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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설을 통해 본 개화기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양태
A Study on the Modes of Human Communication Reflected in the New-style Novels of the Korean Enlightenment Er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8, 2014년, pp.34 - 64  

채백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이 연구는 소설이 허구의 세계이지만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한다는 전제에서 9편의 신소설을 통하여 개화기 일반 백성들의 다양한 인간 커뮤니케이션 양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화기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신문과 서적, 우편, 전보, 전화, 사진 등 새로운 매체의 출현으로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다양화되었다는 점이다. 새로운 매체들이 출현하기는 했지만 아직도 구두 커뮤니케이션에 의존하는 전통적 방식이 중심이 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구두 커뮤니케이션에서 신분과 연령이 가장 큰 변수가 된 점은 조선 후기와 같았지만 격식과 예법은 많이 완화되었다. 또한 문자 문화의 기반이 대폭 확대되었다. 새로 등장한 매체들도 대부분 문자를 기반으로 하는 것들이며 여성이나 천민 계층에서 한글 사용이 늘어났다. 개항으로 외국과의 교류가 가능해짐으로써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 세계가 확대되며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도 이루어져 필담이나 통역 등의 형태도 등장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개화기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양태는 여전히 구두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의존하면서도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의존이 점차 높아지기 시작하여 원거리 커뮤니케이션도 신속하게 가능해졌으며 문호 개방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영역과 범위도 확대되며 그 방법도 다양해졌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modes of human communication of the Korean enlightenment era through 9 new-style novels with the assumption that the fictitious world of novels reflect the social realities of that time. The most noticeable fact was that the communication environment of that time were remark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론적으로 개화기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양태를 평가한다면? 개항으로 외국과의 교류가 가능해짐으로써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 세계가 확대되며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도 이루어져 필담이나 통역 등의 형태도 등장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개화기의 인간 커뮤니케이션 양태는 여전히 구두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의존하면서도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의존이 점차 높아지기 시작하여 원거리 커뮤니케이션도 신속하게 가능해졌으며 문호 개방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영역과 범위도 확대되며 그 방법도 다양해졌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조선 후기에 비해서 격식과 예법이 많이 완화된 측면은 어떤 관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발견되었는가? 구두 커뮤니케이션에서 신분과 연령이 가장 큰 변수가 된 점은 여전하였지만 조선 후기에 비해서 격식과 예법이 많이 완화되었다. 이러한 측면은 부부간이나 형제간 등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발견되었다. 이는 조선을 지배한 유교 이데올로기가 후기로 오면서 약화된 결과로 볼 수 있겠다.
전통 시대 일반 백성들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 시대 일반 백성들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자료의 문제 때문일 것이다. 현존하는 자료나 기록들은 대부분 정부 관련 공식적 기록들이며 그 밖의 비공식적 기록들도 문자 해독능력을 갖춘 사대부층 중심이다. 대다수의 일반 백성들은 문자로부터 소외되었기에 그들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삶을 영위했는지를 알려주는 직접적인 기록은 찾아보기 매우 힘들다. 이러한 조건 때문에 전통 시대 일반 백성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공백으로 남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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