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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문제를 이용한 알고리즘 지도방법 제안 - 과학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誌 = KSCI review, v.22 no.2, 2014년, pp.15 - 24  

장원영 (충북교육정보원)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시대회가 대학교육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 경시대회 문제를 통한 프로그래밍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임형석, 김희철[1]은 경시대회가 대학교육에 기여하는 바를 분석하였는데, ‘경쟁을 통한 도전의식 함양’,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협동적 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 양성’ 등이 그것이다. 또한, 조환규[2]는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컴퓨터 과학의 제반 요소를 가르치고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한 한 방법 중 하나이며, 비록 전부는 아닐지라도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큰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일반적인 알고리즘 학습의 목표는 무엇인가? 일반적인 알고리즘 학습은 현재 학습 중인 알고리즘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해당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나면 다양한 문제에 적용해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으로 진행한다.
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의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을 이용하면 학습자들이 채점한 결과를 토대로 실시간으로 랭킹이 산출되므로 동료들 간에 경쟁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학습을 촉진한다. 다만, 과도한 경쟁 상황은 오히려 부진 학생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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