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와 국어사전에서 부여하는 수학 용어의 의미에 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eaning of Mathematical Term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used in Korea and a Korean Dictiona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1, 2023년, pp.15 - 28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초록

학교 수학에서 수학 용어의 의미를 통해 수학적 개념이 학습되기 때문에 학습자는 수학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초등 수학 교과서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수학 용어의 의미가 다르게 인식될 수 있으며 이러한 불일치는 학습자의 수학 용어 이해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수학에서의 의미와 실생활에서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하여 초등 수학 교과서와 국어사전에서 서술하는 수학 용어의 의미를 비교 분석하여 수학 용어를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의 의미와 국어사전의 의미가 유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각각의 의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각각의 의미가 가리키는 대상이 다른 경우가 나타났다. 이러한 경우 학습자의 혼란을 막기 위하여 교과서의 의미와 국어사전의 의미 간 차이를 인식하고 각각의 의미를 보완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mathematical concepts are learned through the meaning of mathematical terms in school mathematics, learners must understand and use mathematical terms appropriately. However, the meaning of mathematical terms used in real life may be perceived differently from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8]. 

  2. 교육부(2020a). 수학 2-1. 비상교육. 

  3. 교육부(2020b). 수학 3-1. 비상교육. 

  4. 교육부(2020c). 수학 5-1. 비상교육. 

  5. 교육부(2020d). 수학 5-2. 비상교육. 

  6. 교육부(2020e). 수학 6-1. 비상교육. 

  7. 교육부(2020f). 수학 6-2. 비상교육. 

  8. 권석일, 박교식(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301-316. 

  9. 김선희, 서동엽, 강성권, 김수민(2016).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기호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학교수학, 18(3), 611-623. 

  10. 김지혜(2022). [표준국어대사전]의 수정.보완 내용 분석. 반교어문연구, 61, 71-104. 

  11. 김흥기(2008). 중학교 수학에서 도입된 용어 및 기호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10(2), 223-257. 

  12. 도종훈, 박지현(2013). 교수요목기부터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까지 학교 수학 용어의 표현 변화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4), 491-503. 

  13. 박교식(2003). 고등학교 수학 용어에 대한 의미론적?탐색: 한자 용어를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13(3), 227-246. 

  14. 박교식, 임재훈. (200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197-213. 

  15. 박교식(2011).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와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의?적합성에 관한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1(4),?361-378. 

  16. 박교식, 권석일(2012). 우리나라 2011 초등수학 교육 과정 등재용어의 조성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2(3), 429-444. 

  17.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61-77. 

  18. 정호성(2000). [표준국어대사전] 수록 정보의 통계적?분석. 새국어생활, 10(1), 55-72. 

  19. 조영미(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분석과 수준 탐색: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4(1), 15-27. 

  20. 허민(2020). 표준국어대사전과 편수자료의 수학 용어?비교 조사. 한국수학사학회지, 33(4), 237-257. 

  21.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65-81). Kluwer Academic Publisher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