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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습지 형태에 따른 비점오염저감효율 분석
Analysis for Removal Efficiency of Non-point Pollution Sources by Constructed Wetlands 원문보기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1 no.2, 2014년, pp.102 - 108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이형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조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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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점오염저감시설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도로에 자연형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시 비점오염저감효율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에 설치된 여러 종류의 인공습지에 대한 비점오염 저감효율을 모니터링과 유량가중평균농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공습지는 일반적인 오염물질인 TSS, COD, BOD, TN, TP에 대한 저감효율은 비교적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금속인 Cr, Zn, Pb의 제거효율은 낮거나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f non-point pollutant treatment facilities have widely been conducted for a decade, but natural non-point pollutant treatment facilities implemented on roads have not been carried out for the removal efficiency of non-point pollution sources. This study analyzed the removal efficiency of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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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점오염저감시설 중 연구대상 지역에 설치된 소규모 인공습지, 자유흐름형 인공습지 그리고 수평지하흐름형 인공습지를 대상으로 강우발생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고, 강우시 발생되는 비점오염물질에 대한 유출특성과 도로지역에 설치된 인공습지의 비점오염저감효율을 분석하기 위한 유량가중평균농도 (EMC)를 산정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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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형 비점오염저감시설의 단점은? 자연형 비점오염저감시설의 경우 설치부지면적이 장치형 시설에 비해 많이 필요하고 특정장소에서는 설치의 제약이 따른다. 특히 도로의 경우, 선형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해야하는 도로주변의 여유부지가 부족하며 공용중인 도로의경우 추가적인 여유부지 확보가 어려운 점이 있어 비점오염저감시설의 도로 설치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자연형 시설의 경우 오염물질의 저감효율이 높고 주변환경과 어우러져 우수한 경관성을 조성하는데 유리한 장점이 있다 (Lee et al.
자연형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장점은? 특히 도로의 경우, 선형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해야하는 도로주변의 여유부지가 부족하며 공용중인 도로의경우 추가적인 여유부지 확보가 어려운 점이 있어 비점오염저감시설의 도로 설치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자연형 시설의 경우 오염물질의 저감효율이 높고 주변환경과 어우러져 우수한 경관성을 조성하는데 유리한 장점이 있다 (Lee et al., 2011).
인공습지의 기능은? , 2011). 특히, 자연형 시설 중 인공습지 (Constructed Wetland)는 침전, 여과, 흡착 등의 습지가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정화능력을 인공적으로 향상시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자연친화적인 비점오염저감시설로 여유부지확보가 쉬운 장소에서 많이 설치되고 있다 (Moon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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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J. Y., Lee, S. Y., and Kim, L. H. (2009). "Wash-off Characteristics of NPS Pollutants from Forest Landus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9, No 4. 129-134. 

  2. Choi, J. Y., Lee, S. Y., Maniquiz, M. C., Kang, C. G., Lee, J. Y., Kang H. M., and Kim, L. H. (2010). "Evaluation and Design of Infiltration and Filtration BMP Facility."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ol 19, No 5. 475-481. 

  3. Gil, K. I., and Jeon, H. S. (2011). "Reduced Loads Characteristics Comparison Between Permeable Pavement and Non-point Pollutants Treatment Fac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1, No 2. 193-198. 

  4. Kim, L. H., Ko, S. O., Lee, B. S., and Kim, S. G. (2006). "Estimation of Pollutant EMCs and Loadings in Highway Runoff."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2. 225-231. 

  5. Lee, Y. B., Choi, S. I., Jung, H. G., Bae, S. D., and Jung, S. K. (2011). "Effective Application Method for Pollution Mitigation Facility of Highway Runoff."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oil Science and Fertilizer, Vol 44, No 6. 1264-1271. 

  6.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The Manual for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Non-point Source Control Facilities, Ministry of Environment. 

  7. Moon, J. H., Lee, I. K., Kim, J. T., and Chang, S. W. (2014). "Assessment of Efficiency for Constructed Wetlands to Reduced Non-point Source Pollu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 1. 333-339. 

  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2006). Evaluation of Best Management Practices for Highway Runoff Control,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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