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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성의 학습원리에 기반한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의 WeDo 2.0 활용가능성 탐색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WeDo 2.0 in Elementary School as a Tool for Robot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179 - 182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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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2019년부터 초등 실과 교과에 로봇 교육이 포함된다. 그러나 일부 초등학교에서 현행되고 있는 로봇 교육은 학습자가 완성된 형태의 로봇을 조작하는 데 그친다는 점에서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어긋난다.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따르면 학습자는 각자에게 의미 있는 독창적인 모델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그 속에서 지식을 구성해 나가야만 진정한 학습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기반한 초등 로봇 교육의 도구로서 WeDo 2.0을 소개하고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이 갖는 활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WeDo 2.0은 학습자에게 첫째, 자발적 학습환경, 둘째, 창의적 학습환경, 셋째, 체계적 학습환경, 넷째, 통합적 학습환경, 다섯째,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향후 초등 로봇 교육에서 WeDo 2.0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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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WeDo 2.0이 갖는 특성을 토대로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의 활용가능성을 탐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로봇 교육 도구로서 WeDo 2.0의 활용가능성을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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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란? 구성주의란 학습의 중심이 교사가 주도하는 지식의 전달(transmission)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하는 지식의 재구성(reconstruction)에 있다는 이론이다[3].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상상하고 독자적인 모델을 구축하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시 시도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햄스터로봇의 장점과 단점은? 교육용 로봇은 크게 완성형 로봇과 조립형 로봇으로 나뉜다[12]. 현재 초등 로봇 교육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햄스터로봇은, 이미 로봇의 형태와 기능이 정해진 제품인 완성형 로봇으로 움직이거나 소리ㆍ빛을 내는 것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모양으로의 조립이 불가능하고 활용에 한계가 있다. 반면 WeDo 2.
구성주의 학습에서 교사가 지향하는 방식은? 구성주의 학습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의 수업을 지양한다. 대신 학습자를 지식 구성의 주체로 보고, 교사가 세운 학습목표와 수업계획에 의한 수업이 아닌 학습자들이 직접 의문을 갖고 탐구하며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을 추구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맥락에 적합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해야 하므로[6],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제시해 주는 학습의 촉진자ㆍ조언자ㆍ동료 학습자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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