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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리프팅 러그의 구조 강도 평가
The Structural Strength Assesment of Lifting Lug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1, 2014년, pp.42 - 50  

허남학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fting lugs are frequently used in shipyard to transportate and turn over blocks. As the shipbuilding technology develops, blocks has become bigger and bigger, and block management technology takes a more important role in shipbuilding to enhance the productivity. For the sake of economic as wel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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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 형 러그와 T 형 러그의 적용하중에 따른 강도특성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상용프로그램 ABAQUS를 이용하여 면내 방향(in plane load)과 면외 방향(out of plane load)으로 하중(1000kN)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알 수 있듯이 동일한 면내방향에 대해 면외방향의 각도가 증가 시 강도측면에서 감소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검증을 위하여 실험 및 해석에 적용된 재료의 물성치는 Table 1에 나타난 것과 같이 항복응력(yielding stress)의 경우는 러그는 300MPa, Pin은 10GPa로 설정하고 탄성계수(elastic modulus)와 Poisson 비 (poisson’s ratio)는 러그와 셔클 핀(shackle pin)에 각각 206GPa과 0.3으로 동일하게 적용하였고, 응력-변형율 관계는 완전 탄소성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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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러그 구조에서 접촉면은 무엇으로 이뤄져있는가? 러그 구조해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접촉면의 정의이다. 접촉면은 Master와 Slave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aster면은 하중을 전달하는 부분으로 핀이 그 역할을 한다. 그리고 Slave면은 Master 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Master 면에 의한 변형이 발생하는 러그 홀과 Double plate 홀의 안쪽 면으로 지정하였다.
러그 구조해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해석 시 적용된 경계조건은 D 형 러그와 T 형 러그의 두 경우 모두 구조물에 부착되어지는 하단부에는 완전고정경계조건을 적용하여 모든 자유도를 구속시켰으며, 핀의 끝 단부에는 MPC beam 요소를 사용하여 Reference point에 Control point로 지정하여 그 점에 대하여 하중을 적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러그 구조해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접촉면의 정의이다. 접촉면은 Master와 Slave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aster면은 하중을 전달하는 부분으로 핀이 그 역할을 한다.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리프팅 러그는 무엇인가? 이러한 배경에 의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해석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이어서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D 형 러그(D-type lug)와 T 형 러그(D-type lug)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비선형 구조해석결과를 토대로 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해석을 위하여 상용프로그램인 ABAQUS를 사용하였다 (V-E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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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gineers (ASME), 2008. ASME-BTH-1; Design of Below-the-Hook Lifting Devices, ASME, USA 

  2. Kim, S.I., 2006. Block Lifting Analysis to Examine the Cause of Cracking in the Hopper Top Plat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1), pp.16-19. 

  3. Lee, S.J. Hwang, O.J. Oh, Y.T. Ha, S.H. Kim, Y.H. Lee, S.B. & Kim, S.H., 2012. Strength assessment of padeye hole and lug structure assessment of block lifting lug through experiments. Proceeding of the Korea Association of Ocean and Technology Societies, EXCO, Daegu, May 2012, pp.597- 606. 

  4. Min, D.K. & Eum, S.M., 2011.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ifting Lug for Block Erection.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88-89. 

  5. Seo, S.K. Kim, K.R. Eum, S.S. & Seo, Y.S., 2011. Design and Strength Analysis of Lifting Lugs.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51-54. 

  6. V-Eng, 2013. Introduction to Abaqus. BB-Media: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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