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추를 통한 조립제법 탐구활동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inquiry activities of synthetic division through analog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1, 2014년, pp.97 - 130  

정미린 (고려대학교 대학원) ,  황우형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조립제법 소재의 탐구활동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분석하여 유추의 양상을 조사하는 것이다.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연구자가 제안한 유사성 분류 틀과 Gentner의 Structure-mapping Model(구조사상 모형, 줄여서 SMM)을 이용하였다. 두 학생 모두 유추를 도구로 사용하여 2차 이상의 조립제법을 발견하였으나, 유추적 사고의 능력에 따라 수학적 발견에 차이를 보였다. 탐구활동 과정에서 표면 유사성은 유추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구조 유사성에 근거한 유추는 학생들도 수학자처럼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체계성의 원리에 의한 유추는 다른 영역에 대한 예측과 설명을 가능하게 하였고, 절차 유사성에 의한 유추는 내면화를 이끌어 냈다. 또한 유추의 성격이 도구적, 발견적이고 또한 반성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aspects of analogy of high school student's thinking process revealed in the inquiry activity with synthetic division. The case study method of qualitativ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wo high school 10th grade students. Structure-mapping model(SMM)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추란? 유추를 활용하면 여행이라는 제한된 경험을 통하여 인생이라는 아직 다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영역을 추측할 수 있다. 이렇듯 유추란 낯설고 새로운 영역을 접하였을 때 유사하고 친숙한 영역에 기초하여 사고를 하도록 돕는 논리적 추론의 한 형태이다.
유추의 대표적 특징은 유사성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한, Gentner & Markman(1997)은 유추의 대표적인 특징은 유사성(similarity)과 추론(inference)이라고 압축하여 설명하였는데, 우선 유사성은 기저 영역과 목표 영역이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영역 사이에 사상 관계를 만들어 내고, 만들어낸 사상 관계가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추론은 사상이 가능한 두 개의 다른 영역 중 하나의 영역(기저 영역)에서 성립하는 어떤 관계는 다른 영역(목표 영역)에서도 성립할 것이라고 추측 을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표현적 유추와 설명적 유추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Gentner에 의하면 문학에서 사용되는 유추는 표현적 유추(expressive analogy)이고, 수학 및 과학에서 사용되는 유추는 설명적 유추(explanatory analogy)이다. 문학적 유추(literary analogy)라 할 수 있는 표현적 유추는 은유에 가까우며,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따라서 어떤 내용을 기반으로 유추하였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한편, 수학적 유추(mathematical analogy) 또는 과학적 유추(scientific analogy)라 할 수 있는 설명적 유추는 어떤 대상에 근거하여 유추가 이루어졌는지 쉽게 알 수 있다. Gentner는 표현적 유추와 설명적 유추의 이러한 성질을 각각 다양성(richness) 및 명확성(clarity)이라고 하였으며, 명확성은 설명적 유추 즉, 수학적 유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하였다(pp.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고상숙?김규상 (2003). 분수 학습에서 정신모델 구성을 위한 유추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5(1), 105-111. 

  2. 김연수 (1999). 기저유추원의 두 처리방식이 아동의 유추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연령별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용태?신봉숙?최대욱?이순희 (2005). 유추를 통한 분수 연산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9(4), 715-731. 

  4. 김진호 (2005). 수학자가 수학을 탐구하듯이 학습자도 수학을 탐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1), 87-101. 

  5. 박미미?이동환?이경화?고은성 (2012). 유추에 의한 문제제기 활동을 통해 본 통계적 개념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2(1), 101-115. 

  6. 박현정?이종희 (2006). 중학생들이 수학 문장제 해결 과정에서 구성하는 유사성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2), 115-138. 

  7. 서보억 (2009). 유추를 활용한 진법의 확장에 대한 수학탐구활동,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프로시딩, 14, 39-42. 

  8. 신은아 (2004). 귀납적 추론과 유추의 교과서 사례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양기열?이의진 (2011). 수학영재학생들의 유추를 통한 이차곡면의 탐구활동 분석, 영재교육연구, 21(2), 269-286. 

