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경험은 지식의 원천이다. 우리는 지식의 원천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그것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되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는다. 한 가지 사항은 분명하다. 즉, 경험은 경험으로 전달 할 수 없으므로 먼저 "어떤 다른 것"으로 번역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전달되는 것은 바로 그 "어떤 다른 것"이다. 그것이 "접수될" 때도 경험과 닮은 어떤 것으로 재번역 된다. 라깡(Lacan)은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을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설명한다. 라캉은 1953년에 유명한 논문 "정신분석에서 말과 언어의 기능과 장"을 발표하는데, 라캉은 정신분석이 말하는 주체에 관한 학문임을 역설하면서 주체의 원인이자 실질적 체계가 되는 상징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실 수학적 체계는 거의 모든 내용이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깡이 대수학과 더불어 위상학을 도입하는 이유는 정신분석이론이 과학에 걸 맞는 형식화를 동경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는 정신분석을 형식화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본 논문은 기하학적 모델이나 위상공간과 같은 수학적 모델 및 수학적 개념이 어떻게 라깡의 심리학과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 응용으로서 인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상징들을 재번역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의 능력을 키워줄 수 있음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한다.
인간의 경험은 지식의 원천이다. 우리는 지식의 원천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그것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되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는다. 한 가지 사항은 분명하다. 즉, 경험은 경험으로 전달 할 수 없으므로 먼저 "어떤 다른 것"으로 번역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전달되는 것은 바로 그 "어떤 다른 것"이다. 그것이 "접수될" 때도 경험과 닮은 어떤 것으로 재번역 된다. 라깡(Lacan)은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을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설명한다. 라캉은 1953년에 유명한 논문 "정신분석에서 말과 언어의 기능과 장"을 발표하는데, 라캉은 정신분석이 말하는 주체에 관한 학문임을 역설하면서 주체의 원인이자 실질적 체계가 되는 상징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실 수학적 체계는 거의 모든 내용이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깡이 대수학과 더불어 위상학을 도입하는 이유는 정신분석이론이 과학에 걸 맞는 형식화를 동경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는 정신분석을 형식화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본 논문은 기하학적 모델이나 위상공간과 같은 수학적 모델 및 수학적 개념이 어떻게 라깡의 심리학과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 응용으로서 인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상징들을 재번역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의 능력을 키워줄 수 있음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한다.
Lacan gives an explanation on our real actual world by the concepts the "Real", the "Imaginary" and the "Symbolic". Although this three registers are not far from each other, they never can be unified. Among animals, only human has interest in the "truth". The concept of truth is discussed and debat...
Lacan gives an explanation on our real actual world by the concepts the "Real", the "Imaginary" and the "Symbolic". Although this three registers are not far from each other, they never can be unified. Among animals, only human has interest in the "truth". The concept of truth is discussed and debated in several contexts, including philosophy and religion. Many human activities depend upon the concept, which is assumed rather than a subject of discussion, including science, law, and everyday life. Language and words are a means by which humans convey information to one another, and the method used to determine what is a "truth" is termed a criterion of truth. Accepting then that "language is the basic social institution in the sense that all others presuppose language", Lacan found in Ferdinand de Saussure's linguistic division of the verbal sign between signifier and signified a new key to the Freudian understanding that "his therapeutic method was 'a talking cu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Lacan's psychology and psychoanalysis by using the mathematical concepts and mathematical models, especially geometrical and topological models. And re-explanation of the symbolic model and symbols can help students understand new ideas and concepts in the educational scene.
Lacan gives an explanation on our real actual world by the concepts the "Real", the "Imaginary" and the "Symbolic". Although this three registers are not far from each other, they never can be unified. Among animals, only human has interest in the "truth". The concept of truth is discussed and debated in several contexts, including philosophy and religion. Many human activities depend upon the concept, which is assumed rather than a subject of discussion, including science, law, and everyday life. Language and words are a means by which humans convey information to one another, and the method used to determine what is a "truth" is termed a criterion of truth. Accepting then that "language is the basic social institution in the sense that all others presuppose language", Lacan found in Ferdinand de Saussure's linguistic division of the verbal sign between signifier and signified a new key to the Freudian understanding that "his therapeutic method was 'a talking cu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understand Lacan's psychology and psychoanalysis by using the mathematical concepts and mathematical models, especially geometrical and topological models. And re-explanation of the symbolic model and symbols can help students understand new ideas and concepts in the educational sc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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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7) 그러나 후설은 우리들에게 다른 해설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문화 창출의 기본이 되는 사고방법들의 기초로서의 수학적 사고와 인간의 인식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기저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학문분야에도 수학이 유용함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방편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이를 ⌜기하학 원론⌟의 제1권 서두에 나오는 정의에 입각해서 생각해보자.
가설 설정
1) 점이란 부분을 갖지 않는 것이다.
형상적 환원(eidetische Reduktion)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 사유의 장치는 에포케 즉 판단 중지를 통해 사태를 찾아 들어 가는 것과 맞물려 현상학적인 정신을 형성한다.11) 직관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 이야기 되는 곳 어디에서나 비록 원초적인 종류일지라도 이미 개념적인 인식과정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생각해야만 한다.12)
개별적인 시니피앙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의미도 없으며, 서로 간의 변별적 체계 속에서 대립을 통해서만 가치를 부여 받는다.19) 기표와 기의는 아무런 연고가 없다. 즉 기표와 기의 사이에 어떠한 자연적인 연결이나 내적인 관계를 갖지 않은 점에서 언어가 집단의 관습, 규약에 따른 제도임을 나타낸다.
