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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철도안전 통합 감시제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Integrated Railway Safety Monitoring & Control System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4, 2014년, pp.63 - 67  

김상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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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안전검지장치 및 현장운영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사고발생예방 및 사고발생 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통합하여 실시간 철도안전 통합 감시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현재 철도공사의 경우 고속선 및 KTX를 중심으로 14개 지상설비 안전검지장치와 38개의 차량상태감시 정보 관리 중이며, 본 과제를 통해 사고와 장애분석 중심에서 사고예방 중심의 시스템 구축이 세부적인 목표이다.
  • 이에 실시간 철도안전관제 시스템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사고발생을 미연에 예방할 뿐만 아니라 제 2, 3의 방어선을 설치해 사고 피해 최소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 종합적으로, 실시간 철도안전관제시스템을 도입하여 신호기 상태정보가 실시간으로 종합 관제소에 전달되고 유지 보수 담당자가 신호기 유지보수 조치를 통해 일차적 사고예방을 하고 또한 실시간 철도안전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 기관사와 관제사의 의사결정을 도와 신호기가 고장나더라도 충분한 선제적 대응으로 이차 사고 예방, 마지막으로 사고 발생후에도 안전예방 조치를 통해 사후 이차사고도 예방 및 대응하는 것이 시스템 개발의 목적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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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안전성을 높이고 유지 보수비 절감을 목표로 하는 스웨덴 Multilog online systems에서 실시하는 모니터링 항목은 무엇인가? 유럽의 철도차량 기술사양인 TSI(European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에서는 철도차량에 대한 실시간 차상 모니터링 방안에 대해 규정함으로써 철도 차량의 탈선감지 및 오작동 검측을 강화하고 있으며, 한 사례로 스웨덴 Multilog online systems(SKF)는 철도차량의 안전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유지보수비 절감을 목표로 손상발생 가능 항목에 대하여 모니터링하고 알람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모니터링 항목 : 윤축 베어링 상태와 그리이스(grease) 수명, 차륜 찰상 및 형상, 대차 안정성및 hunting, 탈선, 모터, 감속기, 동력전달축, 불평형 및 공 진상태, 레일 상태)
철도교통은 무엇인가? 철도 안전은 생명과 직결되는 철도서비스의 최고의 가치로서 미래를 대비한 철도안전대책 마련은 국가의 책무이며 의무이다. 철도교통은 인적⋅물적 교류의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국가산업의 경쟁력과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로 작용하므로, 국가적인 철도안전시스템의 구축은 국민의 안전 확보 차원을 넘어 국가경쟁력 재고와 생존경쟁에서 우위를 가능케 하는 국가의 기본서비스임이 분명하다. 또한 국가적인 철도안전시스템 구축은 관련 건설/ 운영기관 자체의 개별적인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며,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국제적인 수준의 철도안전 인프라를 확보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철도안전에 대한 강화된 안전대책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교통량 증가 및 열차 운행속도 향상으로 인하여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 인식 및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강화된 안전대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지속적인 시설 확장에 따라 철도여객은 매년 1~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제 7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에 따르면 고속열차, 틸팅열차 및 기존선로 개량 등 운행속도 향상에 따른 대형사고 예방대책의 투입이 지속 추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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