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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 구간 지보패턴 변경을 통한 시공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0 no.9, 2014년, pp.8 - 19  

안창윤 (현대산업개발(주) 인천국제공항연결철도) ,  정재욱 (현대산업개발(주) 강남순환 7-1공구) ,  전수근 (현대산업개발(주) 강남순환 7-1공구 현장) ,  이종민 (현대산업개발(주) 볼리비아바네가스교량 현장) ,  여용석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민자구간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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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670~0+690(20m)에 TYPE-5가 적용되었고, 그 외 구간은 TYPE-4로 적용되어 있다. 이에 저토피 구간의 안정적인 굴착을 위해 추가 시추조사를 수행하여 현장 지반조건에 적합한 지보패턴으로 변경/시공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최소토피고 8.5m의 저토피 터널의 안정적인 시공을 위하여 종방향 및 횡방향의 추가 지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보계획을 변경 후 성공적으로 시공을 완료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본 현장에서는 합리적인 지보패턴 변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시공중 철저한 계측관리 및 매 막장 Face Mapping을 통한 RMR 평가를 수행하여 변경된 지보 패턴의 적정성을 확인하는 등 철저한 시공관리로 성공적으로 굴진을 완료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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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토피 구간은 성산대교 방향에서 어떤 지형은 보이는가? 저토피 구간은 성산대교방향에서 수서방향으로 상향 경사를 나타내는 지형을 보이며, 예상 암선의 분포 역시 이와 같아 수서방향의 경우 1.0D이상의 토피고가 확보되므로 원설계 지보패턴인 TYPE-4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강관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은 Terzaghi 이론해 및 Bierbaumer 이론해를 적용하여 산정한 이유는? 지반조건이 가장 불리한 STA.0+680(성산대교)은 터널 천단상부 지반이 대부분 풍화토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강관에 작용하는 이완하중은 Terzaghi 이론해 및 Bierbaumer 이론해를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강관다단의 최대 보강범위는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였는가? 강관다단의 최대 보강범위는 지반조건이 가장 불리한 STA.0+680을 기준으로 판단하였으며, 안정성 해석결과 보강범위를 천단부 70°로 적용하여도 안정성이 확보되었으나(“6. 지보패턴 TYPE-5-1 안정성 검토” 참조), 록볼트가 토사구간에 위치하지 않도록 보강범위를 천단부 85°로 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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