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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 불량지반 터널지보패턴 보강설계 및 시공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1 no.1, 2014년, pp.15 - 24  

김세환 (삼성물산(주) 기반기술팀) ,  장석부 (삼성물산(주) 기반기술팀) ,  박영술 (삼성물산(주) 원주-강릉 O공구) ,  강인철 (삼성물산(주) 원주-강릉 O공구) ,  신영완 ((주)하경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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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굴착 구간의 과대 천단침하 발생원인은 불량한 지반조건과 부족한 지보재 강성 및 기초부 지지력 부족에 따른 지보재 침하가 그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미굴착 구간에 대한 지보패턴턴 선정시 지보재 강성증대 및 지보재 기초부 침하 방지 등을 위한 공법을 계획하였다. 본 현장은 격자지보가 적용된 PD-6B 구간에서 최대 천단침하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저토피 불량지반에 시공되는 터널의 안정적인 시공을 위하여 시공중 계측자료와 추가로 실시된 지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터널지보패턴 보강설계 및 시공사례를 소개하였다. 현재 현장상황은 재 굴착을 준비중에 있으며 시공중 상세한 막장관찰과 밀착 계측관리 통해 철저한 시공관리를 계획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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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O터널의 굴착공사 중 지반조건 재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1) 지반조건 재평가 결과 터널구간은 전반적으로 풍화토, 풍화암이 혼재하고 점토가 충진된 고각의 절리가 발달한 암반 분포로 지반조건이 매우 불량하여 터널 굴착시 변위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NATM의 개념은 무엇인가? 터널의 굴착방법으로 이용되는 NATM의 개념은 터널 주위 지반의 변위를 적절히 허용하여 지반 자체의 지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숏크리트와 록볼트로 최적의 시간에 보강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기본원리이다. 그러나 이론과 달리 현장에서는 적정 시간에 지보재를 설치하지 못하거나 보강량이 부족하여 변위를 제어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OO터널은 어느정도 굴착된 상태인가? OO터널은 종점에서 시점방향으로 굴착공사가 착수되어, 상반은 44.4m, 하반은 34.0m 구간이 굴착된 상태이며, 굴착공사 중 서원기(현)104km468.0부터 104km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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