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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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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의 손상 통계 분석 자료는 한국도로공사의 유지 관리 수준에서 평균 공용연수 16년 정도의 고속도로 교량에서 나타나는 특성이다. 관리주체의 유지관리수준(점검 및 보수 체계), 평균 공용연수(열화도), 고속도로 교량이 아닌 경우(시공 품질 등) 손상 통계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별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결함은 공용 초기에 대부분 발견되며, 물리적인 힘에 의해 발생하는 손상은 대부분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이다. 본 절에서는 경시적 변화에 의한 열화를 대상으로 발생 시기를 분석하였다.
  • 정밀안전진단보고서 상에서 정확한 손상 발생 시기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진단년도에서 준공년도를 뺀 값을 발생시기로 보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실제 열화 발생 시기는 분석 결과 보다 짧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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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유지관리에 있어 관리대상은 무엇인가? 교량 유지관리에 있어 관리대상은 교량에서 발생하는‘손상(결함, 손상 및 열화 통칭, 이하 손상으로 표기)’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손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중요할 것이다.
유손상률이 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과 같이 전체 대상 교량 수에 대한 해당 손상이 발생한 교량 수의 비율로서 정의되며,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인 유병률과 유사한 개념이다. 유손상률이 크다는 것은 손상 발생 빈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조부재에 나타난 주요 손상 특성은? 바닥판에서의 휨균열은 대부분 시공 시 동바리 변형이나 설계하중 DB24 미만 교량에서 하중이 균열강도를 초과할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 초기에 나타나는 균열이다. 박락은 신축이음, 난간 및 중분대를 통해 우수가 유입되는 부위 중 피복두께가 부족한 곳에서 먼저 나타났다. 콘크리트 거더에서의 휨 및 전단균열은 동바리 변형, 리프팅(lifting)이나 런칭(lauching) 등 시공과정에서 균열강도를 초과하는 경우 발생하였다. PSC 박스거더교에서 발생하는 종방향균열은 상부플랜지 하면에서 발생하고 콘크리트 다짐부족 및 피복두께 부족, 부등건조수축과 온도구배 등에 의해 발생하였다. 강재 거더에서의 부식은 주로 신축이음부나 스플라이스를 통한 우수유입에 의해 발생한다. 그리고 피로균열은 응력집중부 및 용접결함부 등에서 손상이 누적되어 균열로 발전하거나 면외 변형 및 2차 응력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교대는 건조수축 균열이 비교적 많이 발생하고 신축이음부를 통한 누수 영향을 많이 받는 부재이다. 최근에는 교대 배면 성토체에 의한 교축방향 변위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교각 코핑부에서는 철근량 부족으로 휨 및 전단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신축이음부에 위치한 교각의 경우 누수로 인해 콘크리트 박락이나 백태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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