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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2, 2014년, pp.2 - 9
이일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문명국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처) , 박현섭 (한국도로공사 구조물처) , 전준창 (씨티씨주식회사) , 이희현 (씨티씨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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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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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유지관리에 있어 관리대상은 무엇인가? | 교량 유지관리에 있어 관리대상은 교량에서 발생하는‘손상(결함, 손상 및 열화 통칭, 이하 손상으로 표기)’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손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중요할 것이다. | |
유손상률이 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1)과 같이 전체 대상 교량 수에 대한 해당 손상이 발생한 교량 수의 비율로서 정의되며,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유병률과 유사한 개념이다. 유손상률이 크다는 것은 손상 발생 빈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
구조부재에 나타난 주요 손상 특성은? | 바닥판에서의 휨균열은 대부분 시공 시 동바리 변형이나 설계하중 DB24 미만 교량에서 하중이 균열강도를 초과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초기에 나타나는 균열이다. 박락은 신축이음, 난간 및 중분대를 통해 우수가 유입되는 부위 중 피복두께가 부족한 곳에서 먼저 나타났다. 콘크리트 거더에서의 휨 및 전단균열은 동바리 변형, 리프팅(lifting)이나 런칭(lauching) 등 시공과정에서 균열강도를 초과하는 경우 발생하였다. PSC 박스거더교에서 발생하는 종방향균열은 상부플랜지 하면에서 발생하고 콘크리트 다짐부족 및 피복두께 부족, 부등건조수축과 온도구배 등에 의해 발생하였다. 강재 거더에서의 부식은 주로 신축이음부나 스플라이스를 통한 우수유입에 의해 발생한다. 그리고 피로균열은 응력집중부 및 용접결함부 등에서 손상이 누적되어 균열로 발전하거나 면외 변형 및 2차 응력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교대는 건조수축 균열이 비교적 많이 발생하고 신축이음부를 통한 누수 영향을 많이 받는 부재이다. 최근에는 교대 배면 성토체에 의한 교축방향 변위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각 코핑부에서는 철근량 부족으로 휨 및 전단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신축이음부에 위치한 교각의 경우 누수로 인해 콘크리트 박락이나 백태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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