  10. 이경화 (2009). 영재아들의 세 유형의 유추 과제 해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1), 45-61. 

  11. 이승우 (2001). 학교 수학에서의 유추와 은유.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이종희?김선희 (2002). 인수분해 문제 해결과 유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4(4), 281-599. 

  13. 조성남?이현주?주영주?김나영 (2011). 질적연구방법과 실제. 서울: 그린. 

  14. 조용환 (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15. 최남광?유희찬 (2009). 영재교육에서 유추를 통한 데카르트 정리의 도입가능성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4), 479-491. 

  16. 한인기?이상근 (2000). "유추"를 활용한 기하학습 자료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F , 5, 165-174. 

  17. Alexander, P. A., White, C. S., & Daugherty, M. (1997). Children's use of analogical reasoning in early mathematics learning. In Lyn D. English(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pp. 117-14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Bassok, M. (1990). Transfer of domain-specific problem-solving procedur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6(3), 522-533. 

  19. Bassok, M., Wu, L. & Olseth, K. L. (1995). Judging a book by its cover: Interpretative effects of content on problem-solving transfer. Memory & Cognition, 23(3), 354-367. 

  20. Bourbaki, N. (1950). The architecture of mathematics.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57(4), 221-232. 

  21. Carpenter, P. A., Just M. A., & Shell, P. (1990). When one intelligence test measures: A theoretical account of the processing in the raven progressive matrices test. Psychological review, 97, 404-431. 

  22. Chen, Z. (1995). Analogical transfer: From schematic pictures to problem solving. Memory & Cognition, 23(2), 255-269. 

  23. Chen, Z. (2002). Analogical problem solving: A hierarchical analysis of procedural similarit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8, 81-98. 

  24. Chen, Z., Yanowitz, K. L., & Daehler, M. W. (1995). Constraints on accessing abstract source information:Instantiation of principles facilitates children's analogical transfe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3), 445-454. 

  25. Creswell, J. W. (2005).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전통.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 (원저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은 1998년 CA: Sage Publication에서 출판). 

  26. Denney, N. W. (1972). A developmental study of free classifica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3, 221-232. 

  27. English, L. D. (1997).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Vehicles for mathematical reasoning. In Lyn D. English(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pp. 3-1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8. Fischbein, E. (1987). Intui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An educational approach.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29. Gholson, B., Smither, D., Buhrman, A., Duncan, M. K., & Pierce, K. A. (1997). Children's development of analogical problem-solving skill. In Lyn D. English(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pp. 149-190).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0. Gentner, D. (1982). Are scientific analogies metaphors? In David S. Miall(Ed.), Metaphor: Problems and perspectives(pp. 106-132). Atlantic Highlands, NJ: Humanities Press. 

  31. Gentner, D. (1983). Structure-mapping: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ogy. Cognitive science, 7, 155-170. 

  32. Gentner, D. (1989). The mechanism of analogical learning. In Stella Vosniadou & Andrew Ortony (Eds.),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41. 

  33. Gentner, D., & Markman, A. B. (1997). Structure mapping in analogy and similarity. American psychologist, 52, 45-56. 

  34. Grick, M. L., & Holyoak, K. J. (1980). Analogical problem solving. Cognitive Psychology, 12, 306-355. 

  35. Grick, M. L., & Holyoak, K. J. (1983). Schema induction and analogical transfer. Cognitive Psychology, 15, 1-38. 

  36. Holyoak, K. J. (2005). Analogy. In Holyoak, K. J. & Morrison, R. G.(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thinking and reasoning(pp. 117-14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7. Holyoak, K. J., & Koh, K. (1987). Surface and structural similarity in analogical transfer. Memory & Cognition, 15(4), 332-340. 

