격률, 임용 교사 수의 감소 등의 원인으로 진로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지방 소재의 한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와 어려움으로 인해 진로를 변경하는 학생들을 위한 보다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과 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금까지의 수학교육과 졸업생들의 진로 추적을 통해 공, 사립 중등학교 수학교사 이외에 가능한 직업의 종류와 준비 방안 등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진로 지도 방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와 어려움으로 인해 진로를 변경하는 학생들을 위한 보다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과 기회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금까지의 수학교육과 졸업생들의 진로 추적을 통해 공, 사립 중등학교 수학교사 이외에 가능한 직업의 종류와 준비 방안 등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과 재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진로 지도 방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상담과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대 변화에 따른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개편 및 학과 운영 방향 설정과 궁극적으로는 수학교육과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상담과 학생들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대 변화에 따른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개편 및 학과 운영 방향 설정과 궁극적으로는 수학교육과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상적 선택 단계는 어떤 시기인가?
환상적 선택 단계(fantasy choice stage, 6-10세)는 현실 여건, 자신의 능력이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직업을 선택하며, 놀이 활동을 통해 흥미나 욕구를 표출하려 하는 시기이다.
Ginzberg 외(1951)는 직업 선택 과정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Ginzberg 외(1951)는 진로 및 직업 선택의 과정을 일종의 비가역적 발달 과정으로서 일회적 행위가 아니라 몇 단계를 거치면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련의 결정 과정으로 보고, 직업 선택 과정을 크게 환상적 선택 단계(fantasy choice stage, 6-10세), 잠정적 선택 단계(tentative choice stage, 11-17세), 현실적 선택 단계(realistic choice stage, 18-22세)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진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점에서 오늘날 대학생들이 당면하는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가 진로 및 직업 선택과 준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때 진로지도를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로 대학교에 진학하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제대로 갈피를 못 잡은 상태에서 대학 생활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진로 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과 수요 등에 대한 기초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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