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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돌 줍기에 관한 수학적 연구
Mathematical Study on the Removal of the Go Stone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5 no.4, 2012년, pp.101 - 119  

이광연 (한서대학교 수학과) ,  조성훈 (한서대학교 수학과) ,  양승범 (한서대학교 수학과)

초록

바둑돌 줍기는 간단한 규칙만으로 바둑판 위에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바둑돌 줍기 게임은 매우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수학적 내용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수학 게임이다. 학생들은 바둑돌 줍기 게임에 나타난 규칙이나 원리를 탐구하는 활동을 통하여 평소에 쉽게 지나치던 많은 현상들에 대하여 새로운 수학적 시각을 갖고 주의 깊게 살펴보는 태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수학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게임을 문제로 제시함으로써 문제의 외형뿐만 아니라 문제의 본질적인 의미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moval of the Go Stones is a game that anyone can play through simple rules. It is not only an interesting game but also a mathematical game that requires comprehensive knowledge of several mathematical theories. Through analyzing the rules and theories of this game, students can get a new ma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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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바둑돌 줍기를 수학적으로 분석하여 게임 속에 숨어 있는 수학적 의미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바둑판에 바둑돌이 어떻게 배열되어 있을 때 모두 줍기가 가능한지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으로 (0, 1)-행렬의 성질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행렬의 기본적인 성질뿐만 아니라 특별한 행렬인 (0, 1)-행렬의 성질을 많이 활용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규칙 2 : 와 같이 같은 선상이라면 아무리 떨어져 있어도 바둑돌 줍기가 가능 하다.
  • 규칙 3 : 하나의 돌을 주었을 때 그 돌이 있는 가로 줄 또는 세로 줄의 선상에 다른 돌이 없으면 더 이상 전진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림1.
  • 규칙 4 : 지나온 길을 바로 되돌아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림1.
  • 규칙 5 : 바둑돌이 없는 곳에서 방향을 바꾸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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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병련, 호박고누놀이와 정렬문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 45(2006), No. 4, pp. 507-518. 

  2. 김부윤, 이지성, 자리바꾸기 문제를 활용한 수학적 창의성의 발현 과정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 19(2005), No. 2, pp. 327-343. 

  3. 김부윤, 이지성, 바둑돌 게임의 교수학적 활용, 한국수학사학회지, 20(2007), No. 3, pp. 43-58. 

  4. 김부윤, 이지성, 수학적 창의성 과제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 48(2009), No. 4, pp. 443-454. 

  5. 박옥인, 수학과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연구,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6. 박형빈, 이헌수, 생활수학을 활용한 효과적인 수학교육방안, 한국수학사학회지, 21(2008), No. 2, pp. 135-152. 

  7. 심상길, 조정길, 칠교판의 기하학적 특징을 이용한 교육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1(2008), No. 4, pp. 169-182. 

  8. 이강섭, 수학 창의성 평가에서 독창성의 점수화 방법,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A , 49(2010), No. 1, pp. 111-118. 

  9. 이경언,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학 게임 자료 개발 연구II,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 13(2002), No. 2, pp. 477-493. 

  10. H. Meissner, "Creativity in Mathematics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web site of Mathematics Education Study Group(August 7-8, 2000 in Tokyo, Japan), http://wwwmath.uni-muenster.de/didaktik/u/meissne/WWW/indengl.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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