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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수준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친숙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CMC on 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6 no.2, 2011년, pp.75 - 96  

이국충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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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 응집력을 높이고, 근로의욕이나 협동심, 직업만족 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융합으로 인해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등장하고 있고, 이러 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과업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수준이 높아지면 과업성과가 향상되는가? 둘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수준이 과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과업이 친숙한 상황과 낯선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셋째, 매체의 동기성 수준에 따라 과업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수준과 친숙도 그리고 성과로 구성된 연구모형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답을 대학에서의 팀 과목 수업에서의 학업성과에 대한 연구에서 찾았다. 왜냐하면 기업조직에서의 과업 수행방식은 예비 관리자 또는 미래 경영자를 양성하는 경영대학의 팀 과목 수업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팀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63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수준이 높아질수록 성과가 높아졌다. 즉, 전화통화나 핸드폰 문자, 이메일, 메신저, 블로그, 인터넷 게시판 등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더 많이 이용할수록 과목 내용을 보다 빠르게 이해하고, 이해수준을 높였으며, 더 나은 학점을 받았다. 둘째, 과목 친숙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과목 친숙도가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수준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동기성 수준이 높을수록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에 따른 학업성과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nnis et al.(2008) proposed media synchronicity theory. In this theory, for conveyance communication processes, use of media supporting lower synchronicity should result in better communication performance. But for convergence processes, use of media supporting higher synchronicity shoul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체 풍요도 이론의 핵심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과업성과에 관한 여러 이론 중 대표적인 것은 매체 풍요도 이론(media richness theory)과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그리고 매체 동기성 이론(media synchronicity theory)이다. 매체 풍요도 이론의 핵심은 매체와 과업의 적합성이 과업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매체 풍요도 이론에 따르면, 관리자들은 불명확한 과업을 다룰 때는 풍부한 매체를 선택하고, 명확한 과업을 다룰 때는 빈약한 매체를 선택한다는 것이다(Daft & Lengel, 1984, 1986; 서길수, 1998).
벤처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인 이유는? 벤처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 응집력을 높이고, 근로의욕이나 협동심, 직업만족 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융합으로 인해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등장하고 있고, 이러 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는? 벤처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과 구성원 또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조직은 갈등을 해결하고, 조직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벤처기업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결국 구성원들 간의 상호 응집력을 높이고, 근로의욕이나 협동심, 직업만족 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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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경영정보학연구 서길수 8 3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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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벤처창업연구 김진희 3 2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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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ata Base Adv Chin, W. W 26 42 10.1145/217278.217285 

  6. MIS Quarterly Chin,W.W 22 1 7 

  7.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Daft, R. L 6 191 

  8. Management Science Daft, R. L 32 5 554 10.1287/mnsc.32.5.554 

  9. MIS Quarterly Dennis, A. R 32 3 575 10.2307/25148857 

  1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Diamantopoulos, A 38 2 269 10.1509/jmkr.38.2.269.18845 

  11.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Fornell, C 18 1 39 10.2307/3151312 

  12. Communication Research Fulk, J 14 5 350 

  13.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Gersick, C. J. G 47 1 65 10.1016/0749-5978(90)90047-D 

  14. Small Group Research Hollingshead, A. B 24 3 307 10.1177/1046496493243003 

  15. Organization Science Kock,N 15 3 327 10.1287/orsc.1040.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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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IEEE Transactions on Professional Communication Robert, L 48 1 10 10.1109/TPC.2004.843292 

  19. MIS Quarterly Te'eni,D 25 2 251 10.2307/3250931 

  20.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Tennenhaus, M 48 159 10.1016/j.csda.2004.03.005 

  21.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Tschan,F 17 3 371 10.1207/s15324834basp1703_6 

  22. Decision Sciences Warentin, M. E 28 4 975 10.1111/j.1540-5915.1997.tb01338.x 

  23. MIS Quarterly Wetzels, M 33 1 177 10.2307/20650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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