2) 선이란 폭이 없는 길이이다.
상징계는 언어적 영역에 속하지만 언어 자체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상상적 공간을 말하는게 아니라 교환과 차이를 발생시키는 추상적 구조와 형식을 말한다.20) 상상계는 주체가 구성될 때 가장 먼저 작용하지만, 그 것이 구조화되고 주체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상징계의 작용에 의해 가능하다. 라캉이 상상계에 대한 상징계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언어적인 것의 개입에 의해서 상상계적 동일시도 확증되기 때문이다.
즉 “정신적 이면(裏面)” 혹은 “신체적 이면”에 숨어 있는 것이다.37) 이를 뫼비우스의 표리관계로 설명한다면 적당할 것이다.
제안 방법
방앗간에서 뒤틀린 피대가 뫼비우스의 띠 모형을 응용한 좋은 사례다. 뫼비우스의 띠의 구조를 재해석해 라깡은 정신구조의한 단면으로 보고 정신분석을 전개해 나갔다.
대상 데이터
기원전 300년경, 유클리드가 지금은 고전이 된 그 유명한 ⌜기하학 원론 (The Elements)⌟을 저술하였다. 그는 기하학적 법칙을 보편적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이론/모형
내부/외부에 대한 표상방식을 물리학자이자 철학자인 구스타프 테오도어 페니히가 1860년에 자신이 쓴 저작[심리물리학의 요소들]에서 심신 관계에 대한 언급과 연관 지어 사용했다. 그가 말하는 바에 따르면, 신체이론이나 영혼이론, 이 둘은 일정한 한계 내에서 자신만의 확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
성능/효과
소쉬르는 말 기호가 기표와 기의의 만남으로 이루어지고 그들의 결합이 의미작용(signification)을 만든다고 본다.17) 소쉬르의 언어학 연구의 중요성, 즉 기호 체계의 작동법칙, 언어와 말의 관계 등에 주목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시니피에에 대한 시니피앙의 역동적 작용과 영향력에 먼저 주목한 것도 레비스트로스였다. 라캉 스스로 시니피앙 이론을 구성하면서 레비스트로스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시인하기도 했다.
3)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형이상학metaphysica』서두에서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알려고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우리 수학자들은 수학자들이 다루고 있는 많은 수학적 상징물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끝임 없이 재해석하여 수학 그 자체 연구에만 머물지 말고 라깡이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하였듯이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하고 발전해 나가는데 일조를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도 여러 상징들과 상징들의 관계를 인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올바르고 다양한 해석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심리학이나 사회학과 같은 타 학문 분야에 수학의 유용성이 있음을 알려 주고, 학생들이 세상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말하고 있는 융합형 인재양성에 일조할 수 있는 사례에 적합하리라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수학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동기부여의 한 방법이 될 것이고, 수학적 내용의 이해와 수학적 개념의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수학적 사고방법의 유용성을 이해시키는 방편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 수학자들은 수학자들이 다루고 있는 많은 수학적 상징물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끝임 없이 재해석하여 수학 그 자체 연구에만 머물지 말고 라깡이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하였듯이 새로운 학문분야를 개척하고 발전해 나가는데 일조를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도 여러 상징들과 상징들의 관계를 인문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올바르고 다양한 해석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심리학이나 사회학과 같은 타 학문 분야에 수학의 유용성이 있음을 알려 주고, 학생들이 세상을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말하고 있는 융합형 인재양성에 일조할 수 있는 사례에 적합하리라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수학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동기부여의 한 방법이 될 것이고, 수학적 내용의 이해와 수학적 개념의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 뒤 1910년 ‘순수 현상학과 현상학적 철학의 이념들 1’이라는 긴 제목의 철학책을 통해 현상학(Phanomenologie)이라는 새로운 철학을 처음으로 세상에 공포한다. 후 설의 현상학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일체의 이론이나 일상적으로 가지는 모든 선입견을 버리고 주어진 사태를 있는 그대로 분석하고 기술하라는 것이다. 후설은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철학적 반성은 ‘판단 중지(Epoche)'라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징계란 무엇인가?
상징계는 주체의 원인이자 활동 무대가 되는 위상학적 공간을 말하며, 시니피앙의 연쇄적 결합과 상호 작용에 의해 구성된다. 상징계는 언어적 영역에 속하지만 언어 자체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상상적 공간을 말하는게 아니라 교환과 차이를 발생시키는 추상적 구조와 형식을 말한다.
노에마는 무엇을 대상화한 것을 말하는가?
무시로 변하면서 정확한 의미 없이 주어지는 의식의 일차적 내용을 휠레(Hyle, 질료) 라 하고, 이를 마주하고 있는 의식작용을 노에시스(Noesis)라고 한다. 노에시스는 휠레를 붙들어 일정하게 통일 시킴으로써 의미를 부여하여 대상화한다. 이 대상을 노에마(Noema)라 한다.
휠레는 무엇인가?
후설은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철학적 반성은 ‘판단 중지(Epoche)'라는 것이다. 무시로 변하면서 정확한 의미 없이 주어지는 의식의 일차적 내용을 휠레(Hyle, 질료) 라 하고, 이를 마주하고 있는 의식작용을 노에시스(Noesis)라고 한다. 노에시스는 휠레를 붙들어 일정하게 통일 시킴으로써 의미를 부여하여 대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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