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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805 - 816
본 연구에서는 형식적 함의에 대한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형식적 함의에 대하여 대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고등학생들과 예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카드모임에 대한 실제적 함의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주어진 카드 모음에서 성립하는 패턴을 명제
In this paper, we survey the development of material implication and we present an analysis of the students' understanding of formal implication. Most of high school students consider material im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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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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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에서는 무엇을 이용하여 조건명제에 대한 참과 거짓을 정의하는가? | 고등학교에서는 진리집합을 이용하여 조건명제에 대한 참과 거짓을 정의한다. 2007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2학년에서는 명제 p→ q 를 기호로 표현하는 정도로만 다루고, 고등학교에서는 명제와 조건의 의미는 수학적인 문장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다루며, 명제의 역, 이, 대우의 참과 거짓을 다루었다. | |
진리표를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에 대한 논란에는 어떤 주장이 있는가? | 진리표를 처음으로 사용한 학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논란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Shosky(1997)는 1912년경에 Russell과 Wittgenstein이 진리표에 대하여 토론한 증거가 있으며 1914년 Russell의 하버드 대학 강의에 참석한 Eliot라는 학생의 논리학 노트에서 진리표가 발견되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Anellis(2012)는 발표되지 않은 Peirce의 원고를 분석하여 이미 1893년에 Peirce에 의하여 진리표가 시작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
아동의 논리란 무엇인가? | 기본적인 수학의 구조와 관계를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있었지만 논리적 관계의 구조와 논리적 함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O'Brien 외(1971)는 가정이 거짓이 되는 함의에 대하여 아동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며 조건명제를 그의 역과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고 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아동의 논리’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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