  38. Holyoak, K. J., & Thagard, P. (1989). Analogical mapping by constraint satisfaction. Cognitive Science, 13, 295-355. 

  39. Holyoak, K. J., & Thagard, P. (1997). Mental leaps: Analogy in creative thought. Cambridge, MA: MIT Press. 

  40. Hummel, J. E., & Holyoak, K. J. (1992). Indirect analogical mapping. In Proceedings of the Fourteenth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pp. 516-521).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1. Hummel, J. E., & Holyoak, K. J. (1997).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structure: A theory of analogical access and mapping. Psychological Review, 104, 427-466. 

  42. Hummel, J. E., & Holyoak, K. J. (2003). A symbolic-connectionist theory of relational inference and generalizayion. Psychological Review, 110, 220-264. 

  43. Hunt, E. B. (1974). Quote the raven? Nevermore! In Lee W. Greg(Ed.), Knowledge and cognition(pp. 129-157).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4. Inhelder, B., & Piaget, J. (1964). The early growth of logic in the child. New York: Norton. 

  45. Keane, M. T., & Costello, F. (2001). Setting limits on analogy: Why conceptual combinations is not structural alignment. In Dedre Gentner, Keith J. Holyoak, & Boicho N. Kokinov(Eds), The analogical mind : perspectives from cognitive science(pp. 287-312). Cambridge, MA: MIT Press. 

  46. Ma, L. (2002).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신현용, 승영조 역). 서울: 승산, (원저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는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에서 출판). 

  47. Markman, A. B. & Gentner, D. (1993). Structural alignment during similarity comparison. Cognitive Psychology, 23, 431-467. 

  48. Markman, A. B. & Gentner, D. (1997). The effects of alignment on memory. Psychological Science, 8, 363-367. 

  49. Medin, D., & Ortony, A. (1989). Psychological essentialism. In Stella Vosniadou & Andrew Ortony(Eds.),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pp.179-19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0. Merriam, S. B. (2001).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2nd ed.). San Francisco:Jossey-Bass Publishers. 

  51.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 sourcebook of new methods(2nd ed.). Sage Publications, CA: Thousand Oaks. 

  52. Novic, L. R., & Holyoak, K. J. (1991).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by analog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7, 398-415. 

  53. Pierce, K. A. & Gholson, B. (1994). Surface Similarity and Relational Similarity in the Development of Analogical Problem Solving: Isomorphic and Nonisomorphic Transfer. Developmental Psychology, 30(5), 724-737. 

  54. Polya, G. (1954).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 I: Induction and analogy in mathematic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55. Reitman, W. R. (1965). Cognition and thought: An information-processing approach. New York: Wiley. 

  56. Richland, L. E., Holyoak, K. J., & Stigler, J. W. (2004). Analogy use in eighth-grade mathematics classrooms. Cognition and instruction, 22, 37-60. 

  57. Ross, B. H. & Kilbane, M. C. (1997). Effects of Principle Explanation and Superficial Similarity on Analogical Mapping in Problem Solving.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3, 427-440. 

  58. Schoenfeld, A. H. (1985).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Orlando, Fla.: Academic Press.. 

  59. Smith, L. B. (1989). A model of perceptual classification in children and adults. Psychological Review, 96, 125-144. 

  60. Spearman, C. (1923). The nature of intelligence and the principles of cognition. London: MacMillian. 

  61. Spradly, J. P. (1988). 참여관찰방법. (이희봉 역).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원저 Participant observation은 1980년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에서 출판). 

  62. Sternberg, R. J. (1977a). Component processes in analogical reasoning. Psychological Review, 84, 353-378. 

  63. Sternberg, R. J. (1977b). Intelligence, information processing, and analogical reasoning: The componential analysis of human abilities.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64. VanLehn, K. A. (1983). Felicity conditions for human skill acquisition : validating an AI-based theory. Doctoral dissert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65. Vygosky, L. S. (1962).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A: MIT Press. 

  66. Wharton, C. M., Holyoak, K. J., Downing, P. E., Lange, T. E., Wickens, T. D., & Melz, E. R. (1994). Below the surface: Analogical similarity and retrieval competition in reminding. Cognitive Psychology, 26(1), 64-1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