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수준별 수업에서 효율적인 지도 방법
Efficient Teaching Method for the Underachieving Students through Level Differentiated Clas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1, 2014년, pp.81 - 96  

신준국 (충남대학교) ,  윤상인 (충남여자고등학교) ,  김양희 (충남대학교)

초록

수준별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선 성취도에 따라 다른 교재(교과서의 재구성)와 수업의 방법이 변화되어야 하나 현실은 같은 교재로 속도의 차이만을 가지고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성취도가 낮은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교재와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는 더욱 시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 내에서 효율적인 교재와 지도법이 개발된다면 그와 같은 수고를 덜고 교육과정 정상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학생의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 수행평가 및 진단평가지, 교과서의 재구성을 통한 교재 개발, 수업일지 등의 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의 수업에 직접 적용한다. 그것을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동일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비교반에 비해 월등히 향상되는 의미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 most of programs developed were presented as form of item pool by dividing problems by section and level for the level differentiated course, so the utilization is decreasing at the field caused by unconsidered school underachievement elements by achievement. Especially, the study on teaching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교반과 실험반을 편성한 후 이들 중 실험반 3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수학에 대한 성향 및 태도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를 근간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직접 활용 가능한 부진 학생 맞춤식 자료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력 미달의 원인을 조사하고 교사의 다양한 사고실험을 통해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학력 미달자의 학습부진의 세 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기초학력 미달자의 학습부진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겠으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그 원인을 크게 학습자 요인, 교육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이재학 외, 2011; 신지동초등학교, 1989).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특히 성취도가 낮은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교재와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는 더욱 시급한 실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위해 74개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수학의 기본이라는 것을 교육과정 내에 편성시켜 기초학력 미달자(부진아)들의 기초내용 결손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 내에서 효율적인 교재와 지도법이 개발된다면, 그와 같은 수고를 덜고 교육과정 정상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적 정의는 학습 부진아 연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념은 “어떠한 학습 능력에 장애를 받고 있는가”하는 것을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연구로 시작되어 주로 학습 장애아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으며, 지능 검사의 결과에서 추정되어지는 학력 검사의 득점과 비교해서 실제 학력 검사의 결과가 낮은 학생을 뜻하는 “underachiever”와 학습 속도가 느린 학생이라는 의미로서 “slow learner”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권혁진?김민경?이은영 (2006). 학습 부진아 수학 클리닉 운영 사례.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19-40. 

  2. 김사환?조정수 (2002). 일반계 고등학생의 수학 교과에 대한 기본 학습 부진 요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 14, 327-348. 

  3. 류희찬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주)미래앤컬쳐. 

  4. 류희찬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주)미래앤컬쳐. 

  5. 박성익 외 (1984). 중학교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 한국교육개발원, RR 84-12. 

  6. 배세현?박영용?이헌수 (2011).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수학 학습 성취도 향상을 위한 5분 테스트 활용의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4), 459-476. 

  7. 신지동초등학교 (1999). 수준별 지도자료 개별 활용을 통한 학습 부진아의 기초학력 신장, 연구학교 보고서. 

  8. 신항균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주)지학사. 

  9. 신항균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주)지학사. 

  10. 양승갑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주)금성출판사. 

  11. 양승갑 외 (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주)금성출판사. 

  12. 이상원 (2001). 수학과 학습 부진아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 방법-고등학교 중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0(1), 27-51. 

  13. 이재학 외 (2011). 수학과 학습부진학생 지도 전략 및 방법연구, 충청북도교육청.한국교원대학교. 

  14. 조현아 (2008). 수학학습부진아를 위한 지도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Rosenshine, V. B. & Stevens, R. (1986). Teaching Functions. In M.C. Wittrock(Ed.) ,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3rd ed.). New York: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